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가 유치원에 들어갔을 때니까 벌써 2백만년 , 아이 친구 엄마들, 언니들 동생들과 이야기하면서, 아이를 내가 키우는데, 내가 직접 키우는데, 나한테 돈을 주는 거냐고(질문), 국가가 나한테 돈을 줘야 한다고(대답), 열변을 토했다.  2백만년 주장을, 유발 하라리의 글로 만나니 감회가 새롭다. 





현재 수십억 명의 부모가 자녀를 돌보고, 이웃이 서로를 보살피고, 시민들은 공동체를 조직하는데 이런 가치 있는 활동들이 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사고를 전환해, 단언컨대 아이를 돌보는 것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힘든 일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러면 컴퓨터와 로봇이 모든 운전사와 은행원과 변호사를 대체하더라도 일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문제는 누가 새롭게 인정된 일을 평가하고 대가를 지불하느냐는 것이다. 6개월 아이가 엄마에게 봉급을 지불하지는 않을 거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정부가 일을 떠맡아야 것이다. 급여가 가족의 기본 필요를 모두 충당할 거라고 가정하면 결국에는 보편기본소득제와 크게 다르지 않은 무언가가 것이다. (72) 





어제 읽은 한겨레 기사도 같은 맥락이다. <자녀 성인될 때까지 아동수당 주는 유럽>. 독일 18살까지 매달 25만원, 네덜란드 27~38만원. 국가에서 30만원 준다고 아이를 낳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마는, 아이를 낳아 먹이고 입히고 교육시키는데 국가에서 30만원 정도만 부담해줘도 작은 부담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모든 일의 종착점은 결국기본 소득 거라 생각한다. 72쪽이니까. 조금 읽어 보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8-11-08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72쪽이니까. 조금 더 읽어 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여우세요유ㅠ)
구매는 진즉했는데, 최근에 잡기 시작했어요~ 진도를 팍팍 못 빼는 것이 장소에서 장소로 이동할 때 주로 책을 보는데, 지하철이나 차 안에 보기엔 팔목이 아파요~

저는 사실 맨 마지막 21번째 명상 파트가 넘 궁금해서 샀었거든요... 먼저 읽은 사람(동생)에게 듣자하니, 땡기는 주제부터 골라 읽어도 괜춘하다고... 그래서 그 말 믿고 명상부터 보고, 절망과 희망 쪽을 보는데요~ 그쪽을 보자하니, ‘앞에도 말했지만‘이란 표현이 자주 나옴~ 해서... 읽지 않은 부분과 엮어서 전개하는 방식이더라고요~ 그럼에도 ‘앞에서 언급했지만‘은 이 책의 앞부분일수도 있지만, ‘사피엔스나 호모데우스에도 언급했지만‘으로 바꿔 생각할수도 있을 것 같아서리!! 아무튼 비슷한 시기에 같은 책을 읽고 있다는 반가움... 육아 비용의 토로에 대한 대공감 때문에 득달같이 ㅋㅋㅋㅋ 댓글 휘리릭!!!

단발머리 2018-11-08 11:57   좋아요 0 | URL
우아앙~~~~~~~~~~!! 비슷한 시기 같은 책을 읽는 즐거움을 함께 나눌 icaru님! 다시 한 번 반갑습니다!!

저도 진즉 구매를 했어요. 딸애와 실랑이를 한참 벌였습니다.
니가 먼저 읽어라, 엄마 먼저 읽으세요. 아니야, 니가 먼저. 아니요, 엄마 먼저!!
저는 줄을 치면서 책을 읽어서요. 표지 없이 읽는 딸아이한테 양보하려다가, 결국 어제밤부터 시작했습니다.
저는 앞에서부터 차근히 읽고 있어요. 근데 사실 그 부분이 제일 궁금하기는 해요. (명상) 파트요. 유발 하라리가 한적한 곳에서 명상을 즐긴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은것 같은데, 이 모든 위기의 답이 명상인가? 하는 의문이 들어서요.
빠른 속도로 읽어서 명상까지 가겠다! 하는 결심을 앞세웠는데, 이제 겨우 72쪽입니다.

동생분도 icaru님처럼 책을 좋아하시나 봐요. 어디서도 책 이야기를 나누기가 좀 그런데, 동생이랑 책 이야기를 나누신다는 너무 멋지십니다!!! 육아 비용 토로는 마음에서부터 우러난 거예요. 저희 아이들도 이제 많이 자라서요. 고교 무상 급식을 반갑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8-11-08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자 기본소득!!

단발머리 2018-11-08 12:55   좋아요 0 | URL
아자아자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