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과 함께 길을 가던 어느 여름밤이었다. 한 모텔 앞에 젊은 두 남녀가 마주보고 서 있었고 그 광경을 스무 명쯤 되는 사람들이 구경하고 있었다. 남의 연애에 관심이 없어 가려는데 딸이 내 팔을 잡아 걸음을 멈추게 하더니 "저 여자가 위험해 보여"라고 말했다. 가만히 보니 남성은 여성을 모텔로 끌고 들어가려 하고 여성은 모텔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여성이 비틀거리는 걸로 보아 술에 취한 것 같았다. 그제서야 내 눈에도 여자가 위험해 보였다. 그런데 두 남녀를 구경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그 일에 끼어들지 않았다. 딸이 가방에서 휴대전화를 꺼내려고 하며 경찰에 신고해야겠다고 말했다. 그때 경찰차의 사이렌 소리가 들려오더니 경찰차가 도착했다. 어떻게 경찰차가 오게 됐는지 알 수 없었으나 경찰차를 본 남성이 그곳을 떠남으로써 그 위험한 상황이 종료됐다.



그 당시 이십 대 초반의 딸이 남을 돕기 위해 경찰에 신고하려던 것이 대견했다. 그리고 타인에 대해 무관심한 나 자신을 반성했다. 만약 그때 누구도 도와주지 않고 경찰차도 오지 않아 남성의 힘에 못 이겨 여성이 모텔에 끌려들어 갔다면, 여성은 어떻게 되었을까? 길거리에서 우리의 아들딸들이 어떤 곤경에 처해 있는데 그걸 보고도 도와주는 이가 없다고 상상해 보라. 끔찍하지 않은가. 실제로 '방관자 효과'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난다. '방관자 효과'는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 나설 것으로 생각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고 지켜보기만 하는 현상을 말한다. 말하자면 의도적으로 눈을 감는 것이다.



마거릿 헤퍼넌의 책 '의도적 눈감기'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어 입력된 정보를 편집하고 걸러야만 한다. 이때 '우리 대부분은 연약한 자아와 중대한 신념을 뒤흔들어 놓는 것들을 편리하게 걸러 내고,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어 줄 정보들만 통과시킨다'라고 책은 말한다. 즉 우리는 불쾌하거나 성가신 일에는 못 본 척하고 눈을 감는다는 얘기다.



개인 생활 속에서도 의도적 눈감기를 한다. 내게 이런 일이 있었다. 방 안의 형광등을 켤 때마다 몇 초간 깜빡거리다가 제대로 켜지곤 했는데, 고장인가 하다가 별일 아닐 거라고 여기며 방치했다. 며칠 뒤 형광등에 아예 불이 들어오지 않아 불편을 겪고 나서야, 깜빡거리던 것이 고장의 신호임을 알았다.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걸 예상할 수 있었으면서도 나는 왜 의도적 눈감기를 한 것일까? 그 이유는 형광등이 고장 나는 게 성가셔서 고장 난 게 아니라고 믿어 버렸기 때문이다. 내가 믿고 싶은 대로 믿었던 것이다.



인간관계 속에서도 의도적 눈감기를 한다. 연인들 사이에서 상대편의 변심을 눈치채지 못하고 이별 통보를 받고 나서야 변심을 알게 되는 이가 있다면, 의도적 눈감기를 했을 가능성이 크다. 심상찮은 기미는 만나는 시간 곳곳에 있었을 테니. 가령 상대편이 잘 웃지 않거나 헤어질 때 아쉬워하지 않는 등 예전과 다른 점이 있었는데 그냥 지나쳤으리라.



술 취한 사람이 버스 기사에게 폭행을 가하는 것을 뉴스를 통해 익히 보았다. 버스 안에 승객이 여럿 있어도 사람들 대부분은 눈감기를 한다. 우리 가족이 누군가에게 얻어맞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 버스 기사도 누군가의 가족이다. "우리가 힘을 합쳐 기사를 구해 냅시다" 하고 용기 내어 말하는 승객 한 명만 있어도 모두 협동을 해서 취객의 폭행을 멈추게 할 수 있다. 그런 다급한 상황에선 경찰차가 출동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니 경찰에 신고를 하는 것보다 승객들이 집단행동을 하는 것이 더 낫다. 집단은 가해자인 개인보다 힘이 세다. 이 점을 모든 이들이 기억해 두었으면 한다.



