글쓰기를 잘하고 싶어서 이 책을 읽는 건 아니고. 지은이 이만교가 좀 특별히 기억되는 사람이라, 그의 책을 읽는다. 



나는 종종 나를 소설가라고 소개하면,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니 행복하겠다고 부러워하는 회사원이나 주부들을 자주 만난다. 그때마다 나는 심히 의심스럽다.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고 있단 말인가? 어떻게 원하는 것을 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이지? 당신이 무의식 중에 정말로 원하는 것은, 회사원이나 주부로서 안정된 삶을 살면서 소설가나 화가를 보면,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니 행복하겠어요!”라고 말하는 바로 그 삶이 아닐까?’ (『나를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 19쪽)



이만교의 질문은 오랫동안 맴돌았다. 지금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고 있단 말인가? 원하지 않는 것을 하고 있단 말인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고 있단 말인가. 




글을 잘 쓰는 법에 대해 말하는 책들 중에서 『유혹하는 글쓰기』는 좀 다른 포지션을 가진 책이다. 원서로는 『On Writing』이어서 평범한 글쓰기 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데, 한글판은 굳이 도전적인 제목을 달았다. 글쓰기와는 상관이 적어 보이지만 엄청나게 재미있고 한없이 매력적인 책의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서일 거라고 추측한다. 스티븐 킹의 소설을 끝까지 단 한 권도 읽지 못한 내가 이 책을 두 번, 세 번 다시 읽는 이유도 그와 같다. 이 정도의 특이함, 이 정도의 무모함, 이 정도의 발랄함. 나는 그의 소설을 모르지만, 그의 어린 시절을 정말 좋아한다. 


이와 비슷한 느낌의 글쓰기 책이 이만교의 『나를 바꾸는 글쓰기 창작소』이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이렇게 하세요, 혹은 이렇게 하지 마세요,가 아니라, 그냥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정면으로 말해 버리는 책. 이만교의 책은 그런 책이다. 




그래서 내가 이 책을 펼쳤을 때 나의 관심은 글쓰기의 ‘실전’이 아니라, 글쓰기 공부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왜 읽고 싶을까. 왜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 할까. 쓴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쓰는 삶은 쓰지 않는 삶과 무엇이 다를까. 이런 나‘만’의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싶어서다. 다시 말해서, 이 책에서 내게 의미 있는 부분은 <1부 글쓰기 공부를 위하여> 뿐일 것이다. 



이야기의 시작은 벤저민 리벳의 실험에서 시작한다. 벤저민 리벳은 인간이 자신이 움직이기로 결심했다고 느끼기 300-700밀리초 전부터 뇌의 운동피질에서 활동이 나타나는 것을 뇌파검사를 이용해 보여주었다고 한다.(19쪽) 그 다음으로는 개인의 예측불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의지, 운명, 재능, 노력, 성실 등과 같은 커다란 의미망을 가진 추상적 인성을 지시하는 어휘의 망에서 벗어나, 증세와 체화로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절대비법이 공개된다. 



이 둘 다 모두 등교하는 황금주간이라 기대만발이었는데, 기대를 충족하고도 남음이 있다. 75쪽까지만 읽을 예정이지만, 혹시 모르겠다. 가을에는 예상외로 해가 빨리 지고 생각보다 밤이 길다고 한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10-07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페이퍼 너무 좋다! 단발머리님은 재독도 열심히 하시는군요! 멋져 ㅠㅠ
마지막 사진의 빵은 세상 아름다워요 ㅠㅠ 나도 빵 사먹을래 ㅠㅠㅠ

단발머리 2020-10-07 20:34   좋아요 0 | URL
전 시간이 부족해 재독은 좀처럼 없는 일이지만 스티븐 킹의 <유혹하는 글쓰기>는 이북이라 설거지할 때 들어요. 다 아는 이야기인데 웃겨서 새롭게 웃고 그런답니다. 이 빵은 몽블랑 데니쉬라고 대형마트에서 파는 빵인데 차근히 뜯어먹고 있습니다. 알라딘 커피랑 잘 어울린다고 해요. 빵빵빵!!! 어서 드소서!

유부만두 2020-10-08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명절 이후로는 책 읽기 속도가 뚜우욱 떨어져서 (가을 타나요?) 우울했었는데 이렇게 단발머리님 책 이야기 더하기 빵 이야기 읽는 데 막 기운이 샘 솟네요. 감사합니다! 아이들 학교 가니까 책 더 읽겠지, 싶었는데 그건 또 다른 리듬이 필요했나봐요.

단발머리 2020-10-08 20:57   좋아요 1 | URL
전 이번주에 아이들 둘 다 학교에 가서 꿀같은 나흘을 보냈구요. 책에는 커피도 어울리고 빵도 어울리는 것 같아요. 전, 책, 커피, 빵의 조합을 제일 좋아하지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음주부터 다시 온클의 리듬으로 돌아갑니다. 돌아가고 싶지 않은데, 세월이 자꾸 가라 하네요.

sklee8811 2020-10-10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당신이 보석입니다

단발머리 2020-10-14 10:24   좋아요 0 | URL
당신도 보석입니다.

noomy 2020-10-12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많은 글쓰기 책을 봤지만 제가 손에 꼽는 것 중 하나가 이만교님의 ‘글쓰기 공작소‘에요. 단순한 글쓰기 책이 아니라 삶과 글에 대한 훌륭한 통찰을 보여주는 철학책 같아요(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얄팍한 철학책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마침 저도 실전편 구매하고 이전 편 재독 중이었는데 반가운 마음에 댓글 남깁니다. 인용하신 문장 저도 밑줄 그은 문장이네요 ㅎㅎ. 근데 빵은 또 왜 이렇게 맛나 보이지요?^^;

단발머리 2020-10-14 10:24   좋아요 0 | URL
네, 글쓰기에는 철학이 들어갈 수 밖에 없지만 이만교님의 책에는 ‘왜 쓰려고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무척이나 체계적이고 철학적이어서 제가 작가님을 좋아합니다. noomy님이 좋아하시는 작가님의 문장 이야기, 책이야기도 듣고 싶네요. 앞으로도 자주 뵈어요. 빵은 아주 맛있다고 합니다^^

다락방 2020-10-12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결국 사진에 나오는 빵을 아직 찾지(먹지) 못했고, 이만교 님의 책을 사도록 하겠습니다. 인생..

단발머리 2020-10-14 10:22   좋아요 0 | URL
저 빵은.... 트레이더스에서 파는 몽블랑 데니쉬라고. 9개에 6980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자레인지에 20초 데워먹으면 맛있습니다만 사진보다는 맛이 없다는 점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