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마지막 질문입니다, 프라우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독일에서 출판하지 말라고 충고한 사람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들은 대중의 인식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같은 문구를 사용했어요. 그런 부정적인 영향이 정확히 어떻게 발생할 수 있었을까요?

 

아렌트 글쎄요, 유대인 단체들은 괴상한 불안감을 느끼는 게 분명해요. 그들은 사람들이 내 주장을 악용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요. 그들은 반유대주의자들이 바로 이거야하고 쾌재를 부르면서 비난받을 사람은 유대인들 자신이라고 말할 거라고 생각해요. 반유대주의자들이 그러기는 하죠. 하지만 내 책을 읽으면 알겠지만 그 안에 반유대주의자들이 이용해먹을 건 없어요. … (109)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은 출간 즉시 유대인들과 비유대인들 모두에게 비판과 비난을 받았다. 그 책이 독일의 국가적 범죄와 독일인들의 잔인함에 대해 면죄부가 될 거라는 유대인들의 호소가 완전히 설득력이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 시몬 베유가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에서 그처럼 한나 아렌트를 강하게 비난할 수 밖에 없는 근거는 어찌 되었든 그 책에 있다.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는 아우슈비츠 생존자들의 심정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들의 감정은 양가적이다. 자신들을, 자신의 민족을 절멸하는데 국가의 역량을 총동원했던 독일 정부와 독일인에 대한 증오가 한 쪽 면이라면, 극한의 상황에서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결국 살아남은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가 다른 한쪽이다. 잔인한 시간을 견디고 살아남은 프레모 레비를 제일 괴롭힌 질문, 결국 그를 죽음으로 내몬 질문은 그 자신의 것이었다.

 


다른 사람 대신에 살아남았기 때문에 부끄러운가? 특히, 나보다 더 관대하고, 더 섬세하고, 더 현명하고, 더 쓸모 있고, 더 자격 있는 사람 대신에? 그런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한나 아렌트는 스스로를 유대인 카테고리 바깥에 둔 것처럼 느껴진다. 그는 유대인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철학자로서, 지식인으로서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해 한 발자국 떨어져서 판단했기에, ‘악의 평범성이라는 결론에 다다를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여성주의에 대한 그녀의 입장 역시 그렇게 보면 쉽게 이해된다. 비판적 사유를 추구했던 정치 이론가, 사유하는 것에 대해 늘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는 그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

 


사유한다는 말은 항상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뜻이고,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것은 늘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는 거예요. 실제로 모든 사유는 엄격한 법칙, 일반적인 확신 등으로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건 기반을 약화시켜요. 사유하다가 일어나는 모든 일은, 거기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건 비판적으로 검토할 대상이 돼요. (179)

 


『한나 아렌트』를 읽을 차례이고, 『한나 아렌트, 세 번의 탈출』을 한 번 더 읽을 예정이다.

















 

<파리로 망명하던 해의 한나 아렌트, 1933> 





다시 말할게요. 중요한 점은 간단히 말해 내가 하고픈 말을 하고 출판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예요. 이웃들이 나를 감시하느냐 하지 않느냐 여부예요. 자유라는 용어는 항상 ‘반대할 자유‘를 의미해요. - 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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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20-08-10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나 아렌트, 세번의 탈출을 읽어야겠네요. 장바구니에 넣어야지.

단발머리 2020-08-10 08:42   좋아요 0 | URL
열 네살의 한나가 칸트 읽는 이야기의 그림을 저는 무척 좋아합니다. 다락방님도 좋아하실 거예요^^

다락방 2020-08-10 08:49   좋아요 0 | URL
으앗 제가 그것에 대해서도 쓴것 같은데.. 찾아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20-08-10 08:56   좋아요 0 | URL
열 네살에 칸트 읽었다는 것도 놀라운데.... <한나 아렌트, 세 번의 탈출>에는 이렇게 써 있더랬죠.

14살이 될 무렵, 나는 칸트의 저서를 전부 섭렵했다. 하지만 답을 모르는 일들은 여전히 있었다. 그래서 칸트가 읽은 책들까지 모조리 읽어보기로 했다.


칸트가 읽은 책도 읽기로 했대요. 하하하! 다락방님의 <한나 아렌트> 글은 제가 또 어젯밤에 다시 한 번 1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0-08-10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나 아렌트 이번 기회에 다락방님과 단발머리님 도움 받으면서 읽어봐야겠어요. 근데 칸트.... 는 힘들 거 같은데요

단발머리 2020-08-10 09:34   좋아요 1 | URL
전 한나 아렌트도 쉬운 거 아니면 사실 자신 없어요ㅠㅠ 수연님이 <인간의 조건> 읽고 이야기해주면 그걸로 만족할래요.
칸트요? 칸트가 누구세요? 🤗

수이 2020-08-10 09:40   좋아요 0 | URL
싫어요 우리 만족하지 말아요, 우리에게 만족이란 물체화된 성과를 이룬 후 일차적으로 허용해봅시다. 일단 말부터 읽을 준비 :)

단발머리 2020-08-10 09:41   좋아요 1 | URL
물체화된 성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를 꼭 이룹시다!
뭔지 모르겠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0-08-10 0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8-10 1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0-08-22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판적이기는 참여적이기 보다 쉽지만 일관적으로 끝끝내 전일적으로 비판적이기는 참여적이기보다 어렵지요. 그 일관됨. 저는 아직 그를 만나지 못했지만, 서재분들 이야기속 아렌트를 만날때는 정말 좋아요. 일관됨

단발머리 2020-08-24 17:54   좋아요 1 | URL
전 서운한 감정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럴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그러니까 한나 아렌트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됐어요.
어찌됐든 그녀는 보통의 사람이 아니어서, 한발짝 두발짝 더 떨어져서 상황을 보고 있지 않았나 그런 생각도 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