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다정한 사람
은희경 외 지음 / 달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여름 휴가는?

휴가 절정기, 우가가 겹쳐 이때만을 기다렸던 많은 여행자들의 마음을 심란하게 만들고 있다. 무더운 태양을 피하고 삶에 지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산과 들, 바다로 아니면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날씨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인데 하늘이 도와주지 않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래도 상상 속으로나마 맑고 갠 날을 떠올리며 여행 계획을 세우는 일에는 늘 마음이 설레기 마련이다. 그마저 못한다면 이미 여행이 주는 다양한 긍정성을 온몸으로 담아 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대리만족으로 나마 달랠 수 있다면 싶은 것이 사람 마음이 아닌가 싶다.

 

여기 여행의 다양한 조건들 중 대부분이 해결된 특히, 경제적 여건으로부터 자유로운 제안을 받은 사람들이 있다. 일정한 기간 동안 세계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다면 출발하기 전부터 이미 반은 성공한 여행이 되지 않을까? 은희경, 이명세, 이병율, 백영옥, 김훈, 박칼린, 박찬일, 장기하, 신경숙, 이적 이렇게 열 명이 바로 그런 행운의 주인공들이다. 문인을 포함한 가수, 영화감독, 요리가 등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름이며 이 시대 주목받는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여행지를 선택하여 자유로이 여행할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각자 따로 여행하고 이 모든 여행에 사진작가로 동반한 이병률이 서문을 작성한 그 여행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달출판사 발행 '안녕 다정한 사람'이 그 책이다.

 

은희경의 호주, 이명세의 태국, 이병률의 산타마을, 백영옥의 홍콩, 김훈의 미크로네시아의, 박칼린의 뉴칼레도니아, 박찬일의 큐슈, 장기하의 런던, 신경숙의 뉴욕, 이적의 퀘백은 모두의 여행지가 될 수 있지만 그들만이 만들어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담아온 것이 다르기에 그들만의 여행지가 된다. 같은 시간과 공간에 머물더라도 주목하는 바에 따라 다른 것을 담아내는 것처럼 이들이 추구하는 삶의 한 자락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숨겨놓은 가슴 한 켠을 비밀리에 훔쳐보는 것 같은 묘한 기분을 전해주기도 한다.

 

이 여행에 참가한 모두는 비슷한 범주로 엮을 수도 있는 사람들이지만 각기 독특한 개성으로 독자나 관객들을 만난다. 그만큼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부터 여행하는 동안 주목하고 그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독특한 개성만큼 차이가 난다. 와인에 도시락 또는 맥주에 주목하여 여행지에서 먹고 마시는 동안 대상을 접하는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기도 하고 추억이 깃든 곳을 다시 방문하여 지나온 시간에 덧대어 자신을 돌아보기도 하며 거대한 자연 앞에서 한없는 평화를 느끼거나 인간의 존재가 얼마나 무력한 것인지를 깨닫는다.

 

언제 어느 곳으로 떠나는 늘 새로움을 전해주는 것이 여행이라면 혼자서도 벗들과 함께여도 좋을 것이지만 때론 일상의 그것들을 다 내려놓고 그저 혼자만의 시간을 낯선 공간에서 보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곳이 먼 이국이 아니면 어쩌랴. 지난시간 앞 만보고 달려온 자신과 오롯이 만날 수 있는 기회만 된다면 만족스럽지 않을까 싶다. 일 년 동안 휴가철만 바라보고 살아온 보통의 사람들에게 이번 여름 이들처럼 그렇게 자신과 만나 솔직한 속내를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