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피터 드러커>를 리뷰해주세요.
청소년을 위한 피터 드러커
이재규 지음 / 살림Friends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말한다. 그들의 비전은 피터 드러커가 밝혀주었다고. 심지어 세계적인 거부 빌 게이츠조차도 그가 자신에게 영향을 준 최고의 경영학자라는 찬사를 남겼다.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자신을 도와준 고마운 사람으로 기억해주길 바랬다는 피터 드러커, 그의 인생을 탄생부터 임종까지 책으로나마 지켜보았다. 

매우 영향력있는 경영 컨설턴트이자 문학가인 피터 드러커를 왜 나는 여태까지 그의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했을까? 책속에서 그의 존재가 일반인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실감났다. 막상 유명인들은 모두 그에게 감사하고 찬사를 아끼지 않는데 그런 위대한 사람을 몰랐다는 사실이 부끄러웠다. 물론 내가 어릴 때 타계하셨으니, 몰랐을 법도 하다. 이제서라도 청소년을 위한 피터 드러커를 읽고, 그가 제시하는 미래경영을 위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었다. 

피터 드러커는 어릴 적부터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만나온 인물이다. 그의 집안은 대대적으로 인쇄업을 운영했으며 그의 이름 드러커도 인쇄업자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공무원이며, 할아버지는 은행업에 종사했고 어머니는 최초로 의학을 공부한 여성들 중 한명이었다. 그는 음악가는 아니었으나 음악적으로도 영향을 받았던 까닭은 할머니는 피아니스트이고 그의 고향은 음악의 도시 빈이였기 때문이다. 다양한 곳을 돌아다니면서 그가 만났던 문학가들과 음악인들은 그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젊어서부터 무역회사에 입사한 그는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어야 했다. 

피터 드러커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운다. 하지만 과연 그를 최초의 경영학자라 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도 건재한 피라미드를 건설한 사람이 아마 최초의 경영학자일 것이라 드러커는 스스로 말했다. 당시 경영학은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했기 때문에 기존의 경제학자들은 그를 매우 비난했었다고 한다. 

드러커는 기업의 개념이라는 책을 저술하면서 기업에 관해서 본격적으로 서술했고, 당시의 비판이 많았지만 매니지먼트라는 학문 분야의 확립에 기여했으며 경영학 붐에 불꽃을 당기는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다. 그 후로도 그는 많은 책을 저술했는데, 그가 유일하게 저술한 두 권의 소설책도 꼭 읽어보고 싶다. 

왜 피터 드러커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명인지를 알게 되었다. 그는 경영학의 아버지였으며, 지금의 마케팅에 관한 수많은 공로를 쌓았다. 생전에 그에 대해서 미리 알고 만날 기회가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그는 타계했으나, 아직도 그가 저술한 책들은 남아있다. 그의 왕성한 두뇌 활동으로 쓰여진 그의 책들은 아마 내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한번 피터 드러커에게 존경을 표시하며, 그의 지식을 한 번 읽어보고 싶은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피터 드러커
    from 창동중1학년 2009-08-23 23:26 
    피터 드러커를 읽고 그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여러 저서들을 찾아보고 읽으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