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트 니어링(1883~1983)은 미국의 급진적 사회비평가 및 평화운동가였다. 그의 아내 헬렌 니어링과 함께 시골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다음의 글은 헬렌 니어링이 한 저널리스트와 나눈 회견 기록의 일부이다. <녹색평론선집 2>에서 옮겨 왔다.

 

 

..........
스코트 니어링을 만난 적이 없는 사람에게 그 사람을 어떻게 묘사하시겠습니까?

 

외부 사람들에게 그는 자기의 지적 육체적 일에만 관심이 있는 엄격한 사람으로 보일 거예요. 그러나 그는 아주 드문 인간적인 면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는 특히 이상주의자였고 돈이나 출세나 지위에 관심이 없었어요. 그는 배우고 기여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세상이 사람들이 살 만한 좋은 세상이 되도록 돕는 데 관심이 있었어요.

 

(...)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당신의 원칙은 인간 생존의 조건 자체와 모순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풀 위를 걸으면 풀이 구부러져요. 나는 사과나 무를 먹을 때 그것에 사과를 해요. 내가 누구길래 이 아름다운 생명을 베어먹는 건가? 그래요. 우리는 모두 만드는 만큼 망쳐요. 좋은 일은 가능한 한 많이 하고, 해는 가능한 한 적게 끼치자는 자세가 중요하지요.
망치는 것은 우리 삶의 일부예요. 나는 “너의 행동을 의식해라. 그것에 대해 사과를 해라. 가능한 한 해를 적게 끼치고 가능한 한 선을 많이 행하라”라고 말해요. 그 정도밖에 할 수 없어요. 그렇지만 우리의 행동을 의식하고 스스로를 속이지 말자는 거예요.
스코트가 자주 사용한 좋은 말이 있어요. “당신이 있는 곳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친절하라”예요. 그 말은 살아가는 원칙으로 삼기에 괜찮은 말이지요. 올더스 헉슬러는 육십인가 칠십이 넘어서 그의 모든 공부와 작품과 연구를 모두 무색케 하는,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조금 더 친절해지는 것임을 깨닫고서 느낀 당황함에 대해서 썼어요. 버트란드 러셀도 그와 비슷한 말을 했어요. 그도 그 말을 하기를 난처해 했지요. 사랑이야말로 모든 생명의 기초라고 -. 한 사람이 숲속에서 농부로 살면서 전혀 세상에 나가지 않았어도 친절과 단순함의 삶을 살았다면 공헌을 한 거예요. 세상을 더 나쁜 장소로 만든 게 아니라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에 기여한 거지요
스코트의 백번째 생일에 이웃 사람들이 깃발들을 들고 조그만 행렬을 이루고 왔어요. 그 깃발 중의 하나에 이렇게 씌어있었어요. “스코트 니어링이 백년 동안 살아서 세상은 더 좋은 곳이 되었다.”

 

김종철 엮음, <녹색평론선집 2>에서.
..........

 

 


이 글을 읽고 내가 선을 행하고 친절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이었는지 자문해 봤다. 내가 태어나서 나로 인해 더 좋은 세상이 되었을까, 나로 인해 더 나쁜 세상이 되었을까 하는 것에 대해서도. 

 

 

 

 

 

 

 

 

 

 

 

 

 

 

 

 

 

 

 

 

어제 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분을 내려고 밤에 피자와 스파게티와 콜라를 배달시켰다. 큰딸이 현관문을 열자 남자 배달원이 콜라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피자와 스파게티만 주었다. 그러면서 “어떡하죠?” 하며 난처해하는 표정을 지었다.“ 콜라를 잊고 가져오지 못한 것이다. 콜라 없이 피자를 먹을 순 없는데 하는 생각에 큰딸과 나는 잠시 그의 얼굴만 멍하니 바라보고 있었다. 고등학생처럼 보이는 앳된 얼굴이었다. 그 얼굴을 보니 화를 낼 수가 없었다. 나도 큰딸도 ”다시 가게에 가서 콜라를 가져와야죠.”라고 말하지 않았다. 아무리 그의 잘못이라지만 그 귀찮은 일을 시키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큰딸이 돈을 주며 “괜찮아요. 콜라 값을 빼고 계산해 주세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할 수 없죠 뭐.” 하며 나도 웃었다. 그는 감사하다는 말을 남기고 갔다.

 

 

“우리, 밤에 콜라 마시면 잠이 안 오니까 콜라 없이 피자 먹자.”라고 내가 말했는데 어느새 큰딸이 겉옷을 입고 있다. 그러더니 “내가 슈퍼에 가서 사 올게.”하며 뛰어나간다. 그러면서 하는 말. “아무도 내가 올 때까지 먹지 마.” 하하~~. 큰딸 말대로 큰딸이 올 때까지 아무도 먹지 않았다. 큰딸이 콜라를 사 오고 나서야 우리 네 식구는 둥그렇게 앉아 피자와 스파게티를 먹고 콜라를 마셨다. 맛있게 즐겁게 먹었다. 

 

 

친절이란 무엇인가? 친절을 베푼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남이 잘못을 저질러서 내가 손해를 보더라도 그 잘못을 탓하지 않음이야말로 친절을 베푸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큰딸과 나는 실수를 한 그에게 화를 내지 않고 웃음으로 대신했다. 나는 책에서 읽은 “친절하라.”라는 말을 실천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삶을 돌아보면 내가 그런 친절을 실천하지 못할 때가 많았을 것이다. 실천하지 않는다면 책을 아무리 읽어 봤자 소용없다는 것을 여기에 기록해 둔다. 내가 잊고 살까 봐.

