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제국의 대자본가들

(토마스 에디슨)

 

1865년부터 1900년까지의 시기에는 증기기관과 전기가 점차 인간의 노동력을 대신했다. 미국에는 193000마일의 철로가 건설되었고, 전신, 전화, 타자기 등 새로운 기기들은 사무의 속도를 향상시켰다. 석탄과 석유를 사용하여 공장의 기계를 작동시켰고, 도시의 가정집과 길거리도 밝힐 수 있었다. 발명가들과 사업가들이 이 모든 일들을 가능하게 했다. 어떤 발명가는 사업가를 겸하기도 했는데,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이 그러했다. 전기장치를 발명한 그는 판매에도 능했다.

(국내에 출판된 록펠러 전기. 악덕 자본가들은 이렇게 위대한 기업인 내진 성공한 사람으로 미화됐다.)

 

그러한 발전에는 당연히 인간의 노동이 필요했다. 그런 노동은 대부분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자들의 몫이었다. 19세기 후반의 미국에서는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엄청난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생산된 부가 마치 피라미드처럼 구조를 이루었다. 피라미드 밑에는 노동자들이 있었고, 그 노동자들은 흑인, 백인, 중국인, 유럽 이민자, 여성과 같은 구성원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 피라미드의 꼭대기에는 미국의 새로운 억만장자들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들중에는 가난에서 벗어나 억만장자가 되어 출세한 사람도 있었다. 그들이 가난뱅이에서 부자가 된 성공 스토리는 언젠가는 그런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주는 데, 잘 이용되고 악용되었다

(석유로 재벌이 된 록펠러)

 

미국의 역사책에서 위대한 성과라 평가받고 있는 대륙횡단 철도는 구 철도회사에 의한 피와 땀, 정치적 책략, 도둑질 위에 건설된 것이었다. 센트럴 퍼시픽 철도는 서쪽의 태평양 연안에서 동쪽 방향으로 건설을 시작했고, 자유로운 토지 사용과 차관을 확보하기 위해 위싱턴 D.C에 있는 사람들에게 당시 20만 달러의 뇌물을 바쳤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아일랜드계, 중국계 노동자들에게는 1,2달러 정도의 일당만 지급했다. 유니언 퍼시픽 철도(Union Pacific)는 네브래스카부터 서쪽으로 건설을 진행했다. 감사를 받아야 할 때가 되자 이를 모면하기 위한 뇌물 차원에서, 의원들에게는 회사의 주식을 헐값으로 양도했다. 한편 노동자들은 더위와 추위, 그리고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공격으로 수백 명씩 목숨을 잃었다.

(1914년 러들로 학살. 록펠러는 주방위군과 민병대 그리고 개틀링건 까지 동원하여 수십명의 노동자들을 무차별 학살했다.)

  

미국의 유명한 억만장자 존 록펠러(John Davison Rockefeller)는 새로운 석유사업을 통해 재산을 모았는데, 그 과정에서 철도회사들과의 암거래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었다. 즉 록펠러는 운송비를 싸게 해주는 대신 석유 운반에 그들의 철도를 이용하겠다고 약속했던 것이다. 이런 암거래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기름을 싸게 팔 수 있었다. 그래서 다른 석유회사들이 제대로 경쟁조차 하지 못했던 것이었다. 록펠러는 그런 경쟁회사들을 매입하여 독점기업을 세웠다. 1899년에 이르면 스탠더드 석유회사는 다른 많은 회사의 주식을 장악한 지주회사가 됐다. 자본금은 11000만 달러였고, 연간 이윤은 4500만 달러였으며 록펠러의 재산은 2억 달러로 추산됐다. 오래지 않아 록펠러는 철, 구리, 석탄, 운송, 은행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그 결과 록펠러 회사의 이윤은 연간 8100만 달러가 되고 록펠러의 재산은 20억 달러를 넘게 되었다.

 

석유 재벌 록펠러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사악한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는데, 1914년 러들로 학살(Ludlow Massacre)이 그랬다. 1914년 미국 콜로라도 주에서 록펠러 소유의 광산에서 일하던 광부들과 그 가족이 파업을 하자, 록펠러는 콜로라도 주방위군과 회사에 고용된 민병대를 동원하여 수십 명을 학살했다. 학살당한 사람 중에는 10살 미만인 아이들도 적잖게 있었다. 콜로라도 주에서의 파업 및 농성은 사실 록펠러 회사가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하며 대량으로 해고하면서 일어난 사건이었다. 따라서 이 사건의 실질적인 책임은 악덕 자본가 록펠러에게 있었다. 이후 미국의 대표적인 민중가수 우디 거스리(Woody Guthrie)는 러들로 학살을 두고 1946년 동명의 노래를 작곡해 불렀다.

