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 - 개정신판 손철주의 그림 이야기
손철주 지음 / 오픈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 가까이 더 가까이

가을이 깊어간다. 가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문화라는 단어다. 문화가 유독 가을에 어울리는 것으로 다가오는 것은 스산하지는 날씨와 떨어지는 낙엽에 있는지도 모른다. 이유야 어떻든 가을이라는 계절이 담고 있는 특성과 문화가 잘 어울리는 것으로 자리 잡았고 이 가을에 각종 전시회를 비롯하여 공연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이럴 때 그림을 전시하는 갤러리에 들러 느긋한 마음으로 그림에 빠져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그림을 눈앞에 두고서 막막해 지는 마음인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림 난 잘 모르는데로부터 출발한 그림에 대한 마음의 장벽은 의외로 커서 다시는 그림을 찾게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로 이미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그림과 사람들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 친절하게 안내하는 사람이 있다. 손철주가 그 사람이며 이 책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손철주는 이 책에서 갖가지 장애요소로 인해 그림과 친해지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백문불여일견'며 직접 보고 많이 보기를 권한다. 한발 나아가 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느낌 바를 이야기하라고 까지 한다. 여기서 전재되는 것은 오독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때 비로소 자신의 느낌을 피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모든 감상은 편견이자 독단이기에 각각의 그림 해설 속에 숨겨진 저마다의 독단편견을 간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독도법이라고 말한다. 화가의 의도는 개의치 말고 느껴지는 대로 보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그림은 언제고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네 꼭지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저자의 그림에 대한 욕심이 그대로 드러난다. ‘앞섶을 끄르고’, ‘앞섶을 여미고등으로도 모자라 프롤로그 - 마음껏 떠듭시다’, ‘에필로그 - 사라지고 싶구나와 같이 그림 앞으로 사람들을 다가서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림을 읽어주는 책으로보다는 그림에게 다가서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에 중점을 둔 책으로 보이기에 충분하다.

 

산수는 산과 물이다로 시작되는 본격적인 그림 읽어주는 것을 보면 작품 하나에서 보이는 것만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맞게 여러 작가의 그림을 통해 그림 속에 담긴 화가의 마음과 이를 바라보는 독자의 마음이 어떻게 교감할 수 있는 지를 실감나게 설명하고 있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정선의 박연폭포와 내연산삼룡추, 심사정의 선유도, 마권의 수권도 등을 같은 주제로 비교분석하여 그림 속의 내밀한 정서를 밝혀준다.

 

그렇다고 저자의 그림 읽어주는 독자에 대한 배려가 만만치 않다. 한국화, 동양화, 서양화를 넘어서 사진에 도자기를 비롯하여 각종 예술작품을 망라하여 섬세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저자의 그림에 대한 발걸음은 그림을 넘어 책으로까지 넓혀진다. ‘그림 속은 책이다가 그것이다. 이는 어떻게 하면 그림 앞에 장벽을 치워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더 그림과 친근하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저자 손철주의 배려로 보인다.

 

저자 손철주의 그림을 읽어주는 글맛이 아무리 좋더라도 자신이 직접 그림을 마주하며 느끼는 공감과는 비교할 수는 없다. 그래서 '백문불여일견'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이 책을 통한 저자의 응원에 힘입어 이제 발걸음을 미술관과 갤러리의 전시장으로 옮겨 직접 그림과 친구하는 일이 남았다고 본다. 장벽 넘어 먼 그림에서 즐겨야 할 대상으로 그림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길잡이로써 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는 충분히 활용되어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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