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제 친정에 가기 위해 이십 분쯤 걸었는데 날씨가 참 좋다고 느끼며 감탄했다. 옷을 든든히 입고 목도리를 두르고 장갑을 끼고 모자까지 썼으니 추울 리가 없겠지만 날씨 자체가 포근한 것 같았다. 공기의 감촉이 좋았다. 차가운 겨울이 아니라 상쾌한 겨울이었다. 겨울도 멋진 계절이구나, 생각했다.

 

 

 

 

 

2. 그 겨울이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는 게 아쉽다. 어머니는 입춘이 지났다며 봄맞이 준비로 거실에 두터운 커튼을 떼고 얇은 커튼을 달아 놓으셨다. 난 겨울이 가는 게 아쉬워서 봄맞이 준비를 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서두르고 싶지 않다. 이 계절이 완전히 자취를 감추어 버리기 전에 이 겨울을 맘껏 즐기리라.

 

 

 

 

  

3. 본문이 오백 쪽이 넘는, 서머싯 몸의 <면도날>이란 소설을 아주 흥미롭게 읽었기에 리뷰를 써서 정리해 두고 싶었다. 그런데 리뷰를 쓸 수가 없었다. 잘 쓸 자신이 없어서 시작을 못하는가 보다. 이 책엔 기억해 두고 싶은 구절이 많아서 밑줄을 많이 그었다. 그중 ‘그냥 빈둥거리고 싶습니다.’라는 구절이 지금 기억나네.

 

 

....................
“아무것도 잘하는 게 없는 사람들은 흔히 작가가 되기도 한다네.”
나는 싱긋 웃었다.
“저는 그런 재능이 없습니다.”
“그럼 뭘 하고 싶은가?”
그는 매력적인 미소를 환하게 지어 보였다.
그냥 빈둥거리고 싶습니다.”(59~60쪽)
- 서머싯 몸, <면도날>에서.
....................

 

 

 

 

 

4. 언제부터인지 ‘빈둥거리는 날’을 갖기를 바라고 있었다. 내가 해야 할 일을 다 끝내서 빈둥거리기만 하면 되는 날을.

 

 

그런데 그런 날을 갖는 것,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일 년 중에서 빈둥거리는 날이 얼마나 될까?

 

 

 

 

 

5. 이번 겨울 방학은 좀 고단했다. 애들은 방학이 있지만 난 방학 없이 일했기 때문이다. 방학이라서 애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바빠지는 건 주부다. 애들 학교가 개학하는 날부터 주부는 방학인 셈이다. 방학 동안 한 가지 좋은 점이 있긴 했다. 애들 때문에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는 점.

 

 

 

 

 

6. 오늘 아침에 신문을 보고 났더니 눈이 피로했다. 시계를 보니 한 시간 넘게 신문을 들여다본 것이다. 글씨가 작아서 불만이다. 큰 글씨의 신문을 구독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신문이 생기면 좋겠다. 컴퓨터로 신문을 보기도 하는데 전자파가 있는 화면보단 종이가 낫다고 생각. 난 책도 전자책보단 종이책이 훨씬 좋다. 종이를 만지지 못한다면 책의 매력은 반감된다고 생각.

 

 

 

 

 

7. 2014년 한 해 동안 다른 서재에 내가 쓴 댓글의 수는 350개라고 한다. 2014년 한 해 동안 내 서재에 달린 댓글의 수는 335개라고 한다. 내 서재에 달린 댓글보다 내가 15개를 더 쓴 것이네. (내가 세어 본 게 아니라 ‘알라딘’에서 기록해 준다.)

 

 

이것은 내가 댓글을 쓰러 많이 다녀서 그런 것이라기보다 아마도 다른 님의 서재에 새 글이 두 편 올라와 있을 경우에 댓글을 두 개 쓰고 올 때가 있어서인 것 같다. (내가 다른 알라디너들에 비해 글을 적게 올리는 편이다.)

 

 

어쨌든 내가 받았던 댓글 수와 내가 주었던 댓글 수가 비슷해서 다행이다. 만약 댓글을 많이 받고 적게 주었다면 미안할 뻔했다.

 

 

 

 

 

8. 내일이면 나는 대구에 가 있겠다. 2박 3일 일정으로 시댁에 간다.

 

 

그런데 왜 ‘시집’이 아니고 ‘시댁’이라고 말해야 되나요?

 

 

시집을 높여 이르는 말이 시댁인데, 왜 친정을 높여 이르는 말은 없나요?

