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와 자본주의 - 여성, 자연, 식민지와 세계적 규모의 자본축적 아우또노미아총서 45
마리아 미즈 지음, 최재인 옮김 / 갈무리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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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가 가부장제를 탄생시킨 것은 아니지만, 자본주의의 옷을 입은 가부장제(또는 가부장제의 옷을 입은 자본주의)가 어떻게 여성, 식민지/3세계, 자연에 대한 폭력과 원시적 축적을 통해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각각을 또는 그 연결을 강화시키는지 낱낱이 파헤치는 책이다.


3세계의 가정주부화라는 개념을 통해 성별노동분업과 국제노동분업, 신국제노동분업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가정주부의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한 반론과 생산적 노동에 대한 재개념화를, 과개발국가 중산층 여성의 가정주부로서의 소비노동과 저개발국가의 여성(남성 포함) 노동자들의 착취적인 노동 현실을 연결한다.


인도 사례들을 통해 인도 여성이 처한 끔찍한 지참금 살해, 양수천자와 여아 낙태, 강간, 희생자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하는 문제들을, 소년, 중국, 베트남 사례를 통해 공업-남성과 농업-여성이라는 이분법, 공식 노동과 비공식 노동, 임금 노동과 무임금 노동 등 ‘이중 경제’에서의 여성이 처한 착취 환경은 사회주의 국가라고 해서 다르지 않음을 설명한다. <자본론>의 노동/계급에 대한 협소한 정의, 자본주의를 따라가는 사회주의 국가의 경제정책은 여성이 배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전쟁 등 필요할 때만 이용되고 활용되고 평화기에 접어들면 팽 당한다. 언제까지 당하고 살아야 하나.


, 실비아 페데리치의 <우리는 당신들이 불태우지 못한 마녀의 후손들이다>를 통해서도 살짝 알게 되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유럽에서 유럽의 식민지에서 마녀사냥이 얼마나 조직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알게 되었다. 그들의 단합된 힘을 보았다. 마녀 재판은 인간의 피에서 금을 만들어낸 새로운 연금술이라니.


마지막 장에서 언급한 대안적 삶은 과연 실현될 수 있을 것인가. 저자가 이에 대해 개정판 서문에서 언급한 대로 초인을 기다리는 대신 지금 당장 뭐라도 해봐야겠다. 착취적인 글로벌기업의 -한국기업을 포함하여 - 제품 불매운동부터 시작해서.


그들은 또한 제기된 새로운 방법이 도덕적이거나 금욕적인 것이 아니라 해방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지 못했다사람들에게 덜 해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것혹은 덜 하는 것을 통해 삶의 질과 행복까지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어려웠다이는 기독교 혹은 개신교 윤리가 세속화된 자본주의 세계관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이기도 했다한편, ‘해방은 일종의 영적 혹은 도덕적 마음 상태, ‘청렴결백한 감정을 의미하는 것으로만 이해되었다이런 윤리는 ‘깨끗한 옷 운동(노동조건개선운동)‘과 여러 공정무역 운동들 배후에 있는 것으로 보였다그러나 내가 해방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좋은 삶에 대한 규정을 바꾸는 것만이 아니라다른 사회적·경제적 관계들이다. - P32


대안은 없다는 티나TINA 증후군에 사로잡히는 대신하늘에서 떨어지는 초인을 기다리거나 기술을 새로운 역사적 주체로 여기며 기다리는 대신자급적 삶이라는 대안SITA, Subsistence Is The Alternative[자급이 대안이다]을 가능한 지향점으로라도 검토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P35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서문부터 본문 끝까지 책 전체가 명료하게 이해되는 쉬운 문장으로 설명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제껏 읽은 페미니즘 책 중에서 단연코 가장 잘 이해되는 책이다.


그러나, 최대 단점은 동어 반복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강조, 반복, 사례 인용 등을 통해 저자의 주장을 이해시키려는 목적이겠지만 - 대부분의 비문학 책이 저자의 주장이 반복될 수밖에 없겠지만 - 이 책처럼 거의 같은 문장, 거의 같은 설명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책은 없었던 것 같다. 잦은 동어 반복으로 500페이지에 육박하는 분량이 과연 필요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올해의 책으로 꼽을 수 있는 훌륭한 책을 한 권 읽었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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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24-05-30 18: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다 읽으셨군요! 고생하셨습니다. 저도 내일까지 다 읽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정리 정말 잘 해주셨네요.! 전 이 책이 저한테 정신 차리라고 해주는 것 같아서 힘내서 읽고 있습니다.

얄라알라 2024-05-30 20:43   좋아요 1 | URL
500페이지 육박하는!!! 짝짝짝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다락방님 으싸쌰!


*소심한 질문 하나...드려도 될까요?
인도는 임신 출산 영역에 있어 상대적으로 의료화가 덜 되었다고 해야하나, 아직도 열악한 환경에서 아기 낳는 산모가 많다고 알고 있어요. 양수천자처럼 비용이 드는 의료가 인도 여성의 삶에 영향을 끼치려면 어느정도 보편화되어야 할텐데 혹시 책에서 그런 언급이 있는지요....죄송해요...고양이의 호기심이

햇살과함께 2024-05-30 22:43   좋아요 0 | URL
방대한 내용 제대로 정리하려면 하루종일 걸릴 것 같아요 ㅎ 다락방님도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햇살과함께 2024-05-30 22:49   좋아요 1 | URL
얄라알라님, 양수천자가 보편적인지는 자세히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양수천자와 초음파기술 등 새로운 기술도입으로 성감별과 여아낙태를 사업화하는 의사들에 대한 언급이 있어요

여아 출산은 재앙이라는 것이 사회적인 공감대를 갖게 되면서, 몇 년 뒤인 1982년 6월, 암리차르의 일부 약삭빠른 의사들이 반여성적이 고 남성우호적인 가부장적 인도 사회를 이용해 사업을 할 궁리를 했 다는 것은 전혀 놀라울 일이 아니다. 이들은 양수천자를 통해 성감별 을 하고, 여아낙태를 한다고 홍보했다. 지참금반대, 강간반대 캠페인 과 마찬가지로, 여아 낙태의 실상에 대해서도 여성단체가 여성 전멸로 가는 위협적인 경향에 대해 선동하기 시작하면서 언론이 보도하기 시 작했다. 대중잡지가 태아의 성감별과 여아 낙태에 대한 취재기사와 보 고서를 간행했다. 이후 벌어진 논란에 대해 파텔 Vibhut Patel은 이렇게 썼다.

정책기획자에서부터 학교와 활동가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놀라게 한 숫자가 있다. 인도에서 1978년에서 1983년 사이 약 78,000명의 여아가 성감별 테스트 이후 낙태되었다.
이 수익성 높은 거래에 관계된 국립병원 혹은 개인병원 관계자들은 성 감별 테스트가 인구 정책의 수단이라고 정당화한다(Patel, 1984:70).

얄라알라 2024-06-07 17: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햇살과함께님의 귀하신 손가락 노동, 시간을 제가 가져갔네요. 정성어른 댓글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진심 고마운 마음입니다....

햇살과함께 2024-06-07 21:04   좋아요 0 | URL
손가락 노동 별로 안했어요 ㅎㅎㅎ 카메라가 알아서 텍스트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