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어떤 어려운 상황에 처하거나 기분이 상할 때가 있다. 그럴 때 그런 생각을 하곤 한다. 이 상황을 범인(凡人)의 눈으로 보지 말고 ‘작가적인 눈’으로 보자고.

 

 

그러면 그 생각만으로도 다소 위안이 된다. 작가적인 눈은 세상을 뒤집어 볼 줄 아는 눈이 아니던가. 그래서 음지를 양지로 생각하기도 하고, 실패를 성공으로 생각하기도 하는 게 작가적인 눈이 아니던가. 무엇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키는 그 눈을 닮고 싶다. 그 눈으로 세상을 보면 항상 봐 왔던 세상이 다른 세상으로 보일 것 같기 때문이다.

 

 

작가적인 눈이 가지는 ‘새로운 시각’은 중요하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일도, 기분이 상한 일도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나면 달라져 보이니까. 나쁜 ‘위기’가 좋은 ‘기회’로 보일 때가 있는 것처럼.

 

 

요즘 난 ‘작가적인 눈’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내가 닮고 싶은 ‘작가적인 눈’을 살펴보기 위해, 그와 관련된 글들을 골라 보았다. 내가 인상 깊게 읽은, 좋은 글들이기도 하다.

 

 

 

 

1. 무라카미 하루키,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무라카미 하루키는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에서, 소설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으면 대체로 이런 대답을 한다고 썼다.

 

 

“소설가란 많은 것을 관찰하고, 판단은 조금만 내리는 일을 생업으로 삼는 인간입니다.”(19쪽)

 

 

소설가가 판단은 조금만 내리는 이유는, 판단은 독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소설을 쓰는 일에 대해서는 이렇게 썼다.

 

 

“소설을 쓴다는 것은 다시 말해 이야기를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를 만드는 일은 자기만의 방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방을 마련하고, 그곳으로 사람들을 불러 편안한 의자에 앉히고, 맛있는 음료를 내놓고, 상대가 그곳을 아주 마음에 들게 하는 것. 마치 자기만을 위한 장소인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445쪽)

 

 

그래서 독자가 하루키의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하루키가 만든 방 안으로 들어가는 일이고, 독자가 그 방을 아주 맘에 들어 한다는 것은 작가와 독자가 마음이 통했다는 말이 된다. 그것은 “세상사를 서로 나눠 가진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독자가 그 방에 있는 동안엔 세상을 작가의 눈으로 볼 수 있다. 즉 하루키의 소설을 읽는 동안 우리는 하루키가 세상을 보는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자신이 쓰고 싶은 책에 대해서는, 프란츠 카프카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의 한 구절을 인용하여 이렇게 밝히고 있다.

 

 

“생각건대, 우리는 우리를 물어뜯거나 찌르는 책만 읽어야 한다. 책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뜨리는 도끼여야만 한다.”(459쪽)

 

 

책이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뜨리는 도끼’가 되어야 한다는 게 카프카의 생각이며 동시에 하루키의 생각인 것이다. 그 정도로 독자에게 강한 충격을 주려면 어떤 책이 되어야 할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뻔하지 않음’을 담고 있는 내용의 책이어야 하겠다. 낯선 세계 또는 의외성이 있는 세계로 안내하는 책이면 될 것 같다. ‘세상의 비밀’이 담겨 있는 책이면 될 것 같다. 그래서 우리의 고착된 생각의 언 바다를 깰 수 있으면 된다. 우리 안에는 얼마나 많은 고정관념과 편견이 고착되어 있는가. 이렇게 고착되어 있는 것들을 깨려면 ‘작가적인 눈’이 필요하리라.

 

 

 

 

2. 알랭 드 보통, <불안>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소설이란 장르에선 ‘작가적인 눈’이 어떻게 나타날까. 이에 대해 언급한 책이 있다.

 

 

알랭 드 보통은 <불안>에서, 세상을 보는 소설가의 시각은 보통 사람들의 시각과 다르다는 것에 주목하며 이렇게 썼다.

