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편의점 (벚꽃 에디션) 불편한 편의점 1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골목 입구 비어있던 상가에 편의점이 들어오고 밤길이 환해졌다. 맞은편 약국도 정육점도 일찍 문을 닫아서 딸들 귀가가 늦어지면 어두운 골목어귀가 항상 신경 쓰였었다. 편의점 이용할 일이 없던 나는 24시간 골목 입구가 환해진 것과 택배 서비스 말고는 반가울 일이 없었다. 택배 부치려고 들렀다가, 그냥 나오기 멋쩍어서 2+1 제품을 몇 번 산 후로 가끔 이용한다. 필요한 물건을 집어서 계산대로 가져가고, 할인받고 적립하고 카드로 계산하는 동안, 직원의 몇 마디 말과 바코드 찍는 소리만 울린다. 그것도 요즘은 매장 내 설치된 단말기에서 바코드 찍고 계산까지 혼자 하고 나올 수 있어서, 작업하고 있는 직원을 기다리거나 부르지 않아도 된다. 어느새 나도 이런 시스템이 편하다.

 

편의점과 관련된 책으로 첫 번째 읽었던 소설은 김애란의 단편 나는 편의점에 간다였다. 자본주의 도시에서 독거 여성이 느끼는 편의점에 대한 감상이 인상적이었다. 무엇을 구매함으로 소비도시의 일원이 되었음을 경험하고 존재감을 느낀다. 그런 목적으로는 편의점이 가난한 자취생에게 적합할 것이다. 그곳에서도 타자는 존재하고,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사건들은 일어난다.


내가 편의점에 갈 때마다 어떤 안심이 드는 건, 편의점에 감으로써 물건이 아니라 일상을 구매하게 된다는 생각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비닐봉지를 흔들며 귀가할 때 나는 궁핍한 자취생도, 적적한 독거녀도 무엇도 아닌 평범한 소비자이자 서울시민이 된다. 그곳에서 나는 깨끗한 나라 화장지를 이오요구르트를, 동대문구청에서 발매한 10리터용 쓰레기봉투를, 좋은 느낌 생리대를, 도브 비누를 산다.

……

한 번도 휴일이 없었던 그곳에서 나는-나의 필요를 아는 척해주는 그곳에서 나는-그러므로 누구도 만나지 않았고, 누구도 껴안지 않았다. 내가 편의점에 갔던 그사이, 나는 이별을 했고, 찾아갔고, 내가 누군가를 죽일 수도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아무도 알지 못한다. 거대한 관대가 하도 낯설어 나는 어디를 봐야 할지 몰라 서성이고 있다.”

(41p,57p, 나는 편의점에 간다」 『달려라 아비김애란)

 

또 다른 소설은 편의점 인간이다. 2017년 당시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이 소설의 작가 무라타 사카야(당시, 38)19년째 일주일에 사흘은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글을 썼다고 했다. 주인공 게이코는 정확한 시간과 매뉴얼대로 일할 수 있는 편의점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사회적 관계에 있어 장애를 갖고 있는 듯한 그녀에게 이 편의점과 같은 곳이 있어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정상과 비정상을 나누는 사회에서 그 모호한 경계에 위치하고 자칫 타자로서 내몰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해 생각하게 했던 작품이다.

 

지문이 묻어 있지 않도록 깨끗이 닦은 유리창 밖으로 바쁘게 걷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하루의 시작. 세계가 눈을 뜨고 세상의 모든 톱니바퀴가 회전하기 시작하는 시간. 그 톱니바퀴의 하나가 되어 돌고 있는 나. 나는 세계의 부품이 되어 이 아침이라는 시간 속에서 계속 회전하고 있다.” (9p, 편의점인간)

 

누군가는 편안함을 느끼고, 누군가는 점원과 자신 둘만 있는 공간이 불편하다. 김애란은 거대한 관대라 했고, 무라타 사카야는 편안함이라 했던 익명성과 무관심으로 대표되는 편의점을 김호연 작가는 불편한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 불편한 편의점은 개인주의를 즐기는 도시의 상징인 편의점과 어울리지 않는 친절, 배려, 관심, 격려, 개입 등에 관한 이야기다.

