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싱어, <더 나은 세상>


‘사람들은 왜 사치품에 현혹되는가’(368~371쪽)에서 발췌함.  



비단 가난한 나라의 공직자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는 평범한 시계보다 200배나 더 비싼 시계를 차고 다니는 것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주는 행위다. 베블렌이 살았던 시대에 세계 최고의 부자였던 앤드류카네기는 도덕적인 평가에서 대단히 직설적인 인물이었다. “부자는 절대 명예로운 죽음을 맞이하지 못한다”는 그의 말은 지금도 널리 회자되고 있다. 우리는 카네기의 이 말을 3만 달러짜리 시계나 1만 2,000달러짜리 가방 같은 고가의 사치품을 자랑스럽게 들고 다니는 사람들에게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치품이 핵심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는 바로 이런 것이다.

나는 지독하게 무지하고 이기적인 사람이다. 내가 무지하지 않다면 수많은 아이들이 마실 물과 모기장이 없어서 설사병과 말라리아로 죽어가고 있으며 또한 시계나 가방에 쏟아붓는 돈으로 그 아이들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이기적이지 않다면 그저 과시를 위해 들고 다니는 사치품에 돈을 쓰기보다 어렵게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370~371쪽)



우리는 누구나 허영심이 있다. 나는 모든 사치품이 잘못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적당한 가격의 시계를 찬 사람을 비웃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이는 더 많은 사람이 극단적인 사치 경쟁에 뛰어들도록 등을 떠미는 일이 될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사회적 압박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놓아야 한다. 과시적인 소비가 아니라 합리적인 취향과 숭고한 사명을 가진 사람들을 존경해야 할 것이다.(371쪽)



⇨ 위의 밑줄 친 ‘우리는 그러한 사회적 압박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는 것은 사치품을 사는 이들을 비웃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게 되기를 나도 바란다. 또한 사치품을 살 정도로 부자들이라면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여 삶의 보람을 느껴 보길 바란다.


다른 한편으로는 명품 시계나 명품 가방을 사들이는 사람들 중 일부는 마음이 허하고 사는 낙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도 사들여서 기쁨을 누리려고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찌 보면 그들도 살기 위해 발버둥치는 것인지도 모른다. 사치품을 사는 것만이 유일한 즐거움이라면 어쩔 것인가. 그러므로 같은 처지에 놓인 사람이 아니라면 그들을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다고 본다. 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누가 누구를 함부로 심판할 수 있겠는가. 





소소한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들. 

사치품이 절대 아님.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3-01-29 15: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잔이 예쁘네요~ 일욜 오후잘보내세요 !

페크pek0501 2023-01-29 16:35   좋아요 2 | URL
커피 잔은 결혼할 때 산 것이라 손잡이가 퇴색이 돼서 (중간에 있는 사진에서) 손잡이를 잘랐답니다.ㅋ
컵은 장식장 안에 있는 것들을 그냥 찍은 거예요. 일욜 저녁 맛있게 드세요.^^

서니데이 2023-01-29 18: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마다 소득이나 자산의 규모가 다르니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사는 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개인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소비와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사회 전체가 소비를 하지 않는다면 경제가 침체의 우려가 생깁니다.
그러니 소비를 하지 않는 사회도, 소비를 너무 많이 하는 사회도 좋진 않은 것 같아요.

커피잔 세트 예쁜 것들 많이 가지고 계시나요.
댓글을 읽으니 오래되었지만, 커피잔세트 보관을 잘 하신 것 같아요.
사진에서 반짝반짝하는 느낌이 듭니다.

페크님,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1-30 11:20   좋아요 1 | URL
물건 구매의 즐거움이 없다면 우리 낙의 절반이 없어지는 것이겠지요. 우리 같은 사람들은 책을 사면서 기쁨을 누리듯이 사치품을 사는 이들은 그런 것에서 기쁨을 찾겠지요.
커피 잔이나 컵은 결혼할 때 장만한 것들인데 색상이 아주 맘에 들어 지금도 아끼고 있어요.
커피 잔은 다섯 개가 세트인데 각각 색상이 달라요. 손님들이 와서 그것들을 꺼내면 좋아했다는...
제가 책 구매에 돈을 쓰지 않았다면 그릇이나 커피 잔을 많이 샀을 것 같네요.ㅋ
서니데이 님도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stella.K 2023-01-29 19: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역시 살림꾼이시네요.
저의 엄니도 그릇에 대해 탐을 내시더군요.
근데 저는 살림을 안해서 그런지 그릇에 대한 욕심은 별로 없어요.
대신 시계와 선글라스는 욕심을 내고 싶긴합니다.
그러다 결국 책 사는 걸로 위로 삼기로 하지만.ㅋㅋ

페크pek0501 2023-01-30 11:26   좋아요 2 | URL
저에게 살림꾼이라고 하시니 웃음이 나네요. 후훗~~~. 하긴 신혼 때 우리집에 왔던 친구들이 집 꾸며 놓은 걸 보고 놀란 적은 있어요. 제가 좀 건조해 보이는 타입인데 집 꾸미기는 안 그렇거든요. 지금도 인테리어에는 관심이 있어요. 책이 여기저기 많아 망쳤지만요...
저는 선글라스는 애들이 여러 개 갖고 있어 받아 쓰고 손목 시계엔 욕심이 있어서 예쁜 것 두 개 갖고 있어요. 비싸지는 않지만 예쁜 걸로... 저 역쉬~~ 책 사는 걸로 위로 삼고 살지요. 이것만도 다행이란 생각이에요. 이런 즐거움도 없다면 무슨 재미로 살겠어요.ㅋㅋ

희선 2023-01-30 0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계는 잘 맞기만 하면 될 텐데... 어떤 시계를 차느냐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텐데, 그런 걸 생각하는 사람도 있네요 비싼 걸 사서 마음을 달래는 사람도 있겠습니다 그런 걸 뭐라 하지 못하겠군요 물건을 사는 게 아닌 다른 걸로 마음을 좋게 하면 좋을 텐데...