 

 

“소설가는 사회에서 사람들을 바라보는 표준 렌즈, 즉 부와 권력을 크게 확대해 보여주는 렌즈를 인격의 특질을 확대해 보여주는 도덕적 렌즈로 바꾼다. 도덕적 렌즈로 보면 높고 강한 사람은 작아지며, 잊혀져 뒤로 물러나 있던 인물이 오히려 크게 보일 수 있다. 소설의 세계에서 덕의 움직임은 물질적 부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부자이고 품행이 단정하다고 해서 곧바로 좋은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고, 가난하고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곧바로 나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180쪽~181쪽)

 

 

때로는 “첫째가 꼴찌 비슷해지고, 꼴찌가 첫째 비슷해진다.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1834)에서 우리의 공감이 이끌리는 사람은 호화로운 집에 사는 마담 드 뉘싱겐이 아니라 더러운 하숙집에서 근근이 살아가는 이빨 빠진 고리오 영감이다. 하디의 <미천한 주드>(1895)에서 우리가 존경하는 사람은 옥스퍼드의 연구원들이 아니라 대학의 석상을 수리하는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 석공이다.”(182쪽~183쪽)

 

 

이와 같이 소설은 감추어진 삶의 목격자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위계 관념에 상상의 평형추 역할을 할 수 있다. 소설에서는 점심 준비로 바쁜 하녀가 보기 드문 감수성과 도덕적 위엄의 소유자인 반면, 시끄럽게 웃음을 터뜨리는 은광 소유자 남작의 마음은 시들고 역겨울 수 있다.”(183쪽)

 

 

“그러나 우리는 이런 교훈을 잊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다른 사람들 내면의 가장 좋은 부분이 우리의 관심을 끌 만한 외적인 성취로 표현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기도 하다.”(183쪽)

 

 

이처럼 소설은 현실에서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인간의 감추어진 어떤 모습을 부각시켜서 그것의 가치를 드러낸다. 눈에 띄지 않아 올바르게 알 수 없는 일들이 이 세상엔 얼마나 많은가. 이런 ‘세상의 비밀’을 포착하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 <불안>의 인용문 페이지는 구판의 책에 따라 표시함.

 

 

 

 

3. 박완서,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

 

 

 

 

 

수필에서는 ‘작가적인 눈’이 어떻게 나타날까.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라는 수필은 저자가 외출했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우연히 보게 된 ‘마라톤’에 대한 글이다. 모두들 1등으로 달리는 마라토너만을 향해서 응원하는 데 반해 저자는 꼴찌에게 응원의 박수갈채를 보낸다.

 

 

“(꼴찌로 달리는) 푸른 마라토너는 점점 더 나와 가까워졌다. 드디어 나는 그의 표정을 볼 수 있었다. 나는 그런 표정을 생전 처음 보는 것처럼 느꼈다. 여지껏 그렇게 정직하게 고통스러운 얼굴을, 그렇게 정직하게 고독한 얼굴을 본 적이 없다. 가슴이 뭉클하더니 심하게 두근거렸다. 그는 20등, 30등을 초월해서 위대해 보였다. 지금 모든 환호와 영광은 우승자에게 있고 그는 환호 없이 달릴 수 있기에 위대해 보였다. (…) 나는 용감하게 인도에서 차도로 뛰어내리며 그를 향해 열렬한 박수를 보내며 환성을 질렀다.

 

 

그리고 저자는 마라톤에 대해 새롭게 생각한다.

 

 

“그 전까지만 해도 나는 마라톤이란 매력 없는 우직한 스포츠라고밖에 생각 안 했었다. 그러나 앞으로 그것을 좀 더 좋아하게 될 것 같다. 그것이 조금도 속임수가 용납 안 되는 정직한 운동이기 때문에. 또 끝까지 달려서 골인한 꼴찌 주자도 좋아하게 될 것 같다. 그 무서운 고통과 고독을 이긴 의지력 때문에.

