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론적 우주론이란 것이 있는데, 하나가 전부이고 전부가 하나라는 이론이다. 즉, 한 요소가 물질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물질을 다표현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힌두교에 뿌리를 두고 있는 생각으로 200여 년에 걸쳐서 서양인들의 사고방식 깊숙이 침투해 들어왔다. 사실 이것은 모든 동양철학의 근본이며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쇼펜하우어, 헤겔, 에머슨과 같은 이들의 사상의 근간이기도 하다.
이 책의 철학적 근간을 탐구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헤겔과 에머슨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모든 생명 있는 것들의 목적은 자라는 것, 바로 발전이므로 살아 있는 모든 것에는 가능한 한 모든 형태로 발전을 할 천부적인권리가 있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는 부는 상징적인 의미의 부가 아니다. 진정으로 부유하다는 것은 작은 것에 만족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좀 더 갖고 좀 더 즐길 능력이 있다면 작은 것에만족해서는 안 된다. 삶의 발전과 발현은 자연의 섭리이므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섭리에 순응하여 고귀하고 아름답고 풍족해야 한다. 그렇지 못한 상태로 만족하는 것은 죄악이다.
- P12

부자가 되고자 하는 것은 조금도 잘못된 것이 아니다. 부자가되고자 한다는 것은 좀 더 부유하고 좀 더충만하고 좀 더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칭찬을 받을 일이다.
좀 더 풍요롭게 살고자 하는 욕망이 없는 사람이 비정상적이다.
즉, 필요한 모든 것을 사기에 충분한 돈을 갖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은 비정상적인 것이다. - P13

좋은 음식과 편안한 의복, 따뜻한 보금자리, 과도한 노동으로부터의 자유가 없는 사람은 신체적으로 충만하게 살 수 없다. 휴식과 오락 역시 신체적 삶에서 필수적인 것이다.

책이 없는 사람, 책은 있는데 읽을 시간이 없는 사람, 여행이나관찰, 지적인 교류를 할 기회가 없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충만하게살 수 없다. - P14

부자가 되고자 하는 욕망은 전적으로 옳다.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그러한 욕망을 안 가질 수가 없다. 사람이 부자가 되는 과학적인 방법에 최대의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지극히 올바른 일이다.
왜냐하면 부자가 되는 과학적 방법이야말로 가장 고귀하고 가장필요한 공부이기 때문이다. 이 공부를 무시하면 그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신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직무유기가 된다. 왜냐하면 우리 자신을 최고로 실현하는 것보다 신과 인간에게 더욱 크게보답하는 길은 없기 때문이다. - P15

부자가 되는 것은 근검절약의 결과도 아니다. 극도로 절약을 하는 사람들도 가난한 경우가 많으며 아무런 제약 없이 돈을 쓰는데도 부유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해내지 못하는 일을 해내기 때문에 부자가되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두 사람이 같은 업종에서 거의 똑같은 일들을 하는 경우에도 그중 하나는 부자이지만 다른 하나는 가난을 면하지 못하거나 파산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P18

부자가 되는 것이 일을 특정한 방식에 따라 한 결과라면 그리고동일한 원인은 항상 동일한 결론을 이끌어낸다면, 그 특정한 방식에 따라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부자가될수있으며 따라서 부자가 된다는 것은 분명 과학의 영역에 해당한다.
- P18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어도 좋고, 큰 빚을 지고 있어도좋다. 친구도, 영향력도, 재능이나 수단, 가진 것이 하나도 없어도괜찮다. 일을 특정한 방식대로 계속하기만 하면 부자가 안 될 수가 없다. 동일한 원인은 동일한 결과를 낳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본이 없다면 자본을 갖게 될 것이다. 좋지 않은 업종에서 일하고 있다면, 좋은 업종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입지가 안 좋은 곳에있다면 좋은 곳으로 옮겨 가게 될 것이다. 바로 현재 속한 업종, 현재 입지 조건에서 시작하라. 성공을 낳는 그 특정한 방식에 따라일을 하기 시작하라. 그러면 된다. - 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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