한 가지 덧붙여서 말하고 싶은 것은 요즘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학교 폭력 문제'에 관해서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보고 배운다. 남을 돕기 위한 어른들의 집단행동을 보고 배워서 '학교 폭력 문제'도 반 아이들 모두가 힘을 합쳐 해결해 나간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이것은 어려운 일이겠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

경인일보의 오피니언 지면에 실린 글입니다. 

아래의 ‘바로 가기’ 링크를 한 번씩 클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문 ⇨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30622010003925





 

  (이 글과 관련한 책)














마거릿 헤퍼넌, <의도적 눈감기>

흥미롭고 유익한 책인데 품절되어 아쉽다.

다행히 중고책을 살 수 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6-22 21: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무관심한 사람만 있었다면, 위험한 일이 생겼을 수도 있겠어요. 누군가 경찰에 신고해서 정말 다행이네요.
이 책은 아닌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라는 책에서도 다수가 있을 때 한 사람의 범죄를 막지 못한 사례가 나와요.
이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에 그 책의 사례가 생각났습니다.
잘읽었습니다. 페크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6-22 22:35   좋아요 3 | URL
경찰차가 와서 정말 다행이었어요.
스키너~ 책 압니다. 인기가 많았었죠. 리뷰 많이 읽었었어요.
서니데이 님도 매일 좋은 하루 보내세요.^^

새파랑 2023-06-23 07:3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글 읽어보니 저도 평소에 의도적 눈감기를 한것같아 좀 찔립니다 ㅋ 아 나이가 들수록 행동하는게 좀 어려워지는거 같아요 ㅜㅜ 반성합니다~!!

페크pek0501 2023-06-23 22:04   좋아요 1 | URL
글쓰기는 반성도 하게 만들고,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모색하면서 선한 방향으로 걸어가게 합니다.
이것이 글쓰기의 이점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나서는 게 조심스럽지요. 저도 반성합니다!!

모나리자 2023-06-23 14: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그렇군요. 요즘은 남의 일에 시비를 가리거나 편을 들다가 몰매 맞는 사례도 많아서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자인 입장에서는 무섭고요.ㅜ 버스기사, 택시기사, 행인들의 폭력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힘을 합해서 도와주는
사회, 그런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06-23 22:06   좋아요 2 | URL
세상이 좀 무서워지긴 했어요. 묻지마 폭행 등... 그래서 나서기가 꺼려지죠.
저도 그런 사회 분위기 조성이 당연한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페넬로페 2023-06-23 15: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의도적 눈감기에 저 자신도 당연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세상이 무서워진 탓이라 돌리기에 급급하고요 ㅠㅠ

페크pek0501 2023-06-23 22:09   좋아요 3 | URL
의도적 눈감기, 를 읽어 보면 공감 가는 글이 많아요. 많은 사례가 담겨 있어요.
모두가 힘을 합치기만 하면 해결할 수 있는데, 모두가 힘을 합치는 데 동의하는 것이 쉽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 또한 쉽지 않지요.
좀 더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희선 2023-06-24 02: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안 좋은 일을 당하는 사람을 구할 수 있을 텐데, 그게 어렵기도 하죠 저도 잘 못할 것 같아요 학교에서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아이뿐 아니라 그저 보기만 하는 사람도 가해자죠


희선

페크pek0501 2023-06-24 14:45   좋아요 1 | URL
불의를 보고도 못 본 척하는 자도 양심에 찔리긴 하겠죠.
이 책에 따르면 방관자 행동이 시작되는 곳이 학교라고 합니다.-<의도적 눈감기>, 239쪽.
학생 때 겁나서 방관자가 됐고 어른이 돼서도 그것이 습관이 된 거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점을 생각할 때 희생자를 어떻게 구하는가 하는 문제에 관한 공부가 학교에서 이뤄져야 할 것 같아요.^^

서니데이 2023-06-26 17: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주말에 들었는데, 오늘 비가 오는 걸 보니, 이제 장마라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지난주에는 햇볕이 너무 뜨거웠는데, 이번주는 날씨가 어떨지 모르겠어요.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6-28 14:55   좋아요 1 | URL
날씨가 덥지요? 저는 선풍기 옆에서 삽니다.
날이 더우니 시원한 수박이 먹고 싶네요.ㅋㅋ
장마라서 큰 비가 온다고 했는데 오늘은 햇빛이 강해 장마철이 아닌 것 같네요.
밤마다 비가 와서 뜨거운 땅을 식혀 주기만 해도 좋겠습니다. 올 여름은 무척 덥다고 하니 말이에요.
서니데이 님, 마음만은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