 

자신의 지갑을 찾아준 노숙자 독고씨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급기야는 야간직원으로 채용하는, 염 여사는, 아량과 사람을 바라보는 시선 등, 편의점 사장으로서는 잃어버리기 쉬운, 아니 버려야 할 것들을 갖고 있다. 직원들에 대한 복지도 좋다. 당연히 편의점 경영 상태는 그저 그렇다. 그래도 이 편의점을 운영하는 이유는 직원들의 생계를 위한 일자리를 유지시켜 주기 위해서다. 편의점에 채용된 독고씨는 첫날부터 다른 직원들과 손님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그는 알코올 중독으로 기억을 잃어버렸다. 머리가 텅 비었다고 표현한다. 과거를 잊고 텅비어버린 머리이기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거르지 않고 이야기한다. 사회적 지위나 학습된 관념 같은 것이 없어서 오히려 관찰과 조언이 정곡을 찌른다. 매일 들러 술을 마시는 경만에게 옥수수수염차를 권하고, 술을 끊으라고 충고하는 독고씨가 있는 편의점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편의점이다. 그의 존재와 조언들, 말없는 친절함에 불편함을 느끼던 사람들은 어느새 그에게서 영향을 받고 삶의 변화를 경험한다. 독고씨가 기억을 찾고 자신이 누구였고 왜 노숙자가 되었으며, 풀어야할 숙제가 있음을 깨닫는 부분은 사실 이 소설의 부록처럼 느껴진다.


현대 사회, 삶의 문제를 편의점이란 공간을 배경으로 풀어가는, 빌런도 없고, 풀 수 없는 갈등도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이 소설은 빨려 들 듯 읽힌다. 가독성도 좋다. 신난다. 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알 것 같다. 시원하다. 읽고 난 후 감상을 쓰기가 어렵다는 게 이상했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그럴까? 이런 소설이 많이 팔리고 있다는 것은 사람들의 목마름이 향하고 있는 지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다. 사실 이 소설에서 보여주는 삶의 문제들은 그렇게 쉽게 풀어질 수 없는 것들이다. 노숙자들의 마음도, 편의점에 들어와서 행패를 부리는 십대들의 마음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편의점 알바생의 고단한 마음도, 매일 무력감을 느끼며 편의점에서 술을 마시고 무거운 발걸음으로 집을 향하는 직장인의 마음도, 골방에 들어앉아 게임만 하고 있는 패배감에 휩싸인 젊은 아들의 마음도, 알기 힘들고, 쉽게 해결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아니 귀 기울이는 것조차 힘들기 때문이다. 독고씨와 같은 누군가를 기대하는 걸까?

 

나도 파고들며 꼬치꼬치 캐묻는 사람과의 대화는 피하고 싶다. 아마도 대부분은 그들의 관심이 사랑보다는 호기심과 판단 근거의 필요에 의함이라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질문이 없다. 무심한 질문으로 다치게 하고 싶지 않아서이기도 하고, 인지상정으로 알아지는 것들이기도 하고, 나에게 그만큼의 여유가 없어서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렇게 익숙해져 있는 내가 부끄럽기도 하다. 무심함과 무정함을 지나치면 무자비함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람의 마음 아닐까?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당신이 만약 편의점에 간다면 주위를 잘 살펴라. 당신 옆의 한 여자가 편의점에서 물을 살 때, 그것은 약을 먹기 위함이며, 당신 뒤의 남자가 편의점에서 면도날을 살 때, 그것은 손을 긋기 위함이며, 당신 앞의 소년이 휴지를 살 때 그것은 병든 노모의 밑을 닦기 위함인지도 모른다는 것을.” (57p,나는 편의점에 간다김애란)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6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2-07-19 16:4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니 편의점은 개인주의를 즐기는 도시의 상징이 맞네요. 거기에 배려,관심,격려, 개입이 어울리지 않는 것도요.
그럼에도 도시인들은 그런 것들을 갈망한다는 아이러니...그걸 잘 드러낸 작품^^*

그레이스 2022-07-19 16:46   좋아요 3 | URL
그렇죠!
저는 개인적으로 편의점인간이나 김애란 작가의 단편이 임팩트 있었어요.
지금 별4개 후회하고 있는 중입니다^^;;
김호연작가의 ‘망원동브라더스‘ 읽어보고 싶네요^^

레삭매냐 2022-07-19 17: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즐겨 보는 너튜브가 하나
있는데, 편세권에 살고 싶다고
하시더라구요.

일상 속으로 파고든 편의점이
또 누군가에게는 다가 서기
쉽지 않다는 걸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제가 예전에는 꼬치꼬치 캐묻는
닝겡이었었는데 지금은 다 귀찮
아져서 그냥 그런답니다.
아마 빨리 친해지고 싶다는 조바
심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레이스 2022-07-19 17:05   좋아요 4 | URL
ㅎㅎ
빨리 친해지시는 분이셨군요.
마음 따뜻하신 분이신것 같아요.