 

 

이처럼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꼴찌로 달리는 마라토너에게도 관심을 갖고 그의 비밀을 발견해 내는 것이 작가적인 눈이다. 그에게서 무서운 고통과 고독을 이긴 의지력이 있다는 점을 알고 응원할 수 있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4. 유치환, <깃발>

 

 

 

 

 

 

시에서는 ‘작가적인 눈’이 어떻게 나타날까.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의 푯대 끝에

애수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아! 누구인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 유치환, <깃발>

 

 

 

이 시를 읽음으로써 우리는 지금껏 몰랐던 ‘깃발’의 비밀을 알게 된다. 깃발은 ‘소리 없는 아우성’이기도 하고, ‘노스탤지어의 손수건’이기도 하고, ‘순정’이기도 하고, ‘애수’이기도 하고,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이기도 하다. 이처럼 깃발을 단순히 깃발로만 보지 않고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 맺는말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에서 보듯,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우리 안의 고착된 생각들)를 깨뜨릴 줄 아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불안>에서 보듯, 부와 권력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인격의 특질을 중요시할 줄 아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골찌에게 보내는 갈채>에서 보듯, 골찌에게도 응원의 박수갈채를 보낼 줄 아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깃발>에서 보듯, 한 가지의 사물을 다양한 모습으로 볼 줄 아는 게 ‘작가적인 눈’이다.

 

 

이 네 가지의 공통점은 ‘다양성’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다양성을 지향한다는 것은 어떤 고정관념과 편견에 갇히지 않는 일이다. 자유롭게 사고하는 일이다. 어떤 것에 대한 비밀의 ‘진실 찾기’는 바로 이 지점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밀란 쿤데라는 <소설의 기술>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소설가들은 자신의 생각을 커다란 주제로 삼지 않는다. 그는 더듬거려 가며 실존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밝혀 보려고 애쓰는 발견자이다.”

 

 

‘알려지지 않은 측면’이란 다른 말로 하면 ‘세상의 비밀’이겠다. 작가적인 눈을 가지고 세상의 비밀을 많이 알게 될수록 세상의 진실에 더 가까이 가고, 세상의 진실을 더 이해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 진실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만큼 행복해지는 일이며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이라고 믿는다.

 

 

물론 ‘작가적인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작가적인 눈’으로 세상을 봐야겠다는 생각만으로도 위안이 될 때가 있다. 어떤 세계든 어떤 사물이든 시각에 따라서 아주 달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2-01-17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권력은 이야기를 가진 자라는 걸 최근 <부러진 화살>을 보면서 깨닫 게 됐어요.
특정 분야를 잘하는 사람은 그 분야만 잘해요. 그런데 그것을 이야기로 만들 줄 아는 사람이 그들 보다 우위에 있죠. 권력 참 무서운 건데.ㅜ
작가들이 저런 말을 하는 걸 보면 참 순수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언니도 잡문집 읽으셨군요. 이책 의외로 읽은 맛이 쏠쏠한 것 같아요.
물론 어느 부분은 건너뛰긴 했지만.ㅋ

페크pek0501 2012-01-17 16:23   좋아요 0 | URL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작년에 사 두고 이제야 읽었어요. 그의 소설은 몇 권 읽었는데, 에세이는 처음 봤어요. 하루키는 사유가 깊은 뛰어난 작가라기 보단 매력적인 작가 같아요. 그러니까 교과서에 실릴, 역사에 남을 작가가 아니라 동시대의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작가라는 거죠. 그가 매력이 있든지 아니면 어떻게 글 써야 독자들을 매료시킬지를 알든지, 둘 중 하나 같아요.

하루키도 좋지만 전 알랭드보통이 더 좋아요. <불안>은 분석력이 뛰어난 책으로 흥미롭게 읽었어요. '불안'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인간을 그만큼 통찰한다는 걸 보는 게 즐거웠어요. 아마 알랭드보통의 책들 중엔, <불안> 과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을 듯해요.

