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나라 이웃나라 21 : 러시아 1 - 시즌 2 지역.주제편 먼나라 이웃나라 21
이원복 글.그림, 그림떼 그림진행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나라 이웃나라‘ 러시아 전근대편 리뷰

이원복의 ‘먼나라 이웃나라‘는 내가 어린 시절 열심히 읽었던 책 중 하나다. 이원복 특유의 설명은 읽는이의 흥미를 상당히 유발했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그러하다. ‘먼나라 이웃나라‘ 러시아편이 등장했다는걸 알게된 것은 아마 코로나 초기였을 것이다.

러시아편이 나왔을 당시 읽어보고 싶긴 했지만, 이원복이 뉴라이트라는 사실 때문에 한동안 이 사람 책에 거리를 뒀다. 2년 전 동남아시아 편을 읽었는데, 재밌게 읽긴 했으나 필리핀 역사를 설명한 부분에서 ˝필리핀인들이 미국의 식민지배에 크게 저항하지 않은 것˝처럼 묘사해서 어이없던 적이 있었다.

그런 문제를 뒤로하고 ‘먼나라 이웃나라‘ 러시아 전근대 편을 오랜만에 읽었다. 확실히 만화다보니 읽는 재미는 있다. 그리고 러시아 역사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이들이 읽기엔 비교적 러시아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몇몇 사례들을 한국 역사에 비유해서 설명하는 것도 재밌었다. 예를 들어, 예카테리나 여제 2세 때 일어난 푸가초프의 농민 봉기를 1894년 조선에서 일어난 동학농민운동에 비유한다던지 뭐 그런 것을 들 수 있다. 비록 책에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해방 이후 김일성이 고국으로 귀국할 때 타고온 소련군 함선 이름이 푸가초프호다.

사실 이번 장에서 가장 재밌게 읽은 에피소드는 가짜 드미트리 사건이다. 이반뇌제 사후 일어난 일인데, 그의 혈통을 이었다는 이가 나타난 사건이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이반 뇌제 사후 그의 4번째 아내인 표도로브나 나가야는 어린 아들 드미트리가 죽고 이반 뇌제에 불만을 품었던 신하들에 의해 수도원으로 쫓겨났다.

그가 나은 아들이 죽었음에도 아들이 살아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고, 1600년 대 초 드미트리를 참칭하는 이가 기아와 굶주림 속에 빠져 있던 상황에 등장하여 정권을 잡은 것이다. 물론 그 드미트리는 가짜였고, 자신의 사적 권력욕을 채우다 1년 만에 목숨을 잃었다. 이후에도 그 드미트리의 이름을 이용한 이가 두번이나 더 등장했다. 물론 이들 모두 기회주의자였다고 한다.

나폴레옹 관련한 얘기도 흥미롭다. 사실 8~9년 전 러시아사를 독학으로 열심히 공부한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나폴레옹의 조국전쟁에 대해 흥미롭게 읽은 적이 있는데, 만화로 보니 더 쉽게 이해가 되는 느낌이다. 그 외에도 책은 차이코프스키나 푸쉬킨 등 러시아사의 유명한 인물들도 다수 소개한다.

물론 이번 편에서도 내용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볼셰비키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을 견지하는 점이 그렇다. 그리고 솔직히 이원복 작가가 아프리카인을 묘사할 때, 과거 서구의 내러티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사 지식이 전혀 없는 이가 접근하기에는 여러모로 유용할 것이다. 다음에 현대편을 읽고 리뷰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