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무엇을 중심에 두고 볼 것인가?

국제정세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주목하는 나라가 있다. 우리와도 오랜 인연을 가지고 있는 나라 중국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라여서 그렇기도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중국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될지도 의문이다. 그렇게 중국이 주목받는 이유는 중국 자체가 가지는 무지막지한 힘이 근간이 되지만 그 힘을 바탕으로 세계화가 화두인 현대사회에서 힘의 역학관계를 보더라도 중국은 단연 중심에 서 있다. 중국의 무엇이 그렇게 존재를 부상시켜왔을까?

 

중국 이야기를 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오늘날 주목받는 중국은 어느 한순간 갑작스럽게 부상한 나라가 아니다라는 점이다. 역사시대 이래 거대한 땅과 인구 그리고 무엇보다 발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늘 세계의 중심에 있었다는 점을 잊고 현재의 모습만을 생각한다면 거대한 중국의 현재 모습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닐까 싶다. 그러한 과정에 늘 함께한 나라가 우리나라다. 대등한 관계로 영토 전쟁을 하기도 했지만 역시의 대부분의 시간을 강자와 약자라는 관계를 통해 관계유지를 해 온 것이다. 한때. 중국의 지위는 별 볼일이 없었다. 우리나라에 비해 경제력이 떨어지고 이념적 체제가 달라 담을 쌓고 지냈지만 시대가 변하며 다시 관계를 개선하며 교역량으로만 보더라도 현재는 세계 여러 나라와 비교하여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단연 앞서고 있다.

 

G2, 현재 중국을 대표적으로 나태내주는 표현이다. 미국 다음으로 강력한 경제대국이라는 말이다. 이는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도 다른 경제 선진국과는 다른 가능성으로 무장된 나라이기에 그 폭발력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이 중국이 주목받는 이유의 근거에 깔려있다. 이런 중국과 한국의 미래는 어떤 관계로 성장할 것인가? 경제력을 앞세운 중국의 정치공세를 비롯한 다방면에 걸친 중국의 힘 앞에 한국의 앞날을 예상하기란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이런 현실을 바탕으로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마주할지 그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는 것은 어쩌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부분에서 당면한 문제가 아닌가 한다. 미래를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기 전에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리와는 수천 년의 관계가 있다지만 중국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런 문제제기에 발 벋고 나선 문학인이 조정래다. 물론 이보다 전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중국에 관심을 갖고 중국문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제기를 했지만 대중적인 작가가 자신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국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한 것은 시사한 바가 크다 할 것이다.

 

‘정글만리’, 중국을 정글로 묘사한 작가의 작품이다. ‘정글’이란 소위 ‘무한 경쟁’으로 대표되는 성질을 나타내는 말이다. 작가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공룡을 이야기하며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나타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이야기의 중심은 분명 경제가 차지하지만 경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역사, 문화, 정치 등 사람들의 일상과 관계되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이야기다. 그런 만큼 이 이야기를 접하는 동안 중국에 대해 다양한 접근이 필요함이 전재가 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해 있던 종합상사 부장 전대광, 의료사고로 실패한 한 의사가 가족을 남겨두고 온 서하원, 거대 권력을 소유한 세관원의 주임 샹신원, 베이징대 학생인 전대광의 조카 송재형과 그 중국 애인 그리고 건설 붐을 쫒아 미국에서 건너온 대기업 젊은 여자 총수와 그 무리들과 중국내 신흥재벌들이 벌이는 현대 중국의 모습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들이 상하이와 베이징 그리고 시안에서 펼치는 활약상을 따라가 본다.

 

지난 1년 동안 한족,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인과 만날 기회가 있었다. 한 공간에서 10여명이 넘는 그들과 함께 보내는 동안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활태도를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개인의 자유로운 생활이지만 중국인의 이익 앞에선 하나가되는 그들을 보며 젊은 층의 현대 중국인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조정래 작가의 정글만리를 읽어가는 동안 그들의 모습이 겹쳐지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