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낙원 홍신 세계문학 11
존 밀턴 지음, 안덕주 옮김 / 홍신문화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인간의 삶

인간을 심리적으로 압박하는 요인들이 몇 가지 있다. 그 중에는 종교적인 것과 떨어질 수 없는 요소가 있다. 원죄의식과 같은 종교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놓고 말하지 않아도 또 하나의 그것은 자신을 세상에 나올 수 있게 해준 부모 특히 어머니에 대한 마음도 이와 비슷한 것이 아닌가도 생각된다. 이는 둘 다 생명의 탄생에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면서 생명의 근원에 어떤 무엇이 있는가에 대한 성찰의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주목한 문학작품들은 많다. 호머의 ‘일리아드’, ‘오디세이’, 버질의 ‘아이네이스’, 단테의 ‘신곡’, 괴테의 ‘파우스트’등이 그것이다. 이들 작품들 속에 등장하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성과 악과 같은 삶 속에서 빈번하게 갈등하게 만드는 요소들과 무관하지 않다.

 

존 밀턴의 ‘실낙원’도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은 1608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성직자의 꿈을 품었으나 당시 국왕의 종교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시인으로 진로를 바꾸고 신학과 고전문학에 대한 연구에 몰두한다. 자신이 살던 시대의 보편적인 정서와는 달리 급진적인 성향으로 정치적 활동을 벌이기도 했으며 인간의 자유의지와 신과 인간의 관계 등을 통해 자신이 바라본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작품으로 남겼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실낙원, 복낙원, 투사 삼손 등이 있다.

 

‘실낙원’은 아담과 하와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 먹고 에덴에서 쫓겨나는 과정을 서사시로 그렸다. 아담 이전의 영원한 과거부터 아담 이후 그리스도의 재림 사이에 일어난 일로 에덴을 사이에 둔 천국과 지옥이 주 무대로 그려진다. 총 12편으로 구선된 실낙원은 천사였으나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여 지옥에 떨어진 사탄이 복수를 꿈꾸는 세력들의 우두머리가 되어 이브에게 선악과를 따먹게 하고 낙원인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한다.

 

지옥의 광경과 사탄의 영웅적인 풍모, 사탄군과 천사군이 하늘에서 벌이는 전쟁, 천지창조 장면, 천체의 화려한 운동 장면, 천국과 지옥 사이의 심연의 공간 ‘혼돈’의 모습, 환상적인 에덴낙원의 모습 등을 그려가는 웅장하고 세밀한 묘사는 존 밀턴의 문학적 상상력이 얼마나 큰지 짐작하게 한다. 보통의 서사시가 그렇듯 일상의 언어와는 거리를 둔 의식적인 문체를 사용하여 서사시가 보다 웅장하고 우아하며 이야기 전반에 독특한 느낌을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문체의 사용은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장애요소이기도 하다. 시대가 달라짐에 따라 생활방식이나 신을 바라보는 가치관 등이 변했다는 점도 작품을 작품으로만 다할 수 없는 어려움이 동반한다는 점도 작품을 대하는 어려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피조물로 창조된 인간인 아담과 이브는 어쩜 원천적으로 유혹에 노출된 것은 아닐까? 완전한 인간이 아니라는 점에서 출발한 원죄는 결국 피조물을 창조자의 범주 안에 머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기에 인간이 삶 속에서 갈등하는 요소 또한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공포와 절망이라는 인간이 가지는 욕망의 또 다른 모습은 살아있는 동안 함께할 동반자이기에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일상을 꾸려나가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아닐까? 에덴동산이라는 낙원을 잃어버린 인간이 마음속에 낙원을 얻을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