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체적 관계에 대한 두 생각

 

 

A라는 남자와 B라는 여자는 부부다. 또 C라는 남자와 D라는 여자는 부부다. 그런데 B라는 여자와 C라는 남자가 바람을 피운 것이 들통나 버렸다. 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송하는 SBS 월화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 속의 이야기이다.

 

 

재밌는 것은 두 남녀 B와 C가 육체적 관계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대한 생각이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A(남편)는 B(아내)에게 C라는 남자와 육체적 관계가 있었는지를 묻는다. 둘이 연애를 했더라도 그것만은 없기를 바랐다. 이에 B(아내)는 그게 뭐가 중요하냐고 대답을 회피하고 자신이 바람을 피웠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며 죄지은 얼굴을 한다. (그 다음에 전개되는 내용과 상관없이 여기선 이 장면에 대해서만 말함.)

 

 

반대로 D(아내)는 C(남편)가 B라는 여자와 호텔에 들어간 적이 있으나 그때 육체적 관계는 없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절망하며 두 사람이 사랑한 것으로 결론을 내린다. 그건 정신적 외도였으니 ‘사랑’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분노하며 이혼을 결심한다.

 

 

A라는 남자에겐 바람피운 아내가 육체적 관계가 없어야 불행 중 다행인 일이 되는데, D라는 여자에겐 바람피운 남편이 육체적 관계가 있어야 불행 중 다행인 일이 된다. 왜 같은 문제에 대해 정반대의 생각을 하는 것일까. 이것은 해석의 차이 때문이리라.

 

 

또 A는 두 사람의 육체적 관계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B는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 어떤 것이 누구에겐 중요하고 누구에겐 중요하지 않을까. 이것도 해석의 차이 때문이리라.

 

 

이 드라마를 보다가 니체가 잘 정리해 놓은 글이 생각났다.

 

 

 

 

모든 일은 어떻게든 해석이 가능하다. 좋은 일, 나쁜 일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 그 어떤 것이라도 해석하는 이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해석을 하는 순간부터는 그 해석 속에 자신을 밀어 넣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결국 해석에 사로잡히고, 그 해석이 나올 수 있는 시점에서만 사물을 보게 된다. 요컨대 해석 또는 해석에 기인한 가치 판단이 자신을 옴짝달싹 못하도록 옭아매는 것이다.

 

 

- 시라토리 하루히코 (엮은이), <초역 니체의 말>에서.

 

 

 

이것을 니체는 다음과 같이 다른 말로 표현하기도 했다.

 

 

 

 

사람의 눈은 카메라의 렌즈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렌즈처럼 앵글에 비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투과시키지 않는다. 가령 석양에 물든 산자락을 넋을 잃고 바라볼 때도 자연의 풍광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다. 본인 스스로는 마음을 비우고 본다 생각할지라도, 실상은 바라보는 대상 위에 영혼의 얇은 막을 무의식적으로 덮어씌운다. 그 얇은 막이란 어느 사이엔가 성격이 되어버린 습관적인 감각, 찰나의 기분, 다양한 기억의 편린들이다. 풍경 위에 이러한 막을 얹고, 막 너머를 희미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즉 인간이 바라보는 세계란 이미 그 사람의 일부이다.

 

 

- 시라토리 하루히코 (엮은이), <초역 니체의 말 2>에서.

 

 

 

 

 

            

 

 

 

 

 

 

 

 

 

 

 

 

 

 

 

 

2. 명절에 대한 두 생각

 

 

즐겁지 않은 명절이었다.

지난 주 설날 연휴에 3박 4일 동안 대구에 있는 시집에 머물다 왔다. 명절로 인한 ‘민족 대이동’ 속에서 서울에서 대구로 가는 것 자체도 고단한 일인데, 시집에 도착을 하자마자 며느리로서 해야 할 일이 많았다. 잠을 자야 하는 밤이 되기 전까지 발 뻗고 쉴 여유가 없이 바빴다. 집에 돌아오니 몸살기가 있었다. 며칠을 앓았다. 명절 후유증인 셈이다. 명절로 인해 며느리만 고단한 게 아니다. 시어머니도 친정어머니도 고단해 한다. 아이들도 고단해 한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명절이란 말인가.

 

 

즐거운 명절이었다.

