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의 인문공부 - 세상을 뒤바꾼 통합지성의 발견
슈테판 클라인 지음, 유영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시대를 뛰어넘는 천재와의 만남
어느 시대에서건 그 시대를 뛰어넘는 천재들이 있었다. 더 이상 천재가 요구되지 않을 만큼 많은 과학적 기술의 발전을 이룩한 오늘날도 또 다른 분야의 천재를 요구하고 있다. 자연이 담고 있는 그 많은 원리와 새롭게 대두되는 시대적 요구 등 인류가 해결해야 할 숙제는 많이 있을 것이다. 기아, 질병 등이 그것일 수도 있다. 시대를 뛰어 넘어 오늘날까지 그 천재성을 인정받고 있는 한 사람 네오나르도 다빈치, 그는 15세기를 살았으면서도 오늘날까지 그 존재성을 인정받아 여러 분야에서 그 업적을 이어받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네오나르도 다빈치]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그림 [모나리자]이다. 이 그림이 워낙 유명하다 보니 뛰어난 화가로서만 다빈치를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화가로서만 기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분야에서 전문가를 뛰어 넘는 업적을 이룩한 사람이다. 그런 다빈치에 대해 어느 한 분야에 머무는 이야기가 아닌 통합적으로 네오나르도 다빈치로의 접근방식을 통해 온전히 한 사람을 이해하는 필요가 있다. 그러한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는 책이 있어 참 다행이다.

[다빈치의 인문공부]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그동안 무수히 나왔던 다빈치의 이야기를 통합적으로 정리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시선-보이는 것 뒤에 존재하는 것, 물-살아 있는 자연의 지식, 전쟁-은밀한 기술의 치명적 매혹, 비행-혼자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꿈, 발명-환상은 꿈꾸는 그 자체로 현실이 된다, 해부-모든 익숙한 것을 경계하라, 질문-마르지 않는 진리의 샘 등 7가지 테마로 다빈치의 업적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새로운 접근방식이란 네오나르도 다빈치는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 분야라도 연결 지어 생각할 줄 알았고,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연구결과를 어떤 것에든 적용하는 과감함이 있었다고 접근하는 통합지성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시도를 한 저자는 이미 시간의 놀라운 발견, 행복의 공식, 우연의 법칙 등 독특한 서술의 교양서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슈테판 클라인이라는 사람이다. 그는 다빈치의 흔적을 따라가며 시간과 공간에 구애됨 없이 다빈치의 노트를 펼치고 다빈치와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다빈치 그림 모나리자에 대한 해석은 단순히 모델을 화폭에 옮기는 차원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네오나르도 디빈치의 광학이나 인체조직에 대한 탁월한 관찰의 결과물이 스며들어 있음을 알게 해준다.

1만 여장에 이르는 다빈치의 노트에는 다빈치의 천재성이 그대로 담겨있다. 그 천재성이란 어느 날 문득 머리를 스치는 번쩍이는 아이디어의 기술이 아닌 끊임없이 관찰하고 사고했던 결과물의 총화라는 것이다. 다빈치는 자신이 바라보는 자연과 세계에 대해 순수한 마음으로 그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호기심에 이끌려 작업을 하였다는 것이다. 그 순수한 호기심이 있었기에 한정된 분야가 아닌 그 많은 분야에 놀라운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기존의 선입견이나 편견 또는 알고 있는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가장 빠른 길이 아닌 흥미로운 길을 택했기에 누구도 걸어보지 못한 길에 우뚝 설 수 있었을 것이다.

요사이 사람이 관여해 왔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해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과학기술, 문화현상, 건축, 자연법칙, 역사유적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행적에 대한 결과물에 대해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하는 분위기가 제법 살아나고 있다. 그러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인류가 이룩한 업적에 사람중심의 사고와 해석이 붙여져 그동안 소홀하게 여겼거나 관가하고 지나왔던 것에 대해 새로운 사실로의 접근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지극히 바람직한 모색이며 그를 통한 새로운 해석은 결국 현실을 사랑가는 사람들의 마음에 여유와 풍요로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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