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연표 그림책>, <어제저녁>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정연 지음, 이병용 그림 / 진선아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이야기는 언제나 다양한 이야기를 동반한다. 과거에 있었던 한 가지 일이 수백가지 일의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하고, 나라의 흥망을 결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사를 연표 순으로 살펴 보면. 역사적 사건들이 발생하여 지금의 그 나라가 존재하게 된 원인을 알 수 있다. 중국, 일본, 인도, 유럽, 아메리카 등 대표적인 지역들에서 발생한 역사적 사건들의 순서를 연표로 정리된 것을 살펴보면, 세계 역사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중국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자. 중국은 한반도 인구의 19배, 면적의 44배를 가진 거대한 강국이다. 대륙의 호랑이라고 불렸으나, 한 때에는 속 빈 종이 호랑이였다는 사실을 들켜 유럽에게 혹독히 당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시 세계의 강국 중 하나가 되어 그 위세를 떨치는 중이다. 중국 역사는 참으로 특별했다. 땅덩어리가 넓은 만큼 한 나라가 통일하여 전체를 지배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고, 이로 인해 각지에서 수많은 제후국들이 일어나 서로 대립했다. 물론 그 와중에 진 나라의 통일과 진시황의 등장이 있었다. 진시황은 통일 제국을 이룩하고 수많은 법도 면에서 통일을 완성하기도 했다. 

일본은 어떠한가? 역시나 전국 시대를 걸쳐서 다양한 역사적 과정을 밟아왔고, 포르투갈의 상인으로부터 조총을 수입한 이들은 조총을 이용하여 대륙 침략을 시도한다. 그 와중에서 조선에 의해 막혔지만, 조선은 이 사건으로 인하여 황폐화될 수밖에 없었다. 일본이 그 당시에 중세 유럽과 비슷한 봉건 형태의 제도가 생겨났다는 점이 참으로 신기하다. 멀리 떨어진 장소에서, 어떻게 그렇게 비슷한 구조의 체제가 만들어질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유럽의 과거 역사는 다수의 나라들이 만들어낸 유구의 역사이다. 그리스와 로마가 있었고, 특히 로마 제국은 매우 거대하고 뛰어난 문명을 이룩하였다. 또한, 한때에는 아시아에 밀렸었으나 신기술의 개발 등으로 인하여 이들은 곧 세계의 지배자로 떠오를 수 있었다. 이것이 유럽의 역사였다. 

연표를 통해 간단하게 살펴보면서도, 중요한 사건들만 기록해 놓아서 어떤 이들이 겹치면서 발생했는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연표 그림책을 통하여, 세계사에 대하여 조금 더 해박해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