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일본 성은 혼마루本(중심 성곽), 니노마루(제2성곽), 산노마루(제3성곽)의 3중 구조인데, 히메지성은 여기에 니시노마루(서쪽 성곽)와 데마루(방어 성곽)까지 더한 5중 구조다. 더불어완벽한 방어를 목적으로 들어선 많은 건물이 완벽에 가깝게 보존되어 있어 히메지성이 보유한 국보만 8채에다 중요문화재(우리로 치면 보물)는 74채에 이른다(성 안의 건물 대부분이 국보 아니면 보물인 셈이다. - P119

•창건 당시의 아스카데라는 지금처럼 작은 절이 아니었다. 사방 200•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사찰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아스카데라 건설•에 백제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사찰 건립 계획을 세운 소가 씨가 도움을 요청하자, 백제는 승려는 물론이고 건축과 토목기술자, 기와 장인, 화공까지 보냈다. 거의 ‘국가대표급 공사 팀‘을 보낸 것이다. 일본 국왕의 사찰도 아니고, 아무리 실세라지만 일개 귀족가문의 요청으로 이런 드림 팀을 파견했다는 것이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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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아스카 문화가 백제의 강력한 영향 아래 생겨났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불교를 전한 것도, 최초의 사찰을 지어준 것도 백제였으니 말이다. 당시 일본의 기술 수준은 보잘것없었다. 지금은 터만 남은 아스카의 궁전들도 나무 지붕 건물이었단다. 그때까지 일본은 기와를 만들어낼 기술이 없었던 것이다. 덕분에 아스카데라는 일본 최 - P131

초의 기와지붕 건물로도 알려져 있다.
이렇게 여러 개의 ‘일본 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아스카데라는나라 시대 이후 잊힌 절이 되었다가, 가마쿠라 막부 초기에 벼락을맞고 불타버렸다(그러고 보니 오사카성 천수각을 불태운 것도 벼락이었다. 이렇듯벼락은 일본 옛 건물의 주된 화재 원인 중 하나다). 지금 보이는 건물은 수백 년뒤 에도 시대에 재건된 것으로, 규모도 모양도 분위기도 그 옛날의것은 아니다. - P133

일본 고대사의 핵심 인물, 1984년까지 발행된 1만엔권 지폐 속인물, 지금도 일본인이 존경하는 역사인물로 손꼽힌다는 쇼토쿠 태자가드디어 등장한 것이다(심지어 많은 학자는 쇼토쿠 태자가 섭정이 되는 593년•을 아스카 시대의 실질적인 시작이라고 본다). 이 중요한 인물에 관해서는 그가 세웠다는 ‘아스카 문화의 꽃, 호류지로 가서 이야기를 이어나가기로 하자. - P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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