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를 누가 처음 발견했을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아메리카를 누가 처음 발견했을까?
러셀 프리드먼 지음, 강미경 옮김 / 두레아이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유럽인들에게 아메리카는 콜럼버스가 발견한 '신세계'이자 새로 개척해야할 땅이었다. 하지만, 콜럼버스는 과연 아메리카를 '발견'한 것일까? 발견은 이전에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것을 새로이 찾았을 때 비로소 발견이라 한다. 물론 콜럼버스는 유럽인 사이에서 알려지 않은 신세계를 찾았으니 좁은 의미에서 발견이지만, 이미 그 지역에는 수천만명의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그러면 그 원주민이 아메리카를 처음 발견한 것일까? 그 과정을 기록으로부터 일일이 살펴본다. 

최초의 인류는 모두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고, 호모 에르가스테르 부터 전국으로의 여행이 시작되었고 각 대륙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 중 신대륙에도 정착한 원주민이 있었고, 그들은 상당히 폐쇄적인 문명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발전된 문명을 지녔음에도 전쟁의 필요성이 없어 무기가 발전하지 못하고, 결국 유럽 열강의 무력에 의해서 무참히 패하고 만다. 그리고 지금도 유럽에서는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날을 콜럼버스의 날로 지정해 축하하고 있는데, 이 날은 수많은 피와 잘못된 믿음으로 만들어진 슬픈 날이다. 

바이킹 신화의 에릭손은 위대한 30인의 모험가 이야기에서도 나왔듯이, 바이킹 해적의 전성기였을때 그는 용감한 전사들을 데리고 사뭇 먼데까지 탐험을 했다. 그러나 그의 탐험을 토대로 한 모험기는 그 장소와 내용이 들어맞지가 않아서 거의 부정확하다고 볼 수 있으나, 이들이 아메리카를 탐사했다는 점은 아메리카 연안의 환경과 들어맞는 점이 많아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인류의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된 것이 5000년전부터인데, 고작 1000년전의 일을 정확한 기록이 없어서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참 안타깝다. 아메리카의 진실이 하루빨리 밝혀졌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