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짜들을 위한 짧고 쉬운 지식의 역사 - 우주의 탄생부터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세계사를 바꾼 150가지 아이디어
대니얼 스미스 지음, 석이우 옮김 / 지식서재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역사의 전환점을 만든 지식의 역사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일상의 편리함은 어디서부터 출발할까인류가 수 천년 동안 쌓아온 과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도 그 구체적인 분야로 들어가면 무엇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상식으로 통하는 과학지식의 개념 역시 그 정확인 뜻과 유래를 알지 못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일반인이 일상생활에 하는데 알든 모르든 별 상관도 없는 것들이 그 분야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는 중차대한 문제로 제기 될 수밖에 없다이런 차이로 인해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가져오게 만든 사건 역시 별 상관없는 것이 된다.

 

이 책 초짜들을 위한 짧고 쉬운 지식의 역사는 바로 이 지점에서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했던 아이디어'를 선별하여 다시금 돌아볼 필요가 있는 지식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일상생활을 하는데 별 상관도 없는 것일지라도 분명한 개념을 알고 있는 것과 그러지 못한 것의 차이는 분명하게 있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에서 전환점을 가져왔던 것으로 기존 지식을 새로운 지식으로 바꾼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했던 아이디어 150가지'가 그것이다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복잡한 해설이 필요한 것도 있고 이미 일반상식화 되어 누구나 그 구체적인 지식을 알고 있는 것도 포함 된다여기에는 고대부터 현대까지우주와 종교과학과 수학의학과 심리학철학정치와 경제예술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책 제목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듯 관련 분야에서 일정 이상의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관없을 정도의 상식적인 측면이 강하다확실한 개념의 정리가 필요한 일반인들에게 상식 책으로 간주하여도 무방하리라 여겨진다그만큼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내용과 글쓰기를 담았다.

 

여기서의 키워드는 아이디어책 서문에 미국 작가 어슐러 K.르 귄의 이야이디어에 관한 정의가 실렸다그에 따르면 "아이디어는 쓰이고말해지고실행되는 과정 속에서 상호 소통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아이디어는 잔디처럼 빛을 향해 뻗어나가고무리 짓는 것을 좋아하며서로 교잡하고발에 밟힐 때 더 잘 자란다." 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이런 아이디어가 사람의 일상과 사회 시스템 안에서 어떤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좋은 기회를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