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베트남 문제에 본격적으로 개입한 것은 1960년대 초였다. 미남형 대통령 존F.케네디(John F. Kennedy)는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정권을 전복시키려고 노력하는 한편, 베트남에서도 공산주의 세력의 확장을 막고자 노력했다. 이에 따라 케네디는 남베트남의 부패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 정권에 대대적인 물적 인적 지원을 했고, 1961900명 안팎이었던 남베트남 주둔 미군사고문단의 숫자는 1963년 불과 2년 만에 16,000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던 1963년 응오딘지엠 정권이 즈엉반민(Duong Van Minh)이 주도한 군부 쿠데타로 살해되고, 케네디 또한 리 하비 오스왈드(Lee Harvey Oswald)에 의해 암살당하면서, 미국의 대통령 자리는 당시 부통령이었던 린든B.존슨이 이어받게 됐다.

(통킹만 사건 당시 작전 지도)

 

대통령 존슨은 전 대통령이던 케네디보다 반공성향이 강한 인물이었다. 존슨 또한 미국 관료들이 전적으로 믿었던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를 강력히 신봉했고,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베트남의 승리로 끝났을 때, 도미노 이론에 따른 아시아의 공산화를 두려워했던 인물이었다. 1964년 남베트남의 상황은 심각했다. 응오딘지엠 통치부터 무너지기 시작한 남베트남은 군부 내부에서 일으키는 체제전복 시도가 끊임없이 일어났고, 민중은 남베트남 정권에 등을 돌렸으며, 1960년 응오딘지엠 정권 타도를 목적으로 창설된 베트콩은 농민들의 지지를 받고 있었다. 북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Ho Chi Minh)이 당시 예측했던 대로 사이공 정권은 분파 투쟁에 휘말려 있었으며, 농촌지역에서는 심각해지는 위기 상화에 대처할 능력이 전혀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1964년이 되면서 미국은 베트남에 대한 전면적인 개입을 생각하게 됐다. 19642월 미국은 통킹만 사건을 단행하기에 앞서 이른반 북베트남에 대한 북폭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모든 세밀한 상황조작을 추진했다. 미국의 합동참모본부는 34A라는 일반 암호 아래 북베트남에 맞서는 일련의 비밀활동 계획을 추진할 것을 승인했고, 폴 하킨스 장군(Paul Harkins)의 명령에 따라 진행된 이 작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노이측으로 하여금 남베트남에 가한 압박의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함이었다. 민주화운동가 리영희가 쓴 전환시대의 논리에는 작전의 내용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U-2 정찰기에 의한 북베트남 공역 침입 및 정찰 강행

2. 북베트남 내부 정보수집을 위한 심리작전, 특수요원(스파이)의 투하

3. 정보수집을 윟나 북베트남인의 납치와 유괴

4. 북베트남 오지 중요시설 파괴를 위한 파괴반 투입

5. 철도·교량 파괴를 위한 해상으로부터의 남베트남 군부대의 기습공격

6. 소형 고속정에 의한 북베트남 연안시설 포격

 

출처 : 전환시대의 논리 p.426

 

전환시대의 논리에는 이렇게 대표적으로 6가지를 언급했다. 이중 6번째에 있는 소형 고속정에 의한 북베트남 연안시설 포격은 미국이 통킹만 사건을 일으키기 전 진행된다. 이 은밀한 작전은 미국 대통령 존슨이 명령하고 국방장관 로버트 맥나마라(Robert McNamara)의 책임하여, 연합참모부에 설치된 반란진압·특수활동 담당 특별보좌관실이 지휘했다. 이에 따라 북베트남에 대한 비밀작전을 실행함과 동시에 미국은 이 작전의 일환으로 라오스에 대한 공중작전을 실행했고, 미국 민간항공 에어 아메리카(Air America)를 가장한 미국 CIA 소속기와 조종사가 이 작전에 참가했다.