서울은 편세권이라고 말할수 없을 정도로 골목마다 있는데,,, 그렇지 않은 지역도 있겠네요.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 삶이라는 걸 깨닫습니다.^^~♡

바람돌이 2022-07-19 17: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너무 베스트셀러라서 안읽는 책이군요.
20년 전에 일본에 여행 갔을 때 편의점이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었어요. 그 때 우리나라는 편의점이 한두군데 생기기 시작했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하여 외면받고 있던 때, 그런데 지금은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편의점 천국이네요. 이런 편의점이 만들어내는 문화가 소설이나 여타 글로 나오는게 당연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레이스님 리뷰를 보니 읽어줘야 할듯한 느낌도 들고 말입니다.

그레이스 2022-07-19 17:31   좋아요 4 | URL
읽는데 한 시간 정도 걸렸어요.
저도 도서관책 빌려봐야지 했다가, 딸이 사달라고 해서 사줬어요.
가족들이 다 봤으니 사길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메시지도 좋구요^^

Yeagene 2022-07-19 17: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책,너무 유명해서 오히려 손이 가질 않았거든요..몇 달전 우연히 공짜로 얻게 되었는데도 읽지 않고 있었는데,
그레이스님 글 보니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레이스 2022-07-19 17:57   좋아요 5 | URL
예!~
즐겁운 시간 되실듯요.
서재님들 생각이 다 비슷한가봐요
저도 사놓고 가족들만 읽고, 정작 저는 읽기까지 오래 걸렸거든요ㅎㅎ
알라딘에서 리커버밖에 검색이 안되는것 보니 ... 오래 걸렸네요.^^;;

새파랑 2022-07-19 18: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1일 1편의점 합니다 ㅋ 저도 아직 이 책을 읽지는 않았지만 위로가 되는 책인거 같아요~!! 펀의점을 소재로 한 책이 저렇게 많군요 ^^

그레이스 2022-07-19 18:31   좋아요 6 | URL
위로가 되는 책! 맞아요.
이제는 우리 삶을 말해주는 하나의 상징이 되었네요.
편의점은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mini74 2022-07-19 19:06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전 편의점 가는 기분 ? 이란 책 읽었어요. 가난한 이들과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이를 품는 … 예전 동네아이들을 봐주고 아줌마들의 수다방같던 땡땡점방을 편의점에서 만나는 기분이었어요. 어린시절 사탕 많이 먹음 이 썩어! 하던 무서운 동네점방 아저씨 떠오르네요. ~

그레이스 2022-07-19 19:14   좋아요 5 | URL
아!
동네 점방을 대신하고 있네요.
저희 동네 편의점은 건물에 있는 태권도장, 학원, 스터디카페 이용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북적대요 ㅎㅎ

서니데이 2022-07-19 21:1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불편한 편의점, 저는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드라마나 영화로 나와도 괜찮을 것 같았어요.
편의점이라는 공간, 그리고 단편과도 같은 인물 중심의 이야기도 그렇고요.
이 책은 평범한 동네의 평범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세상의 따뜻함이 더욱 필요한 시기에 나온 책이라는 점이
읽는 사람에게 위로가 되는 것 같다고도 생각했어요.
잘읽었습니다. 그레이스님, 시원하고 좋은 밤 되세요.^^

그레이스 2022-07-19 21:27   좋아요 3 | URL
예~
저랑 같이 읽고 토론하신 분들이 드라마 한 편 본것 같다고 하셨어요.
따뜻한 이야기가 좋죠~♡
서니데이님도 평안하세요~

책읽는나무 2022-07-19 22: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딸이 자꾸 사달래서 사다 주곤...안 읽길래 제가 먼저 읽어 보았었죠.
작가가 궁금해서요.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달달한 사탕을 입에 넣은 듯한 느낌이었어요. 그런 세상이 눈 앞에 펼쳐지는 듯한??ㅋㅋㅋ
김애란 작가의 <달려라 아비> 저도 초판책 가지고 있는데 반갑네요^^
예전에 김애란 작가님 울동네 왔을 때, 저 책 들고 가서 싸인 받았었는데 엄청 놀라고, 감격스러워 하시더라는..^^
근데 소설에 <나는 편의점에 간다> 단편이 있는 줄은 기억이 영~~?????
재독해야겠어요ㅋㅋㅋ

그레이스 2022-07-19 22:29   좋아요 4 | URL
ㅎㅎ
각자 기억이 될만한 이야기는 따로 있을테죠^^
전 김애란작가 좋아해서 책 나오면 꼭 사요.

