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의 수많은 기록들

2007.2.24  mom-  수원 화성에 다녀와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주니어 김영사의 역사 체험  이벤트에 운이 좋게도 받아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역사 체험을 하고 올 수 있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




2007. 2. 24. 토요일. 맑음

제목:  수원 화성, 용주사, 융릉 탐사 보고서

같이 간 사람:  어머니, 강우영, 나(최 상철)
 

이번에 주니어 김영사출판사에서 특별한 초대를 받아 버스를 타고 화성과 용주사, 그리고 융릉(사도세자의 릉)을 보러 가게 되었다.  가기 전날 화성에 대한 책을 읽고 갔는데, 덕분에 체험선생님의 설명과 함께 더욱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다. 




내친구 강우영이와 함께 버스를 타고 갔다. 과연 그 화성은 매우 아름다웠다. 화성의 벽은 시대에 맞지 않게 매우 잘 다듬어져 있거나 딱 맞춰서 끼워져있다. 이 돌이 네모로 반듯하게 쌓인 것보다도 이상한 모양이 서로 끼워져 있는게 더 튼튼하다고 한다. 역시 화성은 아름답기도 하지만 군사적 목적으로도 매우 유용했는가 보다. 화성에는 옹벽이란 것이 있는데 이 옹벽안에서 활을 쏠수가 있어 방어가 무척 쉬워보였다. 또한 5개의 암문을 통해 그 구조상 몰래 들어온 사람도 쉽게 활을 쏠 수 있고 눈에 잘 띄지 않아 물자를 조달하거나 군사가 드나들 때 사용했다고 한다. 또한 성벽에는 현안이라는 물구멍이 있는데 이 긴 물구멍을 통해 뜨거운 물이 나와 사다리를 타고 성벽을 기어 오르는 것을 막는다고 한다. 총구도 위로 올라온 부분 위에 세개씩 있는에 양쪽 옆은 직선이고 가운데는 경사지다. 왜냐하면 양쪽은 먼 군사를 공격하고 가운데는 가까운 군사를 공격했기 때문이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화성의 모든 건물에는 총구가 반드시 있다. 특히 화홍문은 7개의 홍예문을 가진 수문이다. 이 화홍문에서 물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무척이나 아름답다고 한다. 화성에서 무척이나 아름다운 것 여덟가지 중에서 하나가 바로 이 화홍문이다. 이 화홍문은 경치도 아릅다웠지만 그 때 화제가 일어나거나 물이 필요할 때 무척이나 유용했다고 한다. 이 화홍문도 적군이 들어오는 걸 막기 위해 총구도 있으며 물길은 쇠창살로 막아놓았다.  




화성에서도 화성의 모든 경치를 살펴 볼 수 있는 공심돈은 계단 모양이 나선형이어서 소라각이라고도 불린다. 물론 이곳에서도 총구가 있지만 그곳을 통해 먼곳을 살펴보면 정말 멋지다. 특히 봉돈이 하는 일은 5개의 횟불의 갯수를 늘렸다 줄였다 하며 나라의 상태를 알려준다. 그 당시의 전화기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화성은 정조 임금때 최재공과 정약용 그리고 조심태와 많은 사람들로 인해 만들어졌다.

이 화성을 만든 데에는 두가지 목적이 있다.  

첫번째, 돌아가신 사도세자를 모시기 위해 지었다. 

두번째, 왕권을 강화하고 나라를 튼튼히 하기 위해서이다. 
 

이 화성안에는 화성행궁이라 하여 임금님이 머무르시는 궁이 있다. 이 화성행궁에 정약용의 거중기가 있었으며 그 때 사람들이 군사훈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과연 석궁을 재빠르게 움직이며 쏘고 창을 내돌리는 모습은 매우 멋있었다. 



화성 답사도중에 연포 갈비란 가게에서 설렁탕 비슷한 갈비탕을 먹었는데 아주 거대한 뼈때문에 조금 불편했지만 그 맛이 일품이었다. 다시 화성을 좀더 둘러보다가 버스를 타고 용주사로 출발했다. 

이 용주사는 사도세자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사찰이다. 이 용주사는 왕이 드나들었기 때문에 일반 절과는 달리 문짝도 있고 세개의 문이 있으며 가운데 문으로 임금이 다녔다. 이 용주사에서는 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사리에 대해서도 듣게 되었는데 부처를 믿다 죽은 사람에게서 나온다고 한다. 이 사리는 불교를 아주 열심히 믿으셨던 할머니에게서 수백개가 나왔다고도 하는데 석가모니에게서 84,000개의 사리가 나왔다고 한다. 아주 빨리 진리를 깨닫고 부처가 되어 수만개의 사리를 만들어내신 석가모니는 역시 매우 대단하신 분 같다. 또한 지장보살에 대해서도 들었다. 이 지장보살은 지옥에 있는 사람이 한명도 없을 때 부처가 되어 어머니를 만나러 가겠다고 부처님과 약속했다.


그래서 이 지장보살은 자신을 도와주는 두 명의 사람을 이끌며 열심히 지옥에서 뉘우치게 하는 일을 맡는다고 한다. 지장보살님이 빨리 어머니를 만나러 가실 수 있게 모두 극락(천국)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또 절에서도 여러 계급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바로 처음에는 중생으로서 절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지내는 것이다. 그 다음에 나한이 되면 절 안에서 지내며 열심히 불공을 드리고, 다시 보살이 된후 최고의 단계 부처에 오르는 것이다.

 
여행비도 많이 들고, 시간을 쉽게 낼 수가 없어 화성에 가기가 쉽지 않은데 이번에 다녀오게 되어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다. 아름답고  최고의 방어성인 화성. 그 아름다움은 어느 성도 따라하지 못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정조대왕의 수많은 기록들
    from 창동중1학년 2009-10-11 13:15 
    세종대왕도 문화의 왕이었으나, 정조또한 그러했다. 무수리의 아들 출신인 영조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과 급진적인 개혁 정신을 익힌 정조는 왕이 되어 스스로 검소하게 생활하고, 문화적으로도 전성기를 맞았다. 사극 '이산'도 정조의 어린 시절부터 그의 재위기간까지의 일생을 다룬 것이며, 다소 과장되긴 했으나 정조의 뜻깊은 배려가 거의 닮아있다. 특히 그는 도화서 화원들을 아끼고 온갖 그리믈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을 장려하였는데, 이를 통해서 역사적인 그림기록이
 
 
dowkv abdhjw 2011-04-05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tndnjdgktjddml eogksznlwmwha wktpglTj한글로 안써줌 니가해석하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