지난 주 설날 연휴에 3박 4일 동안 대구에 있는 시집에 머물다 왔다. 명절로 인한 ‘민족 대이동’ 속에서 서울에서 대구로 가는 것 자체는 고단한 일이지만 명절이 아니라면 따로 시간을 내서 시집에 갈 기회를 만들기 쉽지 않으니 명절이 필요한 것 같다. 명절의 즐거움은 역시 모든 가족과 친척이 모이는 데 있다. 며느리들은 며느리들끼리 수다로 즐겁다. 부모님은 자식들을 만나서 즐겁고 아이들은 사촌들을 만나서 즐겁다. 반갑게 만나 서로 안부를 묻고 서로 음식을 맛있게 먹으라고 권한다. 모두가 유쾌하게 하하하 웃는 시간이 많은 날. 몸은 고단하지만 마음만은 행복한 명절이었다. 

 

 

사람에 따라서 즐겁지 않은 명절일 수도, 즐거운 명절일 수도 있는 것은 해석의 차이 때문이리라. 

 

 

위에 옮겨 놓은 니체의 글을 다시 읽는다.

 

 

“모든 일은 어떻게든 해석이 가능하다. 좋은 일, 나쁜 일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 그 어떤 것이라도 해석하는 이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해석을 하는 순간부터는 그 해석 속에 자신을 밀어 넣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즉 인간이 바라보는 세계란 이미 그 사람의 일부이다.”

 

 

이 글을 쓰면서 니체의 글을 기억해 두기로 한다.

 

 

좋은 일, 나쁜 일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해석을 하는 순간부터는 그 해석 속에 자신을 밀어 넣기 때문에 인간이 바라보는 세계란 이미 그 사람의 일부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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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4-02-08 1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따말 보고 있어요. 작가가 정말 잘 썼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린 자칫 단세포적으로 육체 관계가 있었냐 없었냐고 따지는데
사랑은 그 보다 훨씬 집요하고 이면적인게 많다는 걸 보여 주는 것 같아요.
6자 대면 하던 날 보면서 작가의 일, 작가의 신음은 이런 것이 아니겠는가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이후 어떻게 이 6 사람의 관계를 잘 풀어내느냐가 관건일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잘 풀어내는 것 같더군요. 마무리는 어떻게 될지 주목해서 보고 있어요.흐흐

페크pek0501 2014-02-10 14:16   좋아요 0 | URL
그 작가가 <사랑의 전쟁>을 쓴 작가라 하더군요. 역시 역량 있어요.

이 드라마의 훌륭한 점은 피해자의 고통뿐만 아니라 가해자의 고통도 잘 그려냈다는 점입니다. 승리자는 없고 패배자만 있을 뿐이라는 교훈을 주죠.
부부가 화해해 가는 과정을 그리게 될 것 같아요.

마립간 2014-02-08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도에 관해서 ; 제 대학 친구 중에는 남자는 외도가 가능?한데, 여자는 불가능하다는 가치관을 갖고 있습니다. (가능을 대체할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군요.) 남자의 외도는 육체적이며 사랑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원래의 가정이 깨지지 않지만, 여자의 외도는 정신적 사랑 없이는 육체적 관계로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설령 육체적 관계로 아직 가지 않았어도) 반드시 가정이 깨진다고 합니다.

여성들의 반론은 경제적 독립 여건에 따라 아내는 남편의 외도를 용서하고 남편은 아내의 외도를 용서하지 않는 주장도 있습니다.

저는 두가지 요인 공존하고 있다고 봅니다만...

페크pek0501 2014-02-10 14:23   좋아요 0 | URL
친구 분의 생각이 대체로 맞는다고 봅니다. 5프로 정도의 예외를 두고요. (예외란 항상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제 생각엔 여자의 외도로 가정이 깨지는 이유는,
1. 여자는 남자에 비해 사랑에 올인하기 때문.(사랑이 전부이기 때문.)
2. 여자가 바람을 피웠다는 건 단순히 즐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랑에 빠졌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
3. 여자는 남자에 비해 순결 의식의 영향을 받기 때문. 즉 외도를 저지른 자신을 받아 줄 남편이 없다는 생각 때문.
4. 여자는 독립할 수 없는 경제적 문제 때문.
등으로 봅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더 연구해 볼 만한 글감입니다.