페크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3-01-30 11:28   좋아요 2 | URL
고급 시계를 차는 사람은 그런 것만 선호하는 경향이 있죠. 시간만 잘 가면 되는 건데 이왕이면, 하면서 말이죠.
저는 고급 물건을 사는 사람이나 외국 여행에 열 내는 사람들이 외로워서 저러는 거야, 하는 시각으로 볼 때가 많아요.
희선 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즐거움도 함께 하세요.^^

yamoo 2023-01-31 10: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3만 달러짜리 시계나 1만 2,000달러짜리 가방 같은 고가의 사치품을 자랑스럽게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라는 문구가 확~ 들어옵니다..피터 싱어가 한 말이라니...흠~~

물론 어떤 의미에서 한 말인지는 알겠지만, 이건 좀 아닌 거 같습니다. 사치품을 사는 과시족이 있기는 하지만, 명품이 주는 사물의 가치라는 것도 있기에 싱어처럼 말하는 건 좀 극단적인 거 같습니다. 피터 싱어의 논리라면 자동차를 구매해서 타고다니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시계 하나이지만 따지고 보면 싱어의 말은 정말 여러 사물들이 엮여 따라나오게 됩니다. 옷은 몸의 가릴 곳만 가리고 못나는 사람들을 도와줘야지..라는 극단적인 면으로도 흐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3만달러짜리 시계..보통 3천5백 만원대의 시계는 롤렉스 상위라인이나 IWC 정도 되겠네요. 브레게 하위라인도 있고...이런 시계를 차는 사람들..물론 기능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기에 시간만 보면 됐지 무슨 몇천만원짜리 시계냐....라고 분명히 말할 수 있는 지점은 있습니다만...그건 취향의 세계인 듯합니다. 빌 게이츠는 스워치 시계를 차며 수십만 달러를 빈곤층에게 기부하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이 3만달러 짜리 시계를 찬다고 윤리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철학자...그가 어떤 의도를 갖고 이런 사례를 들었는지 충분히 이해가 가긴 하지만 이건 여러 복합적인 문제를 건드리는 거라..좀 거시기 하다고 생각하기에 몇 자 부가해 봤습니다. 이건 따로 페이퍼를 써야할 듯요!^^;;

페크pek0501 2023-01-31 11:28   좋아요 0 | URL
저는 사치품이 전달하는 메시지 -나는 지독하게 무지하고 이기적인 사람이다., 라는 문장이 확 들어왔어요.
사치품을 들고 다니는 사람은 지독하게 무지한 사람이라네요. 야무 님의 생각은 저와 다르지 않네요.
어떤 사람은 고가의 명품백 하나를 사기 위해 돈을 모으기도 할 텐데 이런 사람도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에요. 나도 남들처럼 명품백 하나 갖고 싶단 생각에 돌을 던질 수 없음, 이에요. 저택에 살 능력은 없지만 사치품이라도 사서 그것을 통해 대리 만족을 얻는 이가 있다면 탓할 수 없어요. 각자 취향이 다르고 인생관이 다른 거죠.
아마 저자는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고 싶었던가 봐요.^^


서니데이 2023-02-03 2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편안한 한 주 보내셨나요.
2월 시작하고 벌써 금요일입니다.
시간이 참 빨리 가는 것 같아요.
2월에도 좋은 일들 가득한 한 주 보내세요.
따뜻한 주말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23-02-05 10:36   좋아요 1 | URL
2월은 짧아 간이역 같죠. 그래서인지 더 시간이 빨리 가는 듯 느껴집니다.
오늘은 일요일. 가족 모임이 있어 외출해야 한답니다. 외출하는 날엔 하루가 그냥 날아가죠.
좋은 일들 가득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저 무탈한 날들이 이어지길 바랄 뿐입니다.
정월 대보름날입니다. 좋은 마음 가득 담긴 날 보내세요...^^

파이버 2023-02-04 21: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컵들의 무늬가 고급스럽고 색감이 참 아름답습니다. 저도 머그컵을 모으는 것을 좋아해서 여행갈 때마다 소소하게 컵을 사거나 해요... 사치품을 사는 것은 허영이지만 무턱대고 비난하기에는 사람은 참으로 복잡한 생물이네요 ^^;;;

페크pek0501 2023-02-05 10:39   좋아요 1 | URL
파이버 님, 오랜만입니다. 저도 잔이나 컵 같은 소품을 구경하는 것 좋아합니다. 신혼 땐 필요하지도 않으면서 예쁘다는 이유로 구매한 적도 있네요. 지금은 그 관심이 책에 쏠려 있어요.
맞습니다. 누구를 비난 내지는 평가하기엔 인간은 너무 복잡한 존재예요.
2월 좋은 날들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