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일곱으로 돌아가는
푸른 꿈을 꾸던
어느 봄날

달빛쑥차는
지리산의 오염되지 않은 산쑥을
황토방에서 하룻밤 띄운
발효쑥차 입니다.

몸도 마음도 함께 따뜻해지는
쑥차 한잔으로
스물일곱 청춘의 시절로
잠시 돌아가 보는 시간,
그 기쁨을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주전자에 물을 펄펄 끓인 다음 불을 끈 뒤
쑥차를 넣고 5분 정도 지나면
달빛 닮은 탕색이 우러납니다.
물론 다기에 넣고 끓여 마시면더 좋구요.

이야기를 파는 점빵

*지리산 형제봉 오르는 길 이야기를 파는 점빵 '토담농가'의 쑥차다. 종이봉투에 두 상자나 들었다. 상자의 뚜껑을 여니 주인장 닮은 정갈한 글이 마음에 온기를 전한다. 여기에 옮겨두고 고마움을 간직하고자 한다.

날이 차가워지면 저녁을 먹고 통과의례처럼 '달빛쑥차'를 마신다. 따뜻한 온기에 과하지 않은 향과 맛의 은근함에 빠져들었다. 겨울을 건너는 벗으로 지리산과 섬진강의 봄볕을 품은 '달빛쑥차'만 한 것이 없다. 

비어가는 봉지가 아쉬워 아껴마신다는 것을 아시고 또 이렇게 마음을 내셨다. 무엇보다 귀한 마음임을 알기에 기꺼이 받았다. 염치없다는 마음에 앞서 순하고 곱기만한 마음이라 저절로 안을 수밖에 없었다. 올 겨울 가슴 가득 온기 품고 건너가라는 넉넉한 마음이 좋기만 하다.

어미 소 닮은 순박한 주인장의 눈을 닮고 싶다.

#토담농가
경남 하동군 화개면 부춘길 1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