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재능은 다소 부족하지만 꿈과 열정을 가진 선수들이 지도자와손을 잡고 그런 차이를 극복할 수 있다면!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지기위해 정직하게 땀을 흘리는 많은 선수들을 내가 도와줄 수 있다면! 모든사람들이 불가능할 거라고 했던 일을 선수와 함께 해낼 수 있다면! 나는그런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 줄 열쇠가 이 책에서 설명하는 접근법과이론들 속에 있다고 아직 믿고 있다. - P15

마지막으로, 이 책은 단순히 운동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든다.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 분야에서 함께 고민해볼 가치가 있는 내용을담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저 의미없는 반복, 아이들의 상태를반영하지 않은 프로그램, 인지 능력에 대한 고려가 없는 수업은 그저스포츠 현장이나 체육 교육에서만 벌어지는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 P17

역동성이 생명인 스포츠의 세계에서는 선수의 창의성이 중요하다.
상대에 따라, 그리고 변하는 환경에 맞추어 적응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는 역동적인 스포츠를 지루하고 단순한 기본기의 집합으로쪼그라뜨리고 있다. ‘좋은 기술은 기본기들을 꾸준히 반복해서 마스터해야나온다. 이것이 많은 코치들이 마음 속에 품고 있는 믿음이다. - P30

이 책에서 소개하는 혁신적인 스포츠코칭 접근법은 코치의 역할에도변화를 요구한다. "다 그렇게 해왔어." 이런 태도를 가지고 과거로부터내려온 연습방법을 맹목적으로 반복하는 것은 새로운 코칭의 세계와어울리지 않는다. 코치에게는 가이드의 역할,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이 보다강조된다. 특히 연습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P33

콘 사이를 드리블하거나, 같은 스윙을반복하는 고립된 연습만을 반복하면 선수의 개성은 죽게 된다. 스포츠를시작하며 선수의 마음에 가득 차 있던 탐구정신을 앗아간다. 경기에필요한 의사결정 능력을 발전시킬 수도 없다.  - 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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