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에 훤해지는 역사 - 남경태의 48가지 역사 프리즘
남경태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이래서 역사 공부가 필요하다

책과 함께 더불어 살아온 짧지 않은 시간동안 주요한 내 관심은 한곳에 머물러 있었다. 바로 역사로 특히 조선의 역사였다. 왜 나는 그토록 역사, 조선사에 관심을 가졌던 것일까? 역사는 사람들이 살아온 경험을 기록한 것이다. 이 점이 여전히 불안한 현재와 불투명한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한 사람으로써 무엇으로부터 삶의 지혜를 배울까 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이었기도 하다. 역사에 기록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삶의 지혜를 얻고 싶었던 것이 바로 역사에 관심을 가진 목적이었다. 그렇게 하여 접했던 역사를 통해 벗들의 사귐이나 선비의 삶과 같은 사람들의 삶뿐 아니라 그들이 누렸던 음악, 그림 등까지 영역을 넓혀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이는 내가 당면한 현실의 생활에서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며 사고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금석과도 같은 역할을 한 것이다.

 

그렇기에 역사는 지난 시간의 단순한 기록을 넘어선 현재의 일이며 당연히 미래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하지만 역사를 과거에만 머무르는 사건의 기록이라고 생각하며 단순한 흥밋거리로만 보는 경향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에 의해 역사를 보지만 그 역사로부터 찾고자 하는 것이 극히 필요한 것에만 한정되거나 왜곡된 역사해석에 의해 자의적인 취사선택이 난무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역사가 개인에게는 자신의 삶의 지혜를 배우는 과정이라면 공직인 정치에서는 되풀이 하지 않아야할 집단적 실패를 극복하고 국민들의 삶에 희망을 제시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이렇듯 역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시각을 알려주는 책이 남경태의 ‘시사에 훤해지는 역사’가 아닌가 한다. 우리가 사는 현재의 다양한 사건, 사고들을 바라보며 혼란스러워 할 때 그 사건과 사고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이는 현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진 역사적 배경을 살펴 현실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써 역사를 보는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가치판단의 혼란스러운 현실의 무대를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문화, 교육이라는 6가지 테마로 묶고 레임덕, 기후변동, 자본주의, 혁명, 통일, 대학입시, 종교, 예술, 가치관 같은 다양한 사건, 사고와 문화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해 그 이면에 숨겨진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 남경태가 이 책에서 역사를 보는 시각은 그래서 독특하다고 본다. 세계문화의 중심이동이나 진리와 천리의 차이, 전도의 미학, 순수한 예술 등에서 보여주는 시각에선 그래 바로 이것이야 라는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해 보인다. 특히 국사에 대한 저자의 시각은 국사라는 개념으로 바라볼 때 자칫하면 빠질 수 있는 한계를 지적하며 무엇이 올바른 시각인지를 제시한 점이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 꼭 필요한 시각이 아닌가 싶다. 덤으로 볼 수 있는 역사적 장면을 담은 그림도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인문학의 위기는 어쩌면 사람들의 삶 속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강단 학문에 머무르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강단에서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그에 버금가게 필요한 부분이 사람들의 삶에 밀착되어 사람들의 현실을 반영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남경태의 ‘시사에 훤해지는 역사’는 우리시대에 꼭 필요한 시각을 전해주는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