루쉰P 2012-01-17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좋은 글이라 이렇게 정체를 드러내고 댓글을 쓸 수 밖에 없군요. 페크님이 써 준 글은 왜 내가 소설을 읽는가에 대한 답도 되는 거 같아요. 예전에는 소설에서 답을 찾으려고 독서를 했던 것 같아요. ㅋㅋ 마치 시험 보듯이 말이에요. 근데 그게 아니라 내 시각은 편안히 내려놓고 작가의 시선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것이 독서이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요. 그와 나의 사상의 접점을 찾아보기도 하구요. ㅋㅋㅋ 제가 고전이라 위대한 작가라 할 지 그런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저보다 몇 십배 높은 시각에서 바라보기 때문은 아닐지 그런 생각을 합니다. 하하 페크님 글 너무 좋아 좋아 ㅋ

페크pek0501 2012-01-18 13:09   좋아요 0 | URL

늘 호의적으로 봐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런 글은 저 같은 사람들이 좋아하죠. 문학의 '문'자만 들어가도 좋은 사람들... 문학에 대해 논하는 글은 무조건 좋아하는 사람들...
그래서 한때 문학이론서를 수십 권 읽었어요. 재밌었어요.

문학의 '문' 자만 들어가도 좋은 사람들 중엔 우리 루쉰님도 포함될 듯해요.ㅋㅋ

프레이야 2012-01-17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페이퍼가 너무 좋아 한참 머물게 되어요.
작가적인 눈으로 세상 보기, 자기 연민에 빠져 허우적대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네요. 세상의 비밀을 볼 수 있는 눈, 저도 갇혀있지 않은 눈이어야겠어요.
전 김영갑 사진 작가의 '그 섬에 내가 있었네'를 보고도 이와 비슷한 걸 느꼈어요.
제주 사람은 여기 뭐 찍을 게 있다고..라고 눈만 뜨면 카메라를 들고 들판을 다니는
그에게 핀잔과 염려를 줬지만 그 풍광 속 비경을 엿보고 영원히 담은 그는 그 대가로
루게릭을 얻었을까요?
위에 쓰신 박완서님이 수필도 참 좋습니다.^^

페크pek0501 2012-01-18 13:07   좋아요 0 | URL
반가운 프레이야님.
닉네임이 참 좋습니다. 프레이야, 라고 발음하는 순간, 상큼한 향기가 풍겨져 나오는 느낌이에요. (여신인가요?)

지난번 님의 좋은 글을 저도 잘 읽었답니다.

다음엔, 프레이야님의 서재에서 뵙겠습니다. ㅋㅋ

프레이야 2012-01-18 22:56   좋아요 0 | URL
호호~ 좋은 느낌을 주는 이름이라 저도 기분 좋아요.^^
그 닉은 사실 예전 것에서 바꾼 것인데 여기 알라디너 한 분이 주신
이름이에요. 북구의 여신 이름이랍니다. ^^

페크pek0501 2012-01-19 13:25   좋아요 0 | URL
여신의 이름이 맞군요. ㅋ

또 뵈요, 프레이야님... 상큼한 향기가 나는...ㅋ

oren 2012-01-18 0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k님의 글을 읽으면서 저는 마치 최근에 나온 '어느 신간의 일부분'을 읽는 듯한 착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다소 엉뚱한 얘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한편으로는 '작가적인 눈'은 곧 '어린아이의 눈'을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결국 (다른 숱한 책에서도 지적했듯이) 시인이나 작가 혹은 예술가들은 '어린아이의 눈'을 그대로 간직하고 살아가는 반면, 작가가 되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아이의 눈'을 잃어버리고 난 뒤에 (쇼펜하우어의 표현을 빌리자면) '무척 사나운' 세상과 마주치며, 결국 '삶의 난동' 속에서 허우적거리며 살아가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 *

