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함께 역사를 불러보자!

2009/10/1  흰 구름이 점점이 박힌 파아란 날  -  2일차 : 경주의 곳곳을 둘러보다 - 

포석정, 대능원, 불국사, 석굴암... 이들은 모두 경주에서도 유명하기 이를데 없는 지역들이다.  

<포석정>  

포석정은 유상곡수연이라 하여, 수로를 만들어 물을 흐르게 한 후 그 물에 술잔을 띄워 술잔이 오기까지 시를 읊는 매우 고급스러운 놀이였다고 한다. 왕과 신화 두세명이 둘러앉아서 이 놀이를 즐기며 수려한 경치를 즐겼으니, 그들이 얼마나 좋은 여가를 즐겼는지 알 수 있었다.  

풍류를 즐기도록 만든 이 곳 모양이 옛 사람들 눈에는 전복껍질모양으로 보였다고 한다.  그래서 전복포,돌석를 붙여 포석정으로 불려졌다고 한다. 

  
 


<대능원>  

23개의 커다란 무덤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그 중 규모가 작은 편인 천마총만이 발굴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었다. 능은 왕과 왕비, 묘는 비교적 신분이 높은 사람, 총은 그 신분을 추측할 수 없는 사람의 무덤이라고 가이드가 설명해주었다. 천마총은 무덤의 주인을 알 수 없으나 천마가 그려진 말다래로 인해 천마총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었다. 언젠가 고고학자라는 직업을 갖게 된다면, 그 나머지 무덤들의 비밀도 꼭 밝혀보고 싶다. 



 

신라의 대표적인 유적, 첨성대. 별을 관측하는 시설이라 하지만 과연 별을 관측하기 위해 만들어졌는지는 의문이 든다. 그다지 높지도 않고, 모양은 아름다우나 평지에 세워진게 목적이 정확히 알 수 없는게 확실하다. 그래서 첨성대의 목적으로 다양한 가설이 나왔는데, 그 중 선덕여왕을 위한 기념물이라는 것이 가장 확실해 보이기도 한다.

 <첨성대> 






<석굴암> 

점심을 먹고 간 곳은 토함산 꼭대기의 석굴암. 안타깝게도 일제 시대에 대충 발굴작업이 이루어져, 1000년동안 습기없이 깨끗하게 보존되어 왔던 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이 습기가 차서 기계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대신에 유리창을 둘러서 석굴암의 웅장한 모습을 볼 수 있게 해 두었는데, 과연 부처님의 모습을 보니 자연스레 경외감을 표시할 수밖에 없었다.  

 




<불국사> 
불국사는 석가탑, 다보탑과 함께 수많은 절과 부처님의 모습등이 표현되어 있는 말그대로 옛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관람의 터전이다. 아사녀의 슬픈 전설이 전해지고, 또 상반되어 보이지만 둘 다 아름다운 멋을 가지고 있는 다보탑과 석가탑. 안타깝게도 다보탑은 그 모습을 꼭 보고 싶었으나 보수공사로 인해 천막에 가려져 있어 윗모습만 조금 볼 수 있었다. 

이렇게 많이 걸어보고, 경주에서 신라인들의 혼을 느껴보는 것이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앞으로 경주에 또 오게 되는 일이 있다면, 더 많을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 

= 가기 전.후 함께한 책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무웅이와 함께 떠나는 신라 여행
    from 창동중1학년 2009-10-11 13:18 
    한 1년전쯤이었던가? 그 당시 내년에는 꼭 경주에 팬션을 예악해서 거기서 역사 체험을 하자고 상의하시던 부모님의 상의가 떠오른다. 계획은 시간이 흐르면서 흐지부지 무너져 버렸고, 그렇게 역사의 숨결이 살아 숨신다는 경주의 끄트머리조차도 가보지 못한 나이다. 경주는 매우 아름답고 신기한 도시라던데... 꼭 한 번 가보고 싶음에도 기회를 얻지 못해 책으로나마 경주의 모습을 엿보기라도 한다.  주인공은 부쩍 체력이 약해진 엄마 때문에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