사탕을 입에 넣은 듯한 느낌! 비유 공감입니다~~

겨울호랑이 2022-07-19 22: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90년대 초반 편의점이 도입된 초기 슬러쉬, 컵라면 등을 먹을 수 있는 도심 속의 휴게소 같은 느낌을 주었다면, 30여년이 지난 요즘은 점원이 없는 무인 편의점도 확산되면서 자판기처럼 되버린 느낌을 받습니다. 그런 면에서 <불편한 편의점>의 노숙자였던 독고씨가 찾은 자신의 모습은 편의점 도입 이전 동네 사랑방 같은 시골가게 아저씨와 같네요. 어쩌면 <불편한 편의점>은 정서적으로 타임슬립 장르에 속하는 작품은 아닐까를 그레이스님 글을 통해 잠시 생각하며 지나갑니다.^^:)

그레이스 2022-07-20 18:08   좋아요 3 | URL
우리나라에 처음 생긴 편의점이 신당동 약수시장 앞에 열었던 ‘롯데 세븐‘ 1호점이라고 하네요.(명동으로 잘못알고 있었네요)
기억을 더듬어봤습니다. 그랬구나 하고!
동네 슈퍼에서 물건 사서 계산대에 올려놓으면 뒷줄에 선 사람들이 다 눈으로 확인하고 있는 난처한 상황 생각하면 무인계산대가 편한것도 같아요, ㅎ
아주 단편적인 이유죠
전체적인 전망으로는 조금 우울합니다.^^

scott 2022-07-20 00: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편의점에서 산 복권
당첨 되는 저 🖐

별다방 보다 아메리카노 맛이 훌륭한 ^^

은행 창구는 사라져도 편의점은 절대 사라질 것 같지 않습니다 ^ㅎ^

그레이스 2022-07-20 08:45   좋아요 2 | URL
어느 편믜점에서 커피머신을 바꾸고 커피 맛이 좋아졌다는 기사 봤어요.
혹시 그 커피 드시나요? 아이들도 이야기 하더라구요. 언제 한번 마셔봐야겠어요.^^

희선 2022-07-20 03: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여전히 편의점에는 거의 안 가는군요 편의점은 편해야 하는데, 사람들한테 이런저런 말을 하는 불편한 편의점... 그래도 사람들은 그걸 보면서 따듯함을 느끼기도 하네요 정말 저런 곳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는군요


희선

그레이스 2022-07-20 06:27   좋아요 4 | URL
사람들의 벽을 허물기가 쉽지 않겠죠? 단기간에 될 수 있는 일은 아닐거예요 ~!

서니데이 2022-07-20 18: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오늘도 더운 하루 시원하게 보내셨나요.
저녁 맛있게 드시고 시원하고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그레이스 2022-07-20 19:20   좋아요 4 | URL
예~
서니데이님도 맛있는 저녁식사 하시고 건강한 하루 마무리하세요~

얄라알라 2022-07-21 00: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벚꽃 에디션 표지가 화사하네요.
저도 첫 문단 읽다가 <편의점 인간> 생각했는데 역시~~ 그레이스님 두 ˝편의점˝ 소설을 엮어 쓰시면서도, 다 읽고 감상 쓰기 어려웠다는 겸손을 보이시다니! ˝일상을 산다˝ ˝거대한 관대˝ 소설속 표현이지만 또 그걸 포착해내신 그레이스님의 감각에 !!!엄지척!

그레이스 2022-07-21 01:38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 ~
얄라알라님도 같은 생각하셨다니 반가워요~!

서니데이 2022-07-21 2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오늘도 더운 하루였는데, 시원하게 보내셨나요.
지난밤 비가 와서 오전에는 많이 덥지 않았지만, 오후는 더웠어요.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시원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레이스 2022-07-21 22:47   좋아요 3 | URL
방금 서니데이님 글 읽고 왔는데^^
서니데이님도~~~!

서니데이 2022-07-23 19: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편의점에 자주 가는 편인데, 새로운 과자나 신상 음료 있으면 한번씩 사게 되는 것 같아요.
가끔 성공하고, 자주 실패합니다.^^
여긴 비가 오는데, 많이 덥진 않아서 좋은 저녁입니다.
즐거운 주말과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