"사람의 두뇌는 일곱 살쯤 되면 상당히 커지며, 지능도 그 무렵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외부 세계를 인식하려고 한다. 인식의 대상인 외부 세계는 매우 신선한 느낌을 준다. 모든 것이 생기발랄해 보이기 때문에 유년시절은 그대로 하나의 아름다운 서사시가 된다. 사실 모든 시와 예술의 본질은 플라톤이 말한 바와 같이 이데아(사물의 실체)를 붙잡는 일, 다시 말해서 개체를 통하여 보편적인 것을 직관하는 일이다"

"또한 유년시절의 환경과 체험이 언제나 우리의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은 그 무렵에는 외부 세계가 선명하게 드러나 하나하나의 사물이 대표적으로 보이며, 직관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유년시절에는 환경에 전적으로 몰입하여 눈앞에 나타나는 사물을 그 종류 가운데서 유익한 실재로 인식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차츰 나이를 먹으면서 인식보다는 의지의 힘에 의해 움직이므로 외부의 사물은 대부분 고뇌를 안겨 준다. 요컨대 모든 사물은 인식의 눈으로 보면 매우 선량하고 아름답지만, 의지의 눈으로 보면 무척 사나운 것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후자보다는 전자의 편에 속하는 것이 유년시절의 특징이다.

이 무렵의 인간은 사물의 아름다운 일면만을 알고 두려운 점을 모르며, 우리 자각에 나타나는 모든 사물에 순수한 그 사물 자체 또는 예술에 묘사된 것과 흡사하여 매우 선량하고 아름답게 보인다. 그러므로 온 세계가 에덴동산처럼 생각되기 때문에 누구나 한 번쯤은 으레 행운아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절을 벗어나면 차츰 인식보다 의지가 생활의 중심이 되어 생활의 대상으로서 선과 미를 의욕의 대상으로 삼는다. 즉, 사물과 의지의 여러 가지 반작용이 일어나 괴로운 운명에 시달리면서 '삶의 난동' 속에 빠져 들어간다."


페크pek0501 2012-01-18 13:06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그래서 "시심은 동심"이란 말이 있나봐요. 사물을 처음 보는 눈으로 낯설게 볼 때 예술작품이 탄생한대요.

우리 아이가 어릴 때 하늘에 떠 있는 반달을 보고, 엄마 누가 저렇게 높이 올라가서 반달을 접었지?, 하더라고요. 그때 한참 종이접기 하고 놀 때인데 달마저도 누가 반으로 종이접기한 걸로 알더라고요. 그게 시심이고 동심인 것 같아요. ㅋㅋ 그런 시각은 이미 어른들은 힘들죠. 예술가들에겐 가능하겠지만...

좋은 글, 천천히 읽으며 감상했어요. 고맙습니다.

마녀고양이 2012-01-18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 언니, 항상 감탄하며 읽는 글들입니다.

적절하게 사회성에 적응하면서도, 다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 같아요. 지나치게 새로운 눈만 추구한다는 것 역시 위험하니까요.
그렇다고 지나치게 안주하는 것 역시... 균형이 역시 문제구나 싶어집니다.

최근 들어, 자신 내면으로만 파고들어
사회나 타인에 대한 배려나 공감, 이해를 못 하여 자신 또한 고생하는 사람들을
여럿 보고 있기에 더욱 생각이 많습니다...

페크pek0501 2012-01-18 20:35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새로운 눈만 추구해도 역시 인간은 기존의 눈으로 봐 왔던 것을 완전히 버리지 못할 것이므로, 그냥 새로운 시각의 추구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 해요. 저 역시 말은 이렇게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에요.

마녀고양이님은 이 방면으로 생각을(공부를)많이 해 보신 듯해요. 균형, 공감, 이해 등 사용하시는 낱말만 봐도 알 수 있지요. ㅋㅋ


아이리시스 2012-01-18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는 것도 말하기 힘든 게 보통 사람인데 소설가나 예술가들은 창조하고 비틀기까지 하니 정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어요. 여러 텍스트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페크님의 페이퍼도요.

