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같이 놀고 싶단 말이야>,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 2020년 개정판, 그리며 배우는 한국지리 손으로 그려 봐야 잘 알지
구혜경.정은주 지음, 김효진 그림, 류재명 추천 / 토토북 / 2020년 9월
장바구니담기


고구마를 이용하여 등고선을 표현하기. 생생하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몇 해 전 4학년인 아이들과 [우리 나라 지도]를 독후 작업으로 하면서 여러 책을 함께하고, 방위 기호표 같은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했었는데, 이렇게 한 권으로 활용하기 좋게 나와 참 반갑습니다.

등고선 모양을 우드락 위에 그린 후 오려내서 이렇게 차례로 붙여보는 활동을 하고, 그 위에 급경사와 완경사를 표시하여 실제로 살펴보는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호를 그려보는 방법으로 했는데, 책 속에서는 더 창의적으로 그 기호에 대해 자신이 생각해 낸 기호를 그려, 더 오래된 감각으로 남길 수 있게 한 점이 돋보입니다.

표로 정리해서 아이들에게 직접 그려보게끔 했던 부분. 위처럼 한단계 더해서 한다면 아이들에게 창의적 활동으로 더 쉽고 재미있게 기억될 듯 합니다.

손으로 쓰고 그려본 활동만큼 오래 가는 것도 없을테니까요.

이 책에 나와 있는 4방위표와 8방위표의 경우는 그려보게 되어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양면 책종이를 이용하여 8방위표를 만들어 보게끔 했어요. 정사각형으로 접기 -> 사각형 사선으로 접기 -> 펴서 가운데를 위 아래로 두번 접기 -> 가운데 4부분을 3분의2까지 가위집 내기 -> 각각 4부분을 접어서 안쪽으로 한 번, 바깥쪽으로 한 번씩 접어 표창 모양 완성하기 -> 두 개를 만들어서 겹쳐서 붙이기
왼쪽처럼 8방위표가 완성 된답니다.

색종이 색깔별로 오려서 이렇게 등고선을 만들어 보는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책 속 내용에서 등고선에 대해 이렇게 이어보고 실제 높이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함께 활동하면서 보드판을 이용해 작업한 내용을 붙이니, 힘들었던 사회가 즐거운 활동으로 바뀔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그 속의 내용을 직접해봐도 즐겁게 익힐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지요. 독후감 한 편을 쓰더라도 아이들이 직접 말한 대화를 쓰는 것은 실제처럼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입모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 대해 쏙쏙들이 나와 있으면서 할아버지와 아이들의 대화로 구성된 책은 읽기에도 참 재미납니다.

특산품 지도를 책속에서 그려보고 이런 활동은 어떨까요?

한국지리에 대한 활동책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