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3미터가 필요한 여자

 

                                   

                            
                                   
   "이제부터 3미터씩 떨어져."

 

 

   밤 아홉 시가 되면 딸들에게 외치는 말이다. 유난히 질문이 많은 큰애와 나로부터 잠시도 떨어져 있지 않으려는 작은애가 성가셔서 묘안을 짜내었다. '엄마 혼자 있는 시간'을 밤 아홉 시부터 잠자기 전까지로 정한 것이다.

 

 

   5학년생인 큰애는 수학문제나 영어문제를 묻고, 일곱 살배기 작은애는 장난감을 가지고 와서 놀아달라고 조르는 일이 잦아졌다. 세상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수시로 묻기도 하는 아이들이 기특하여 흐뭇하기도 했다. 아이의 궁금증은 그때그때 풀어주는 게 좋은 교육이므로 최선을 다해 답해야 하리라. 그러나 엄마 혼자 놔둘 수 없다는 듯이 달려드는 딸들에게 허구한 날 시달리다 보니 몸과 마음이 시어 꼬부라진 파김치가 되곤 하였다. 

 

 

   저녁 설거지를 마치고 나면 주부로서의 일과가 끝나는 시간인데, 아이들은 내 곁에서 쉬지 않고 쫑알대기 일쑤다. 딸애들이 장난치는 시끌덤벙한 소리 때문에 아홉 시에 방송하는 뉴스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날이 많아 답답하였다. 또 조용한 밤에 책을 읽고 싶은 나의 욕구가 여지없이 무너지는 것이 못마땅하기도 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것 같던 사랑스러운 공주님들이 어느 덧 '밉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래선 안 되겠다 싶어 고민 끝에 찾은 방법이, 밤 아홉 시까지만 말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밤 아홉 시부터 3미터씩 떨어져서 엄마에게 말하기 없기다 알았지?"

 

 

   부드러운 말투로는 효과가 없을 것 같아 만약 이를 안 지키면 혼날 줄 알라고 엄포를 놓았다.

 

 

   처음엔 혼선을 빚었다. 말을 걸었다가 몸을 움찔거리며 그냥 뒤돌아서고 마는 큰애, 말을 안 하는 게 어디 있느냐며 울먹거리던 작은애였는데, 그 시간만 되면 상종하지 않는 걸 며칠 겪더니 마음을 고쳐먹었나 보다. 신통하게도 더 이상 가까이 오지 않는 것이다. 요즘은 아이들이 아빠에게 밤마다 엄마하고 유령놀이를 한다고 웃으며 말할 정도로 자연스러워졌다. 드디어 아이들과 나 사이에 황금 같은 3미터를 확보한 것이다.

 

 

   고양이 앞의 쥐처럼 짹소리 못하는 아이들을 볼 때 내가 '냉정한 엄마'가 아닌가 싶기도 했었다. 하지만 곧 그 생각을 지워 버렸다. 내 기분이 좋아야 가족에게 다정해질 게 아닌가. 딸들에게 종종 말하곤 한다. 자기에게 충실해야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며, 그래야만 다른 이도 사랑할 수 있는 거라고. 훗날 딸들이 결혼하게 되면 휴식이나 독서를 하기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진정 바란다.

 

 

   아이들이 엄마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배려해 주는 것은 가족 간에도 개인의 자유를 존중할 줄 아는 습관이 자연스레 길러지기에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듯 싶다. 밤마다 혼자서 자유를 만끽하는 시간은 나를 여유 있는 주부로 돌아가게 한다. 이를테면 아이들 간식으로 인스턴트 식품을 택하기보다 손수 요리하여 먹이고, 아침마다 국을 찾는 남편을 위해 매일 새로운 국을 밥상 위에 올린다. 큰아이를 위해서 영어단어를 함께 외우고, 작은아이에게 동화책을 자주 읽어주는 엄마가 된다.

