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들의 평생 공부법 - 공자에서 모택동까지 공부하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김영수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독서에서 공부로 전환을 모색하자

조선후기 개혁을 이끌었던 왕 정조는 신하들과의 경연에서 ‘배우는 것과 실천하는 것’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물었다. 실천하는 것의 어려움을 들어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한 신하의 답에 정조는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올바르게 배운 것이라면 배움은 곧 실천으로 이어진다고 본 것이다. 이는 ‘공부’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것이라 본다.

 

김영수의 ‘현자들의 평생 공부법’은 공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공부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를 중국 역사서 사마천의 ‘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현대 중국을 이룩한 사람들의 공부법을 통해 그 근본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저자는 중국사를 대중적으로 확산하는 작업을 하는 중국전문가로 사마천의 사기에 주목했다. 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특성을 살피는 과정에서 그들의 공부법이 그들의 삶을 결정지었다는 점을 파악하고 그들의 공부법에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알아보며 이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제대로 된 공부야말로 세상을 밝고 착한 쪽으로 이끄는 힘이라는 메시지를 준다.’는 공부의 순기능을 통해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교육의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그렇다면 저자가 주목하는 중국의 현인들은 누구이고 그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 저자가 주목했던 사기 속 인물로는 소진, 장의, 손빈, 장량, 이사, 편작, 사마상여, 항우, 주매신 등 아홉 명을 우선 살핀다. 사마천의 시각으로 선택되어 사기에 등장하는 이들의 삶 속에서 공부하는 현자들의 모습을 찾아내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본질인 중국의 역대 명인 10명을 선별하고 그들의 공부법과 이어진 삶을 살핀다. 저자가 이렇게 주목했던 인물은 ‘공자, 맹자, 사마천, 제갈량, 한유, 주희, 고염무, 정섭, 노신, 모택동’ 등이다.

 

예나 지금이나 공부의 출발은 독서다. 독서는 책에 담긴 사상을 탐구하는 훌륭한 대상이 된다. 하여 저자는 현인들이 독서를 어떻게 했는가에 주목하여 그들이 독서하는 방법을 찾아 살핀다. 통독이니 정독, 다독 등 책을 읽는 방법에서부터 무슨 책을 어떻게 읽었느냐를 살펴 공통점과 차이를 구별하고 공부가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런 시각으로 찾아낸 현자들의 공부법의 공통점에는 공부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공부는 개인의 영달의 도구나 출세를 위한 방법이 아닌 삶의 가치를 바꿔주는 길임을 말한다.

 

저자가 주목했던 사람 중 하나인 항우의 경우가 눈에 들어온다. 이 책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 공부 속에서 삶의 가치를 찾았다. 하지만 항우는 시작한 것에 대해 끝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무엇이든 시작만 했지 중도에 그만 둔 것이 자신의 삶에 그대로 반영되어 유방에게 패하게 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는 현대인들의 공부에 대해 깊이 있는 반성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그들에게는 특별한 공부방법이 있을까? 평범하지만 특별한 그들의 공부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공부로 얻은 지혜를 현실의 삶 속에서 실현하는 것, 공부한다고 독서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실제 삶 속에서 이를 확인하는 여행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 배움을 자기성찰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독특한 부록이 눈에 띈다.독서에 관련된 어록이나 고사성어를 모아놓은 것이다. 이 부분만을 따로 읽어봐도 책과 독서 그리고 현인들이 독서에 대해 어떤 가치를 두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독서는 그만큼 사람들의 삶과 떨어질 수 없는 일상이었다는 점이다.

 

오늘날 공부는 더 이상 배움에 대한 실천이나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과는 많이 동떨어져 있는 느낌이다.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나 취업을 위한 도구로 공부를 보는 것이 거의 전부가 아닌가 싶다. 이렇다 보니 공부를 통해 배운 것을 실천한다는 것이나 자기성찰로 이어지는 공부는 가치를 상실한 것으로까지 보인다.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은 좋다. 이는 평생 함께해야할 습관인 것이다. 이제 독서를 통해 선인들의 삶의 지혜를 배우고 이를 내 삶의 가치를 밝히는 공부로 전환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