착한시경 2014-02-08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 열개를 누르고 싶은 맘인데요,,, 페크님의 글에 공감하고 당장 책을 사고 싶어졌어요~좋은 일과 나쁜 일은 정해진게 아니니까... 이왕이면 긍정적으로 해석하려고해요~ 점심먹고 시간이 좀 나서 혼장 카페에 커피마시러 왔는데,,,아~ 넘 시끄러워서 집중이 어렵네요ㅠ.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4-02-10 14:25   좋아요 0 | URL
착한시경 님. 니체의 책은 사셔도 후회하지 않을 듯싶어요. 저는 반복해 읽고 있어요.
이왕이면 자신에게 정신적 평온을 주는 방향으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아요.
혼자 카페에 가시다니... 멋지군요. 저희 집 가까이에 노트북 가지고 가도 되는 카페가 있는데, 한 번 가야지 하면서 한 번도 못 갔어요.
이런 것에도 용기가 필요한 듯싶어요. 처음만 어렵겠지만.ㅋㅋ


노이에자이트 2014-02-08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체는 한혜진의 외모를 보고 어떻게 해석할까요?

페크pek0501 2014-02-10 14:26   좋아요 0 | URL
글쎄요. 잘 모르겠네요. 니체의 여성관은 어땠는지...
뭐 니체도 남자아니겠어요. 예쁜 여자를 좋아하는...
한혜진 님, 이 드라마에서 예쁘게 나오죠.
예쁜 줄 몰랐는데... ㅋ

노이에자이트 2014-02-10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체의 여성관...여성혐오증으로 유명하죠.그런 점에서 쇼펜하우어와 비슷하고요...루 살로메와 니체의 관계가 유명하잖아요...세기의 로맨스라는데, 그건 과장되었고, 세계적인 지식인 남녀의 연애도 별 볼일 없더라고요.

그런데 페크 님이 본 책엔 루 살로메와 사귄 이야기는 없던가요?

페크pek0501 2014-02-11 12:57   좋아요 0 | URL
니체가 쇼펜하우어의 저작을 탐독했다고 하더군요.
니체가 바그너와 결별한 사건도 유명하죠.

살로메에게 두 번이나 청혼했으나 거절당하고 훗날 살로메가 결혼한다는 소식에 우울증에 걸렸다는 글을 읽었어요. 나중에 니체는 정신 병원에 입원하게 되지요.
저라면 탁월한 니체와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을 것 같은데... ㅋ

오늘은 미세먼지가 없이 맑은 날씨라 좋네요. 좋은 하루 되시길...

노이에자이트 2014-02-11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사에 이름을 남긴 유명인사 중에선 실생활에서는 아무리 좋게 봐줘도 마음좋다는 소리는 못들을 사람들이 쑤두룩하더군요.니체도 마찬가지...니체는 여자들과 사이가 안 좋은데다 여동생과는 사이가 각별했다는데 그 여자가 니체의 여자관계에까지 사사건건 간섭했죠.아마 니체가 결혼했어도 그 여동생이 엄청나게 시누이 노릇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바그너 여자관계도 골치 아프고...여하튼 실생활에서는 남편감으로 빵점인 남자들이죠.

페크pek0501 2014-02-13 13:39   좋아요 0 | URL
특히 예술가들은 그런 것 같아요. 배우자로 선택하기엔 성격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일단 독특한 인간형으로 이해해야 할 듯싶어요.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도 많고(다른 직업에 비해서) 인간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사람들도 많은 듯...
또 그게 매력이 아닐까 싶네요. 괴팍스러운 데가 있는... ㅋ

다크아이즈 2014-02-11 2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공감 누르고 저 책 보관함에 담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이끌어내는 단상 능력도 신선합니다.
저는 뭐, 시댁 문화에 대해선 그리 힘든 게 없어도 저리 긍정적인 생각은 하지 않는 편.
그럼에도 페크언니님의 따땃한 마음씀에 공감을 누르는 바입니다.
저 책 사도 후회하지 않을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4-02-13 13:43   좋아요 0 | URL
아마 팜 님도 좋아하실 책인 듯싶어요
제가 따뜻한 게 느껴지는 글인가요?
그저 좋게 봐 주시는 님 덕분인 것 같아요.

책을 사고 읽고 나서 맘에 들어 반복해 읽고 싶은 책이 많지 않은데
니체의 이 책 두 권이 저는 아주 맘에 들어요.
정리가 잘 된 문장을 보는 재미, 그리고 시적인 문장을 보는 재미가 있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