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보면 "나는 나의 능력과 판단에 따라 환자를 돌보기위해 섭생법을 처방할 것이며, 환자들을 위해나 비행으로부터 보호하겠습니다."라면서 환자치료와 관련하여 섭생을 가장 먼저 거론하였습니다. - P15

사료 혁명의 예를 하나 더 들어보면, 젖소가 우유를 많이 생산하도록 식물성단백질사료를 늘렸지만 이내 한계에 이르렀습니다. 그 한계를 넘기 위하여 도축장 폐기물이나 목장에서 폐기되는 동물 사체로부터 추출한 단백질을 사료에투입하였습니다. 동물단백질을 사료로 사용하여 우유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릴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광우병이라는 치명적인 인수공통질병이 대대적으로 확산되는 비극을 초래한 바 있습니다.
- P16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12-07 15: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6쪽의 글이 충격적이네요. 제가 들은 바에 따르면 우유를 먹는 게 나쁘다고 하던데 이것이 혹시 동물 사체로부터 추출한 단백질 투입,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모나리자 2023-12-10 17:49   좋아요 0 | URL
정말 그쵸. 저도 다른 책에서 읽은 적 있어요. 가축들에게 항생제를 많이 쓰기 때문에
우유를 먹으면 안된다고요. 요즘처럼 먹거리가 넘치는 세상에도 먹거리 걱정을 해야
한다는 게 아이러니로 다가옵니다.
어느새 12월도 열흘이 지나가고 있네요.
편안하고 따뜻한 주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페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