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죽음 을유세계문학전집 6
다이허우잉 지음, 임우경 옮김 / 을유문화사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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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본성은 무엇일까?
사람은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를 어떤 형태로든 담고 있다. 좋든 싫든 자신의 가치관에 깊숙하게 자리 잡아 한시도 떠나지 않고 일거수일투족 영향을 주고 있다. 사람들 중엔 시대의 가치관을 당당하게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애써 외면하기도 하고 자신과는 무관하게 살아가기도 한다.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와 스스로를 올바로 관계 맺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우리의 현대사도 5.18 광주민주항쟁 이후 학원자율화, 직선제개헌, 6.10항쟁 등 많은 부분이 격동기의 시대를 지내온 시간들이다. 그 속에서 느낀 나라와 민족에 대한 생각하는 정의나 대의 뿐 아니라 함께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갈등하고 위안 받으며 지나온 시간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귀중한 경험으로 자리 잡았다. 20여 년이 라는 시간이 훌쩍 흘러 다시 그때를 생각해 보는 기회가 있다. [시인의 죽음]이라는 다이허우잉의 작품을 통해서다.

[시인의 죽음]은 저자 다이허우잉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중국 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격동의 시대를 살았던 지식들의 삶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대혁명 과정에서 겪게 되는 지식들의 고뇌, 정치적 혼란, 혁명과정에서 받는 상처, 격동의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시인의 죽음]의 저자 다이허우잉은 바로 그 현장에서 온몸으로 살아온 사람이다. 철저하게 혁명의 산물로 자랐으며 또한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외치며 살았기에 그로부터 겪게 되는 고난과 갈등은 그 누구보다 더했을 것이라 짐작 된다.

[시인의 죽음]은 당시 중국 상황에서 대부분이 그렇지만 무산자계급 출신으로 혁명과정에서 당의 이념에 따라 교육받고 자랐던 지식인들이 정치적 혼란기에 어떻게 그를 헤쳐 가는지 여실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 속에는 다양한 인간상이 그려지고 있다. 혁명 1세대인 유뤄빙과 위쯔치, 혁명의 진행과정과 함께 성장한 샹난, 루원디, 돤차오췬 그리고 다음세대 샤오징과 유윈 등 각기 처한 상황과 그 속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 정치적 성향에 관련된 각자들의 지향점 그리고 혼란기를 이용하여 출세하려는 사람들의 모습 등이 사실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특히 계급혁명 과정에서 벌어지는 계급간의 갈등과 시인으로 대표되는 지식인들의 자신이 처한 계급적 한계로부터 오는 고뇌 등 상황에 대처해 가는 인간상의 모습이 잘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펑원펑의 행보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네 사람의 자살이 주는 의미가 뭘까?

이 책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람들의 모습 중 주목되는 부류가 있다. 위쯔치와 샹난은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굴하지 않고 지켜가면서도 사람중심의 인본주의를 실현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저자의 집필 의도와 가장 부합하는 인물상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유워빙은 보신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자신은 피해를 입지 않은 적당한 선을 잘 찾아 처세하는 모습으로 그려지며 상좐과 돤차오췬은 기회주의적인 지식인의 모습, 마다하이와 리융리는 노동계급을 대표한다고는 하지만 마다하이가 대의를 견지한 합리주의라면 리융리는 극단적 돌격대로 극과 극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이렇듯 [시인의 죽음]은 혼란스러웠던 시대를 사람들의 모습으로 통해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고통은 기념품이 없어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마음속에 새겨지는 법이다.](본문 271페이지)

정치적 혼란의 시기 자신이 처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들의 본성은 무엇으로부터 연유하는 것일까? 저자가 몸으로 겪었던 격동의 시기에 믿고 따랐던 당과 자신의 신념에 대해 어떻게 결론지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자택에서 은사의 손자에 의해 피살된 저자의 최후의 모습이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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