 

 

2015년 12월 25일에 씀.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12-25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k0501님, 메리 크리스마스^^
어제는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좋은 크리스마스 이브를 보내셨네요,
배달오신 그분도 많이 당황하셨을텐데, 큰따님이 잘하신 것 같아요^^
오늘도 편안하고 좋은하루되세요^^

페크pek0501 2015-12-27 00:12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 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젠 크리스마스는 지났고 연말 분위기를 즐길 때인 것 같네요.
누구나 실수를 하고 자기 실수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죠.
그러니 타인의 실수에 대해 너그럽게 봐 줘야 하는 건데 쉽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언제나 좋은 모습으로 산다는 것에도 만만치 않은 노력이란 게 필요한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세실 2015-12-25 15: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과하라, 친절하라...
쿨하게 이해하고, 콜라 사러 뛰어가는 따님이라니...
참 멋진 가족이세요^^
메리 크리스마스!

페크pek0501 2015-12-27 00:14   좋아요 1 | URL
어머낫, 세실 님! 오랜만이어요. 잘 지내시죠?

우리 딸들이 남에게 기분 나쁘게 하질 않더라고요. 특별히 그렇게 교육시킨 것도 아닌데 말이죠.
즐거운 휴일 보내시길 바랍니다. 휴일이라 혹시 시간이 가는 게 아까운 신 건 아닌가요?

늘 행복하시길... 고맙습니다.

cyrus 2015-12-25 22: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의 세심한 배려를 이 글로 배워야겠습니다. 뜻밖의 상황에 이런 멋진 배려를 보여주는 건 쉽지 않아요.

저는 피자 주문하면서 이런 일을 겪었어요. 피자 배달원이 고등학생이었어요. 그런데 피자 박스를 열었는데, 피자가 뭉그러져 있었어요. 너무 화가 나서 피자 가게에 전화를 걸어서 따졌어요. 평소에 주문한 피자 가게라서 실망이 컸어요. 그냥 환불해달라고 말했어요. 사장님이 연신 사과하면서 다시 만들어준다고 말했어요. 그래서 새 피자를 받았습니다. 가게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배달원이 오토바이 타고 운전하다가 넘어지는 바람에 피자가 망가졌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원은 사고 때문에 경황이 없어서 피자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배달했다는군요. 사장이 계속 사과를 하니까 더 이상 화를 낼 수가 없었어요. 페크님의 글을 읽으면서 그 때 배달원의 몸 상태가 괜찮은지 물어보지 않은 제 모습이 부끄러웠어요. 사소한 배려의 말 한 마디 하는 일이 쉬워보여도 생각보다 실천하기가 힘들어요.

페크pek0501 2015-12-27 00:21   좋아요 1 | URL
이렇게 좋은 댓글을 써 주시다니... 페이퍼로 올리셔도 좋을 좋은 소재인 것 같아요.

화가 나는 게 당연하죠. 저부터라도 화가 났을 것 같아요. 피자를 맛있게 먹을 생각으로 기다리고 있는데 엉망이 된 피자라니... 이건 콜라를 안 가지고 온 것보다 더 화가 나죠.
그런데 오토바이 사고가 있었던 거군요. 그러니까 기분 나쁜 일을 당할 땐 현상만 보지 말고 그런 일이 일어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라, 가 되겠군요.

덕분에 저도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stella.K 2015-12-29 12: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피자 앞에서 콜라를 포기하기가 쉽지 않죠.
치킨도 그렇구요. 전 엊그제 치킨을 시켜 먹었는데 정말 콜라 때문인지
어찌나 잠이 안 오던지. 어제 하루는 또 몽롱하게 보냈다는 거 아닙니까?ㅋ
누군지 모르지만 그 배달원 한동안 언니가 베풀어준 배려와 친절에
따뜻한 마음으로 지내지 않을까요?
큰딸래미도 기특하네요. 선뜻 콜라 사오겠다고 그러고.
우리집 같으면 어림없죠.
나중에 김치 먹고 녹차로 입가심했을 거예요.ㅋㅋ

페크pek0501 2016-01-02 17:30   좋아요 1 | URL
하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늘 고맙습니다. ^^

아무개 2015-12-31 11: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치킨을 배달시켰는데
캔콜라가 터져서 치킨이 콜라에 다 절여진적이 있어요.
그냥...먹었습니다.
딱히 친절하려고 한건 아니고 배가 고파서 기다리기 싫었거든요 ^^::::

건강이 안좋으신듯 한데 좀 나아지셨는지요.
새해에는 페크님도 가족분들도 모두 무탈하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페크pek0501 2016-01-02 17:31   좋아요 1 | URL
오랜만입니다. 반갑습니다.
어려운 일을 잘 견디셨네요.

예, 지금은 다 나았습니다. 또 병 날까 봐 조심할 뿐입니다.
님도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

서니데이 2016-01-01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k0501님, 새해인사 드립니다.
지난해에 처음 인사를 드렸지만, 실은 그보다 더 전부터 와서 페이퍼를 읽었던 것 같아요.
올해도 건강하고 더 좋은 시간 되시기를 기원할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페크pek0501 2016-01-02 17:32   좋아요 1 | URL
저도 새해 인사 드립니다. 벌써 이틀이 지나고 있군요.

그전부터 오셨던 거군요. 영광입니다.

서니데이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