(앤드류 카네기. 그는 강철을 기반으로 미제국을 만들었다. 그는 노동자들의 복지는 전혀 생각치 않는 악덕자본가였다. 그의 공장에서 노동자들은 12시간 이상의 노동을 해야 했다.)

 

또 다른 미국의 악덕 기업가로는 앤드루 카네기(Andrew Carnegie)JP 모건(John Pierpont Morgan)을 들 수 있다. 앤드루 카게니는 17세에 전신원이었고, 그 뒤 펜실베이니아 철도회사(Pennsylvania Railroad) 사장의 비서를 지냈으며, 엄청난 수수료를 받고 철도 재권을 판매하는 월스트리트의 중개인이 되어 곧 백만장자가 된 인물이었다. 그는 강철 생산에 투자를 많이 하여, 미국의 산업화와 도시화에 있어서 많은 역할을 하기도 했다. 카네기는 1872년에 런던으로 가서 새로운 베세머 제강법을 보고 미국으로 돌아와 100만 달러를 들여 철강공장을 지었다. 연방의회가 설정한 높은 관세는 해외의 경쟁을 편리하게 막아 줬고, 1880년에 이르러 카네기는 한 달에 1만 톤의 강철을 생산해 연간 150만 달러의 이윤을 벌어들였다. 1900년 카네기는 연간 4000만 달러를 벌었고, 그해 한 디너파티에서 JP 모건에게 철강회사를 팔기로 합의했다. 그는 49200만 달러에 철강회사를 모건에게 팔았다.

 

그 뒤 모건은 카네기의 회사와 다른 회사들을 합병해 유에스 철강(US Steel Corporation)을 설립했다. 모건은 13억 달러(합병된 기업들의 총가치보다 4억 달러가량 높은 금액이었다)어치의 주식과 채권을 팔았고 합병을 조정하는 대가로 15000만 달러의 수수료를 챙겼다. 하지만 어떻게 모든 주식소유자와 채구너소유자에게 배당금을 줄 수 있었을까? 그것은 연방의회로 하여금 외국의 강철을 가로막는 관세를 통과시키도록 함으로써, 경쟁을 막아 톤당 가격을 28달러로 유지함으로써, 20만 노동자를 겨우 가족의 목숨을 부지할 만큼의 임금으로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만듦으로써 가능한 일이었다. 즉 엔드류 카네기와 모건은 노동자들을 하루에 12시간 이상 노동을 시켜 착취함으로써, 자신들의 기업 제국을 만들고 유지했던 것이다.

 

1884년 그로버 클리블랜드(Grover Cleveland)의 대통령 당선은 당시 미국에서 일어나던 현상들의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많은 사람은 민주당의 그로버 클리블랜드가 독점기업 및 주식회사들의 권력과 맞서 싸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산업계의 수장들에게 제가 대통령으로 있는 한 여러분이 사업을 하는 데 어떤 어려움도 없을 것입니다.”라고 약속했다. 당선된 후 그로버 클리블랜드는 빈민들보다는 부자들에 대해서 훨씬 더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 가뭄으로 곤경에 처한 텍사스 농부들이 곡물 씨앗을 살 수 있도록 10만 달러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아까워서 거절했다. 당시 국고에는 엄청난 돈이 쌓여 있었는데도 말이다. 그러나 그해에 그로버 클리블랜드는 부자들이 갖고 있던 국가 채권들을 원래 가격보다 비싼 값으로 되사는 짓을 저질렀다. 결국 그는 부자들에게 4500만 달러를 헌납한 셈이었다.

(19세기와 20세기 당시 노동 현장의 모습. 아동 착취도 존재했다.)

 

미국 정부는 공산주의 이론가 칼 마르크스(Karl Marx)가 묘사했던 악랄한 자본주의 국가와 거의 똑같이 행동하고 있었다. 질서 유지라는 중립성을 가장하면서 부자들의 이해에 봉사했다. 국가의 목표는 상층계급의 분쟁을 평화롭게 해결하고 하층계급의 반란을 통제하며 체제의 장기적인 안정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채택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민주당이나 공화당 어느 쪽이 승리하든, 국가 정책의 중요한 틀은 조금도 변하지 않을 것이었다. 미국의 악독 자본가들의 엄청난 부를 즐기고 있는 동안 노동자들은 광산의 붕괴, 화재, 폭발로 인해 죽거나 신체가 절단되는 등 그 부의 대가를 치르고 있었다. 제철공장과 직물공장에서는 수천 명이 죽고 불구가 되었으며, 1889년에는 22천 명 이상의 철도노동자가 죽고 다쳤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NamGiKim 2019-08-30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편은 운디드니 학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