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크로우 법과 쿠 클럭스 클랜(KKK)

(면화 재배를 하고 있는 흑인들 남북전쟁 이후 노예가 해방되고 난 이후에도 여전히 인종차별을 겪었다.)

 

남북전쟁은 1865년 북부의 승리로 끝났다. 전쟁에서 승리한 북부는 전쟁으로 폐허가 된 경제를 회복하고자 했다. 당연히 경제 재건은 승리한 북부 측의 정책을 중심으로 실행했는데, 이는 남부인들의 반발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남북전쟁이 끝나자 노예였던 흑인들 대부분은 해방되었는데 당연히 노예제를 중심으로 경제를 운영했던 남부입장에선 굉장히 불만족스러워할 조치였다. 물론 미국 정부가 노예주들과 싸운 것은 노예제를 종식시키기 위함이 아닌 남부의 막대한 영토와 자원, 시장을 얻기 위해서였다.

(미국의 인종 차별주의 단체 KKK. 이들은 흑인을 비롯한 유색인종에게 무차별 폭력과 범죄를 저질렀다.)

 

노예상태에서 해방된 흑인들은 이후 미국식 자본주의적 착취에 시달리는 하층계급이 되었다. 물론 흑인들이 해방됨에 따라 아주 극소수의 경우 성공하는 사례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하층계급으로 살아가야만 했고, 당연히 그들은 평생 노예만 아닐 뿐 예전 주인에게 복속되어 살아갔다. 미국에 사는 흑인 대다수가 남부에 있었고, 북부로 올라갈 형편이 안되었기에, 당연히 남부사회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남부사회에서 유행하던 린치. 미국남부사회는 이런 야만적인 짓을 1930년대까지 흑인들에게 했다고 한다.)

 

남북전쟁 이후 연방정부는 일정 부분이나마 흑인들의 보호를 위해 힘을 썼지만 1870녀대부터 점차 방관하게 되었다. 18655월 테네시 주의 멤피스에서는 백인들이 흑인 46명을 살해했고, 100군데 이상의 가정집과 교회, 학교에 불을 질렀다. 그리고 이런 폭력은 습격, 구타, 인종에 따른 살인행위를 하기 위한 백인들의 폭력 조직 결성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단체가 바로 쿠 클럭스 클랜 즉 KKK.

(20세기 미국에서 실행되었던 짐 크로우 법. 백인과 흑인을 화장실에서 조차 구분하는 짓을 했다.)

 

1870년대부터 북부 정치가들은 흑인 유권자들의 지지에서 얻는 이익과 공화당을 받아들인 백인들이 장악한 남부의 안정적인 상태에서 생기는 이익을 놓고 저울질했고, 이는 결국 1877년남부에서 연방 군대를 철수시키면서 남부 흑인들에 대한 마지막 군사적 보호마저 사라지게 했고, 그 결과 흑인들은 남부 백인들로 하여금 위협에 놓이게 되었다. 그 결과 남부사회의 흑인들은 KKK와 같은 인종차별 단체의 테러에 노출되었고, 1900년에는 무렵에는 남부의 모든 주가 흑인들에게서 투표권과 평등권을 박탈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디즈니 만화 영화 아기 코끼리 덤보에서 나온 장면. 여기 나온 까마귀들 중 한 까마귀의 이름이 짐 크로우인데, 이는 짐 크로우 법을 뜻한다. 즉 짐 크로우 법을 만화상에서 합리화시킨 것이다.)

 

당시 남부사회에 적용된 악질적인 법중 하나는 짐 크로우 법(Jim Crow Laws)이었다. 이 법은 인종 분리 정책으로서 1876년부터 1965년까지 대략 100년간 미국 남부 사회에서 실행했던 법으로 참으로 악명높은 법이었다. 예를 들면 공립학교, 공공장소, 대중교통과 화장실, 식당 그리고 식수대에서 백인과 흑인을 격리했다. 심지어 군대에서도 백인과 흑인을 격리했는데, 군에서의 흑백분리 정책은 제2차세계대전 때까지 지속되었다. 또한, 미국 남부사회에서는 이런 분리 정책의 폐해가 1960년대 까지 곳곳에서 드러났는데, 1955년 로자 파크스가 주도 했던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운동(Montgomery Bus Boycott, 1955)이 이를 잘 입증한다. 당시 미국 경찰들은 흑인들을 체포하고 살해하는데, 짐 크로우 법을 악용했다. 짐 크로우 법은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참가하던 1965년이 돼서야 사실상 사라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