 

19647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전선과 한국전쟁에 참전하여 활약했던 인물인 윌리엄 웨스트모얼랜드(William Westmoreland)가 남베트남 주둔 미군 부대 사령관이 되었다. 총사령관 웨스트모얼랜드의 지휘하에 미국은 통킹만 사건을 촉발하기 위한 작전을 7월 말에 실행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북베트남령의 섬들에 상륙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1964731일 남베트남 공격 보트들이 다낭을 떠나 북베트남 영해에 진입했다. 이들의 공격 목표는 북위 19도선에서 60마일 떨어진 북베트남 연근해의 섬들이었고, 해안에서 최소한 8마일은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지시에 따라 구축함 매독스(USS Maddox)호는 해안에서 동남방 100마일 해역에서 통킹만을 향해 베치 되었다.

(USS 매독스호, 미국 구축함인 USS 매독스호는 북베트남 영해에 침투해서 북베트남측과 교전을 벌였다.)

 

그날 남베트남 무장 보트들은 북베트남의 섬 혼메(Hon Me)와 혼니우(Hon Nieu)에 상륙하여 공격을 개시했다, 이렇게 상륙했던 이들은 집중적인 포격이 몇 분 동안 이어지는 사이 상륙정PT를 타고 뭍에 오른 병사들은 후퇴하던 게릴라들을 송두리째 섬멸했다. 미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인 데이비드 핼버스탬(David Halberstam)1972년에 출간한 베트남 전쟁을 다룬 저서 최고의 인재들에서 이 작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1964년 이른 여름에 34A 작전활동은 강렬해졌다. 남베트남에서의 전쟁은 잘 진행되지 않고 있었다. 북베트남을 후미에서 공격하는 방식을 취한 미국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격이 전개되고 있으며 전쟁에 내재된 대가가 있다는 사실을 하노이에게 슬그머니 경고하고 있었다. 전복의 시도는 예상되로 헛된 것으로 판명되었다. 같은 시기에 비록 북베트남에 별다른 손해를 입히지는 않았지만 그들을 더욱 짜증나게 만들었던 것은 사전에 발표도 없이 라오스 국경지역에 가한 폭격과 해안에 위치한 북베트남의 해군 시설에 대해 남베트남이 초계어뢰정으로 치고 빠지는 습격이었다. 후자는 큰 피해를 일으키지 않았지만, 북베트남에서는 보복의 압박이 커져갔다. 초계어뢰정으로 기습하는 일은 하킨스와 맥 번디 장군이 이끄는 베트남 군사원조사령부의 명령에 따라 베트남의 선원들까지 참여시킨 가운데 계획되고 시작되었다. 맥나마라와 러스크는 이 사실을 모두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작전을 조종했다. 그것은 사실상 미국의 작전이었다.”

 

출처 : 최고의 인재들 p.659~660

 

남베트남 툭수부대가 북베트남의 섬에서 상륙작전을 감행하고 매독스 호가 통킹만으로 진입한지 36시간이 지난 82일 호놀룰루에 있는 미 태평양함대 사령부에 전문을 보냈고, 이에 따라 매독스 호가 3척의 북베트남 어뢰정과 교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북베트남 어뢰정 3척이 파괴되고 10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다만 미군 측 부상자는 한명도 없었다. 호치민 평전의 저자 윌리엄 J.듀이커에 따르면 1차 교전에서 북베트남측이 발포한 이유는 그 지역 베트남민주공화국 지휘관들이 두(통킹만 영해의 매독스호와 남베트남군의 북베트남측 섬의 상륙을 가리킨다.) 작전 사이에 관련이 있다고 확신하고, 현장에서 미군 전함을 공격하라고 명령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어쨌든 매독스 호가 북베트남의 어뢰정과 교전을 벌이자 국방부와 국무부의 긴급 조치 관련 지휘부 인사들은 본격적인 베트남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교전 당시 사진)

 