1월 시작이 어제인데 벌써 절반이 지나갔잖아요. 저도 독서에 좀 열올려야 이런 글 쓸 수 있을까요? 책 읽는 시간은 사치 같으면서 TV는 잘도 보고 앉아있어요. 이런ㅠㅠㅠㅠㅠㅠㅠㅠ

페크pek0501 2012-01-18 20:59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창조와 비틀기, 어려운 일이지요.
소설의 경우 에둘러 쓰는 일이라 저처럼 직설화법을 좋아하는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이에요. 직설화법을 좋아하는 사람은 칼럼을 써야 하죠.

독서? 늘 하고 계시잖아요. 영화도 꽤 챙겨 보시는 것 보고 놀랐어요. 충분히 잘하고 계십니다요... ㅋㅋㅠㅠㅠㅠㅠ

마태우스 2012-01-18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아서 돋보일 수밖에 없다는 걸 님의 글과 댓글들을 보면서 재확인합니다. 책으로 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추천합니다. 21번째예요. ^^

페크pek0501 2012-01-19 13:24   좋아요 0 | URL
책으로 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셨다고요? 호호~~~ 일단 감사합니다.

음~~ 책, 내고 싶죠. 그런데 글이 아직 멀었으니 이러고 있어요. 글을 119편을 올렸는데, 글을 그 정도로 써 본 사람이면 자신의 역량을 자신이 가장 잘 알게 되죠. 아무리 주위에서 호평을 해도 흔들리지 않아요. 저는 앞으로 더 많이 깨지고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써야 해요. 갈 길 멀어요.

그래도 생각은 죽기 전에 한 권은 내겠지, 하고 있어요. 이렇게 미래에 책을 낸다고 생각하고 살면 마음이 풍성해지고 삶도 풍성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제게 힘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히히~~

신지 2012-01-21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은 절제되고 정돈된 글을 쓰시면서 좋은 생각을 정확하고 쉽게 전달하시는 것 같아요. 큰 장점인 듯 해요.

그러고보니 지난번에 인사했을 때가 명절 때(추석 때인가..)였던 것 같네요. 이번에도 집에 다녀오기 전에 들렀습니다. 명절 잘 보내시고, 새해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

페크pek0501 2012-01-24 00:58   좋아요 0 | URL
어머낫, 이게 누구신가요? 오랜만에 보는 닉네임, 오래만에 보는 이미지 사진이네요. 무척 반갑습니다.

답글이 늦어 미안합니다. 3일 전에 대구에 갔다가 오늘밤 늦게 돌아왔어요.

추석 때라면 으음~~ 넉달 동안 잠적하신 셈이네요. 서재활동을 중단하셨나, 했어요.ㅋ 어쨌든 컴백?하신 것 같아 반가워요.

신지님도 새해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 또 뵙기를...

순오기 2012-01-27 0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글을 읽으면 생각쓰기라는 게 어떤 건지 실감이 됩니다.
'책은 도끼다'를 제목으로 삼은 박웅현이 인용한 카프카의 글을 여기서 또 만나는군요.^^
꼴찌에게 갈채를 보낼 줄 아는 마음결을 나도 갖고 싶어요.

페크pek0501 2012-01-28 12:54   좋아요 0 | URL
아, 언제나 반가운 순오기님.

카프카의 글, 유명하죠. 저도 언젠가 다른 글에서도 인용한 적이 있는 글이에요. 책은 도끼다, 를 읽어셨군요. 저는 못 읽었어요. 평은 좋던데...

참, 출연은 어떻게 되셨나요? 꼭 글로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가서 볼게요.ㅋㅋ

순오기님에 비하면 난 너무 게이름뱅이... 이 게으름뱅이가 오늘은 새 글을 올릴 거예요. 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