 

 

내가 어느 글에서 남녀평등을 주장하기라도 하듯 일부러 ‘시댁’이라고 쓸 것을 ‘시집’이라고 쓴 적이 있는데 어색하였다. 읽는 사람도 어색했을 듯.

 

 

친정을 높여 이르는 말이 하나 나오든지 해야 하는 것 아닌가?

 

 

 

 

 

9. 오늘 아침에 친구들한테서 카톡 문자가 왔는데 명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나도 사실은 팔이 다 낫지 않은 상태에서 맏며느리로 일하러 시댁에 가자니 부담스럽긴 하다. 그런데...

 

 

며느리 여러분! 명절 때 시어머니들은 며느리들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단 생각은 안 해 봤나요?

 

 

우리 친정어머니를 보니깐 그렇다. 차례상도 차려야 하지만 친척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손님상도 차려야 해서 명절이 싫다고 하신다. 우리 시어머니도 비슷하지 않으실까?

 

 

시댁에 갈 때 가방 안에 책을 한 권 넣어 가고 싶어서 어떤 책을 갖고 갈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 무겁지 않은 책이 좋겠지.

 

 

언제 책을 읽느냐 하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이다. 책이 수면제의 역할을 해 주니까.

 

 

또 읽지 않더라도 읽을 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위안이 되어서 좋다.

 

 

 

 

 

10. 쓰다 보니 벌써 10번일세.

 

 

여러분에게 인사.

 

 

"명절을 즐겁게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상투적인 인사로 끝냄을 이해해 주시길...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크아이즈 2015-02-16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쁘게 지내신 페크님, 이제 개학하면 조금 한가해 지시려나.
그렇다고 그렇게 한가해질 것 같지도 않아요. 새로운 일거리가 페크님을 기다리고 있겠지요.
저는 방학 때라 많이 한가해서 시간 활용 잘 할 줄 알았는데 어영부영 다 가버렸어요.
3월 오는 게 두렵습니다. 그 전에 더 읽고 더 쓰고 해야 하는데 언제나 게으름의 발목이...
명절 잘 보내시고, 저도 대구 시댁에 갑니다. 친정도 대구입니다. ㅋ

페크pek0501 2015-02-16 14:42   좋아요 0 | URL
반가운 님아!!!
저는 봄방학이에요. 이 황금 같은 짧은 방학에 설날 연휴가 끼어 있어서 아쉽지만요...

저도 3월 오는 게 싫습니다. 늦게 왔으면 좋겠어요.
자꾸 마음으로 시간을 뒤로 보내는 습관이 생겼어요. 젊지 않다는 증거인가요?
게으름의 발목... 저는 게으름을 그림자처럼 달고 다녀요. ㅋㅋ

올해도 파이팅, 입니다. 아작!!!!!!!!!!

blanca 2015-02-16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저 면도날 넘 좋아해요. 페크님의 감상도 궁금해요. 계절의 오고감이 나이들수록 조금 더 각별하게 느껴져요. 영화 `시`에서 꽃 보고 울었던 여인의 정서가 이제는 이해가 됩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5-02-16 14:47   좋아요 0 | URL
아, 블랑카 님...
님이 쓴 서머싯 몸에 대한 글을 잘 읽었답니다.
밤중에 폰으로 본 것이라 로그인을 하지 않아 댓글을 못 달았는데...
나중에 달아야지, 했어요. 그리고 깜빡 했다는... (저는 절대로 폰으론 글을 쓰지 않기로 저 자신과 약속했거든요...ㅋ)

아, 님은 젊은데 벌써 계절의 오고감에 각별함을 느끼면 어떡해요? ㅋㅋ
반가웠어요. 님도 명절 잘 보내시길...


stella.K 2015-02-19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는 어느새 봄볕이더니 오늘은 봄비가 내리는 것 같습니다.
우수가 되려면 아직 며칠 더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저도 서머싯 몸은 읽고 싶은데 늘 마음에만 있어요.ㅠ
시댁 잘 다녀 오십시오.^^

페크pek0501 2015-02-16 22:15   좋아요 0 | URL
스텔라 님이 읽으신다면 <달과 6펜스>부터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군요.
서머싯 몸의 작품으로 네 개의 작품을 읽었는데 모두 저를 실망시키지 않네요. 좋았어요. 읽고 나면 아쉬움이 남을 정도로요. 또 다른 작품을 읽어 볼 생각입니다.