전문을 받은 미국의 존슨 대통령은 또 다른 구축함 터너 조이(Turner Joy) 호에게 매독스 호와 합류할 것을 명령했다. 따라서 84일 이른 시각 2척의 미국 군함이 암호명 데 소토(DE SOTO)라는 정보 수집 임무를 띠고 급파되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34-A 작전에 동원된 남베트남 전투함들도 북베트남 시설들을 공격했었다. 196484일 존슨 행정부는 존슨 행정부는 매덕스와 터너조이 구축함이 또 한 차례 공격을 받았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두 구축함은 북베트남 연안으로부터 22km 이내로 들어와서 활동하고 있었고, 그 날 주위에는 북베트남 함정이 하나도 없었다. 북베트남으로부터 실제적인 공격은 없었지만 미국의 구축함들은 자신들을 공격하기 위한 수중음파탐지기와 무선 신호를 발견했다. 매덕스호의 존 헤릭(John J. Herrick) 대령이 국방부에 전문을 보냈다. 이 전문은 박태균 저자의 책 베트남 전쟁 잊혀진 전쟁, 반쪽의 기억에 나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매덕스호에 가까이 있는 북베트남 함정으로부터 어뢰가 발사된 것 같다. 그러나 소리만 있었지 보이지는 않는다. 계속되는 매덕스호의 어뢰 관련 보고서는 분명하지 않으며, 매덕스호 자체의 엔진 소리를 어뢰 공격으로 잘못 탐지한 것 같다.”

 

출처 : 베트남 전쟁 잊혀진 전쟁, 반쪽의 기억 p.164

 

이 마지막 전문은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았고, 두 번째 공격에 관한 전문을 받게 된 존슨 대통령은 당일 저녁 대국민 선언문을 발표했다. 존슨이 발표한 대국민 선언문이 있기가 무섭게 다음 날인 85일 미공군을 출격시켜 북베트남 어뢰정 기지, 석유 저장소 등 4개소를 공격하고 어뢰정 및 그 밖의 함정 25척을 격침 또는 격파했다. 이것은 존슨 대통령의 북폭 명령에 의한 것이었다. 통킹만에 대한 보복공격으로 북베트남 폭격을 개시한 미국은 당시 북베트남을 폭격한 미군 조종사 1명을 포로로 붙잡았고, 이 포로가 바로 베트남 전쟁 최초로 북베트남측에게 붙잡힌 미군포로였다. 베트남 10000일의 전쟁의 저자 마이클 매클리어는 자신의 책에서 통킹만 사건 이후 미국의 보복성 폭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존슨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시간은 이미 폭격기들이 발진한 다음이었다. “오늘 통킹 만의 공허상에서 미국 군함들을 공격하는 새로운 적대 행위가 있었습니다. 나는 미국 군대에게 이에 상응하는 군사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첫번째 북폭에서 64대의 해군 전폭기들이 17도선 위에 자리잡고 있는 빈(Vinh)의 항구 시설과 유류 저장 시설들을 폭파했다. 국방부는 북베트남 유류 공급 시설의 10%가 파괴되었다고 평가했다. 10분 동안 올린 전과였다. 미국은 1964년 8월 5일 오전 11시, 아무런 선전 포고도 없이 베트남전에 직접 참전하게 된 것이다.”

출처 : 베트남 10000일의 전쟁 p.203~206

(통킹만 사건을 보도한 미국의 언론)

 

통킹만 사건에 대한 보복 폭격이 있고나서 2일 뒤인 196487일 존슨 대통령은 이른바 통킹만 결의안(Gulf of Tonkin Resolution)을 의회에 내놓았고, 미국 하원은 414 0으로 지지하였으며, 상원은 이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미국이 북베트남에게 공식적으로 선전포고를 한 것이고, 베트남 전쟁에 전면적으로 개입하게 된 것이다.

