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찬호, <지금 여기, 무탈한가요?>


이 책의 부제처럼 '괜찮아 보이지만 괜찮지 않은 사회 이야기'다. 



영미는 입을 다물었다. 고기를 먹는 자는 동물에 대해 말하지 말라는 황당한 분위기를 깰 자신이 없었다. 결국 억지로 수학여행을 갔다. 눈으로 직접 본 동물들의 모습은 끔찍했다. 돌고래는 일반적인 수영장 크기의 작은 공간을 힘겹게 오가며 조련사의 신호에 맞춰 뛰어올랐고, 사람들은 손뼉 치며 환호를 보냈다. 체험 활동은 잔인했다. 줄을 서서 수심 1미터 정도의 물 안으로 들어갔더니, 그 앞에 돌고래가 배를 보이며 누워 있었다. 사람들이 배를 만져 주자 돌고래는 강아지 울음소리를 냈다. 분명 괴로워하는 소리였는데 조련사는 소통하는 중이라 했다. 수십여 명의 손길을 참아 내는 돌고래에게 작은 물고기가 보상으로 주어졌다. 오로지 인간의 즐거움을 위해, 동물들은 자연에서 하지 않는 행동을 해야만 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행사가 ‘인간과 동물이 교감하는 생태 설명회’라는 이상한 이름으로 포장되어 있었다. 

코끼리 서커스도 경악스러웠다. 거대한 짐승이 한 발을 반복해서 들며 바나나를 얻어먹었다. 심지어 코로 농구를 했다. 이를 자연스럽게 익히기까지 ‘조련’이라는 이름으로 동물들에게 얼마나 큰 고통이 가해졌을지 불 보듯 뻔했다. ‘새들의 낙원’이라는 현수막이 걸린 조류 체험장은 어땠을까? 묶여 있는 새들에게 자유 따위는 없었다. 안전을 위한 조치를 했다는데, 어이없는 건 태어날 때부터 이 상태였기 때문에 별문제가 안 된다는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사람들의 구경할 욕심으로 동물이 본성마저 잃고 있으니 안심이라도 해야 할까?(79~80쪽)


동물의 서식지를 지키고 동물을 보호하는 게 인류의 당면 과제라면, 동물을 관람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여기는 고정관념을 깨지 않고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동물을 직접 눈으로 관람하지 않는다고 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무너지지는 않는다. 돌고래 배를 만지지 않는다고 해서, 또 코끼리의 재롱을 보지 않는다고 해서 수학여행이 엉망이 되는 것도 아니다. 동물원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다는 사람도 있지만, 막상 상상해 보면 별문제가 없다. 그저 살아생전 기린을 눈앞에서 못 보고, 사자가 잠만 자는 광경을 직접 확인하지 못하는 정도다. 그런 걸 직접 보는 게 인간의 존엄한 권리는 아니지 않은가.(85쪽)


⇨ 동물이 우리에 갇혀 있는 동물원에 대해서도 우리가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런 동물원을 보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낯설게 보기’가 필요한 이유다.

 

 동물에 대해 알고 싶다면 ‘동물의 왕국’이란 티브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3-08-14 14: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 이런 책도 좀 때때로 읽어주고요. ㅋ
언니께서 이리 쓰시니 갑자기 동물의 왕국이 보고싶어 지네요. 그거 볼 때마다 대자연의 신비도 놀랍지만 어떻게 매번 이걸 찍을 수 있을까 놀랄 때가 많죠. 저 초등학교 시절에 보기 시작해서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으니. 최근엔 많이 못봤네요.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겠죠?

페크pek0501 2023-08-14 18:38   좋아요 2 | URL
동물의 왕국, 아직도 방송하고 있어요. 카메라를 설치해 놓기 때문에 동물의 비밀을 많이 알 수 있죠.
이 책을 반 이상 읽었는데 흥미로운 책이에요. 우리가 알고는 있으되 깊이 생각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짚어 주는 책 같아요. 사회학자들의 책이 대체로 재밌더라고요.^^

미미 2023-08-14 17: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늘 뉴스에서 20살 된 사자가 우리에서 탈출해 사살된 걸 봤어요. 너무 말랐던데... 관리가 안되는 동물원이었나 봐요.


페크pek0501 2023-08-14 18:41   좋아요 2 | URL
탈출해서 수색하다가 그리 되었지요. 안 됐어요.
관리가 잘 안 되는 동물원이 있어요. 먹이가 부족해 마른 동물을 뉴스에서 보여 주기도 했죠.^^

감은빛 2023-08-14 18: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잔인하죠! 정말로.
인간도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이 지구에 잠시 살다가는 손님임을 깨달아야 할텐데요.
무슨 권리로 동물들을 가두고, 학대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페크pek0501 2023-08-14 18:43   좋아요 1 | URL
그래서 저는 요즘, 인간은 만물의 영장, 이라는 말이 없어져야 할 것 같단 생각을 했어요.
그런 생각 때문에 인간이 오만해져서 이 세상을 다 지배하려고 하잖아요. 개선해야 할 게 많은 것 같습니다.^^

바람돌이 2023-08-14 23: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 애들 어릴 때 절대 데려가지 않은 곳이 바로 저 돌고래 쇼장이나 코끼리 쇼장요. 동물학대의 현장이잖아요.

페크pek0501 2023-08-15 23:02   좋아요 1 | URL
오! 그것을 일찍 아셨군요. 저도 그랬어야 했는데...ㅋ
이 책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쉽게 읽히면서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책입니다.
바람돌이 님, 굿밤 되세요.^^

모나리자 2023-08-16 23: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읽은 여행 안내서에선가 태국에서는 코끼리를 타거나 쇼를 하는 이벤트를 없앴다는 얘기를 접한 적 있어요.
스트레스로 죽는 코끼리도 많았다는 것 같은데.. 정말 인간의 욕망을 위해 동물들을 얼마나 괴롭히고 있는지 깨닫게
됩니다. 동물들도 행복할 권리가 있는데 말이죠.
편안한 밤 되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08-17 10:22   좋아요 1 | URL
인간의 욕망 때문에 동물이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는 것,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동물도 고통을 느낀다고 하잖아요.
동물로 인한 즐거움 말고도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 얼마나 많습니까. 굳이 동물을 괴롭히면서까지 그럴 필요는 없지요.
여전히 낮엔 덥지만 새벽엔 서늘해서 이불을 덮게 되더라고요. 여름이 서서히 물러갈 것 같습니다. 잘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