님도 설날 잘 보내세요.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고요. ^^

2015-02-16 17: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16 2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15-02-16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면도날 저도 작년 말에 읽은 책이어요. 꽤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리뷰를 쓰려고 하다가 말았는데요, 같은 책을 읽었다니 반갑습니다. 글구 시어머니가 스트레스 받는 건 잘 상상이 안갑니다... 며느리와의 한판 대결을 앞둔 그런 스트레스일까요 -.- 설 잘 보내시고, 무엇보다 건강하세요!

페크pek0501 2015-02-16 22:21   좋아요 0 | URL
하하~~
시어머니의 스트레스는 일에 대한 스트레스죠.
음식 장만을 위해 며칠 전부터 장보기를 해야 하고, 자식들이 오니 이불을 꺼내 줘야 하고 얼마나 일이 많습니까. 저라면 싫을 것 같아요.

손녀 손자들을 보면 반갑고 간다고 하면 더 반갑다는 말을 들은 것 같아요. 호호~~

마태우스 님도 설 잘 보내세요. ^^

마태우스 2015-02-16 23:02   좋아요 0 | URL
참고로 저는 설 당일만 서울 갔다 올 거구요, 나머지 연휴는 오로지 일만 할거랍니다. 일! 일!

페크pek0501 2015-02-16 23:09   좋아요 0 | URL
마태우스 님은 능력자, 이십니다. 행복한 남자죠. ^^

yamoo 2015-02-16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면도날이 재밌다는 전언이 여기 저기 들리는군요...한 번 구경이라도 해 봐야 겠습니다..ㅎ
그나저나 대구에 내려가시는군요. 건강히 잘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페크pek0501 2015-02-16 22:23   좋아요 0 | URL
서머싯 몸은 소설을 매력적으로 쓰는 것 같아요. 광팬이라서 다 찾아서 볼 생각입니다. 네 작품을 읽었는데 다 좋습니다.
강추~ 합니다.

님도 설날, 잘 보내세요...^^

hnine 2015-02-16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빈둥거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은데 실제로 그러는 사람은 많지 않은거 같아요. 그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인가봅니다. 욕심이 없어야 하고 집착이 없어야 하고 빈둥거리고도 남들은 바쁘게 뭘 하고 있지 않나 신경쓰지 않을 수 있어야 하고 자기 반성에 빠지지않을 수 있어야 하고...참 어렵더라고요.
대구까지 먼 길 안전히 잘 다녀오세요. 팔도 아직 성치 않으시다면서 쉬엄쉬엄 하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오늘 차례 준비할 장 보면서 매번 만들던 식혜를 그냥 만든거 구입해버렸네요. 그것도 무슨 대단한 반란이라고 몇번을 망설이면서...^^

페크pek0501 2015-02-16 22:26   좋아요 0 | URL
님이 빈둥거리는 것에 대해 잘 설명해 주셨네요. 맞아요. 쉽지 않겠어요.
그러면서도 빈둥거리는 날을 갖기를 바라게 되어요.

식혜를 사신 일, 참 잘하신 일이라고 봅니다. 바쁠 땐, 힘들 땐 요령이 필요합니다. 저는 나중에 제가 차례를 맡게 되면 일하는 사람 한 분 오시게 해서 할 겁니다.
그러려면 돈을 계속 벌어야겠죠? 히히~~

님도 명절 잘 보내세요. ^^ 고맙습니다.

세실 2015-02-18 0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주말중 하루는 빈둥거립니다. 전엔 주말에 집에 있으면 시간이 아까웠는데 아이들이랑 과자 먹으며 책 읽거나 TV 보는 시간도 좋으네요~~~

울시어머니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지요. 큰며느리(울 형님)는 당일 아침에 손님처럼 왔다가고, 옆집 사는 막내며느리(저)는 투덜거려... 힘드실거예요. 감기도 걸리셨네...
아 명절이 싫다! ㅎ
그럼에도불구하고 편안한 명절되세요^^

페크pek0501 2015-02-22 16:51   좋아요 0 | URL
하하~~
그 큰며느리 분, 참 편하게 사시네요.
큰며느리라면 적어도 2박 3일은 시댁에 있어 줘야 하죠. 저처럼요.
그래도 집으로 돌아올 땐 뒤통수가 당기는 느낌이 드는 걸요.
더 함께 있어 드리지 못해서 말이죠. 이젠 연로하셔서 저희가 모셔야 하는 건데...

세실 님 떡국은 많이 드셨어요?
저는 많이 맛있게 먹었답니다. 맛있는 음식이 없었다면 불평 많은 설날이
될 뻔했다는 ... 먹는 재미로 버텼다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