 

통킹만 사건의 진실은 19716월 뉴욕타임즈가 실은 펜타곤 페이퍼로 본 미국의 군사개입 확대과정 30이라는 제목의 기사에 의해 폭로됐다. 펜타곤에서 일했던 대니얼 엘즈버그(Daniel Ellsberg)가 폭로한 펜타곤 페이퍼에는 1964년 미국이 개입한 통킹만 사건에 대한 진실이 담겨있었고, 그 내용은 통킹만 사건이 미국에 의해 조작되었다는 것이다. 특히나 존슨 대통령이 발표한 두 번째 공격은 없었다는 것이 내용의 핵심이었다. 즉 두 번째 공격은 미국의 조작이라는 사실이다. 1964년 통킹만 사건 당시 북베트남측도 통킹만 사건에 대한 발표를 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작전을 지휘하는 로버트 맥나마라)

 

미제국주의와 사이공의 괴뢰들은 항공기와 함정으로 베트남공화국의 영공, 영해를 빈번히 침범하면서 스파이 활동과 파괴활동을 위한 많은 돌격대를 잠입시키고 있다. 730, 미제국주의와 사이공정권의 군함은 북베트남 영내의 두 개의 섬을 동시에 공격하였다. 81, 라오스 방면에서 침범한 T-28형기 4대가 게안 성의 남칸 국경감시소와 눈데 읍에 기총소사를 가했다. 남칸 감시소는 82일에도 라오스 방면에서 침입한 7대에 의해서 공격을 받았다. 731일부터 82일에 걸쳐, 미국 해군 구축함이 베트남공화국의 연안에 접근, 초계중인 베트남공화국 해군 초계정에 대해 공화국의 영해상에서 발포했다. 초계정은 이에 응전, 이를 공화국 영해에서 추방했다. 83일 오후 11, 타이콘테로가 기동함대의 엄호하에 군함 4척이 공화국 영해에 침입, 구앙빈 성의 론, 데오 강 양 지구에 포격을 가했다. 85일 오후 0시 반부터 5시까지, 통킹만에 정박한 콘스털레이션, 타이콘테로가 두 항공모함에 발진한 스카이레이더기는 공화국 영내 각지를 수차례에 걸쳐 공격하고 폭격을 가했다. 공화국 인민해방군과 인민은 이들을 반격, 그중 3대를 격추하고 3대에 손해를 입혔다. 조종사 장교 1명을 사로잡았다.”

 

통킹만 사건은 1971년 대니얼 엘즈버그가 폭로한 문서 내용에서 얘기하는 것과 같이 미국에 의해 조작된 사건이다. 사실 통킹만 사건은 미국이 베트남에 대한 침략전쟁을 개시하기 위해 만들어낸 구실에 불과했다. 무엇보다 북베트남 영해에 들어가 그들의 공격을 유발시킨 거도 그렇고, 남베트남 특수부대를 북베트남의 섬들에 상륙시켜 교전을 벌인 것도 미국의 작전이었다. 이들은 베트남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 치밀한 군사작전을 감행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베트남 전쟁에 대해 북베트남이 먼저 시작했다는 반공주의적 도그마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수많은 문건과 펜타곤 페이퍼가 증명하듯이 미국은 통킹만 사건을 빌미로 베트남에 대한 침략전쟁을 가속화했다. 다만 그 수법이 치밀한 작전과 계획에 의한 것이기에 더 교활했을 뿐이다. 통킹만 사건을 통해 베트남 전쟁에 전면적인 개입 및 침략을 개시한 미국은 결국 본인들이 일으킨 전쟁의 수렁에 빠지게 되며, 미국건국이래 최초의 패배를 맞보게 된다.

 

참고자료

 

베트남 10000일의 전쟁, 마이클 매클리어, 을유문화사, 2002

 

베트남 전쟁, 잊혀진 전쟁 반쪽의 기억, 박태균, 한겨례출판, 2015

 

전환시대의 논리, 리영희, 창비, 1999

 

최고의 인재들, 데이비드 핼버스탬, 글항아리, 2014

 

호치민 평전, 윌리엄J.듀이커, 푸른숲, 20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