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가을을 슬퍼하는 이유'
남자는 가을이 되면 슬퍼진다. 서리가 내리기 때문에 슬퍼하는 것일까? 초목이 아니므로 그것은 아닐 게다. 장차 다가올 추위 때문에 슬퍼하는 것일까? 기러기나 겨우살이 동물이 아니므로 그도 아닐 게다. 만약 그가 때를 잘못 만난 탓에 서울에서 쫓겨나 떠도는 자라면 어찌 가을이 되어서야만 슬퍼하겠는가? 그런데 이상하게도 가을이 되면 바람만 스쳐도 쓸쓸함을 가누지 못하고, 달만 보아도 절로 눈시울이 붉어진다. 남자가 그렇게 슬퍼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슬퍼하는 이들에게 그 까닭을 물어보았더니 그들조차도 슬퍼할 줄만 알지 왜 슬퍼하는지는 모르더라.

아, 나는 알겠다!
하늘은 남자에 해당하고, 땅은 여자에 해당하는데, 여자는 음陰의 기운이요. 남자는 양陽의 기운이다. 양기는 자월(음력11월)에 생겨서 진사(음력3,4월)에서 왕성한 까닭에 사巳월(음력4월)은 순전한 양의 기운이 된다.

그러나 천도天道는 성하면 쇠하는 법이니 사巳월 이후부터는 음이 생겨나고 양은 점차 쇠한다. 쇠하면서 무릇 서너 달이 지나면 양의 기운이 소멸하여 다하는데, 옛사람이 그 때를 일러 '가을'이라고 한 것이다. 그런즉 가을이라 것은 음의 기운이 성하고 양의 기운은 없는 때이다.

동산銅山이 무너지며 낙수의 종이 울고 자석이 가르키는바 철침이 달려 오는 것이니, 만물이 또한 그러하다. 오직 사람으로 양의 기운을 타고 난 자가 어찌 가을을 슬퍼하지 않겠는가? "봄에는 여자가 그리움이 많고, 가을에는 남자(선비)가 슬픔이 많다"라고 한다. 이는 자연이 가져다 주는 느낌이다.

어떤 사람은 말하였다.
"진실로 자네의 말 그대로 선비가 슬퍼함이 그 양의 기운이 쇠함을 슬퍼하는 것이라면, 온 세상에 수염이 난 자들은 모두 가을을 슬퍼할 것이다. 어찌 오직 선비만 가을을 슬퍼한단 말인가?"

내가 답하였다.
"그렇다. 바야흐로 저 가을 기운이 성하면, 그 바람은 경동하고, 그 새들은 멀리 날아가고, 그 물은 차갑게 울고, 그 꽃은 노랗게 피어 곧게 서있고, 그 달은 유난히 밝은데 암암리에 양의 기운이 삭는 조짐이 소리와 기운에 넘친다면 그것을 접하고 만나는 자 누군들 슬퍼하지 않겠는가?

아! 선비보다 낮은 사람은 한창 노동을 하느라고 알지 못하고, 세속에 매몰된 자들은 또 취생몽사醉生夢死를 한다. 오직 선비는 그렇지 아니하여 그의 식견이 족히 애상을 분변하고, 그 마음 또한 사물에 대해 느끼기를 잘하여, 혹은 술을 마시고, 혹은 검을 다루고, 혹은 등불을 켜서 고서를 읽고, 혹은 새와 벌레들의 소리를 듣고, 혹은 국화를 따면서 능히 고요히 살피고 마음을 비운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까닭에 천지의 기운을 가슴속에서 느끼는 것이요, 천지의 변화를 체외에서 느끼는 것이다. 이 가을을 슬퍼하는 자가 선비를 두고 그 누구이겠는가? 비록 슬퍼하지 않으려 하더라도 될 수 있겠는가?

송옥은 말하기를 "슬프구나 가을 기운이여" 라고 하였고, 구양수는 말하기를 "이는 가을 소리로다" 라고 하면서 슬퍼하였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가히 선비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경금자는 말하였다."내가 저녁을 슬퍼하면서, 가을을 슬퍼하는 것이 없는데도 슬퍼지는 것을 알았다. 서쪽 산이 붉어지고 뜰의 나뭇잎이 잠잠해지고, 날개를 접은 새가 처마를 엿보고, 창연히 어두운 빛이 먼 마을로부터 이른다면 그 광경에 처한 자는 반드시 슬퍼하여 그 기쁨을 잃어버릴 것이니, 지는 해가 아껴서가 아니요, 그 기운을 슬퍼하는 것이다. 하루의 저녁도 오히려 슬퍼할 만한데, 일 년의 저녁을 어찌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또 일찍이 사람이 노쇠함을 슬퍼하는 것을 보니, 사십 오십에 머리털이 비로소 희어지고 기혈이 점차 말라간다면 그것을 슬퍼함이 반드시 칠십 팔십이 되어 이미 노쇠한 자의 갑절은 되는 것이다. 아마도 이미 노인된 자는 어찌 할 수 없다고 여겨서 다시 슬퍼하지 않는 것인데 사십 오십에 비로소 쇠약함을 느낀 자는 유독 슬픔을 느끼는 것이니라. 사람이 밤은 슬퍼하지 않으면서 저녁은 슬퍼하고, 겨울은 슬퍼하지 않으면서 유독 가을을 슬퍼 하는 것은, 어쩌면 또한 사십 오십된 자들이 노쇠해감을 슬퍼하는 것과 같으리라!

아! 천지는 사람과 한 몸이요, 십이회十二會는 일 년이다. 내가 천지의 회를 알지못하니, 이미 가을인가 아닌가? 어찌 지나 버렸는가? 내가 가만히 그것을 슬퍼하노라."

*조선시대를 살았던 이옥李鈺(1760~1815)의 글이다. 가을을 맞이하는 나름의 의식을 치루는 중이다. 기온 차가 만들어 내는 아침 안개를 찾아보고, 옷을 바꾸어 입으며, 예전보다 하늘을 더 자주 더 오랫동안 올려다 보며, 까실해 지는 볕을 확인하느라 소나무 수피를 살피고, 읽을 책을 골라 책상 가장자리에 쌓아두고, 마실 차를 마련하며, 붉어진 노을을 보기위해 서쪽을 주목한다. 그 모든 끝자리에 이옥의 이 글을 놓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