 

 

   모든 관계에는 '적당한 거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나치게 밀착된 부부간이나 부모 자식 간이 이성보다 감정에 치우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든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사물을 볼 때도 눈에 바싹 대면 제대로 보기 어렵다. 거리를 조절하기 위해 사물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야 한다. 너무 가까워서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 않던가.  

 

 

   딸들이 성장함에 따라 자식에 대한 애착이 점점 커져 감을 느낀다. 자식들 인생마저 소유하고 싶은 내 욕심은 아이들의 특기를 마음대로 정하려 들고 장래희망에 대해 필요 이상으로 개입하기도 한다. 아마 먼 미래에는 내 가치관으로 그들의 직업선택에 간섭할 것이다. 배우자선택에 있어서도 딸의 신랑감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사윗감을 고집할지 모른다. 그래서 모녀간에 많은 갈등을 낳게 될까봐 걱정이다.

 

 

   3미터의 간격, 어쩌면 이 간격이 딸들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어머니가 되게 해주지 않을까. 그 애들이 밤 아홉 시만 되면 나를 한 개인으로 존중해주듯 나 또한 그들을 소유하려 들지 않고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게 되는 3미터가 되었으면 한다.  


 
   매일 밤 뉴스를 보고 나면 떠들썩한 놀이터 속이 아닌 조용한 쉼터에서 연속극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다. 갈증 날 때 마시는 톡 쏘는 탄산음료 같은 나만의 작은 행복을 챙기는 것이다. 주부는 휴일이 따로 없기에 이 특별한 휴식은 내게 짜릿한 즐거움을 솟아나게 한다.

 

 

   3미터의 밤을 떠올리면 저녁을 준비하면서도 즐거운 콧노래가 절로 나온다. 아이들의 방해가 없는 나만의 밤이 생긴 후로 나는 전에 비해 너그러운 엄마가 된 것 같다. 몸은 3미터 떨어져 있지만 마음은 3미터 더 가까이 다가선 셈이다.

 

* 2003년 제1회 CJ 문학상 동상 수상작.

 

 

 

 

 


.............................

게 50만 원의 상금을 안겨 준 수필입니다.

실제로 있었던 일을 쓴 것인데,
이 글을 쓰면서 부모와 자식 간의 거리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의 가장 좋은 점은 '생각을 많이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점 같습니다.

제야 꺼내 공개합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카알벨루치 2018-05-05 15: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윤태호의 교양만화에 “에티켓”이 나오는데 에티켓이란? ‘적절한 거리두기’라던데 정말 육아도 그런 거리감이 필요하다는 생각, 전 그 거리두기를 위해 키즈카페에서 어린이날 이러고 있다는. 인제 또 독서해야죠!

페크pek0501 2018-05-06 10:59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적절한 거리 두기는 모든 인간 관계에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게 에티켓이라는 것, 님 덕분에 배웁니다. 사랑하면 상대를 소유하고 싶어지는 것, 이게 문제인 것 같아요. 누구나 개인의 영역이란 게 있는데 말이죠. 자식도 부모 마음대로 할 수 없음을 저는 현재 깊게 느끼고 살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8-05-05 16: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어제보다 바람도 부드럽고 날씨도 따뜻해요.
이제 5월이라서 그런지 바깥에는 초록색이 매일매일 많아집니다.
페크님, 즐거운 5월 첫번쨰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8-05-06 11:02   좋아요 1 | URL
반가운 서니데이 님. 황금 같은 연휴인데도 혹시 일하십니까?
오늘 우리 가족은 어디 간답니다. 애들이 늦잠을 자는 바람에 출발이 늦어지고 있어요. 우리 부부는 속이 터지고 있고요. 어디 끌고 가려면 애먹습니다.

오늘은 비가 오네요. 먼지가 없어 좋으나 빗길이니 운전 조심히 해야겠지요.
모처럼 봄 나들이를 가려 하는데 비가 오니... 좋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고 그렇네요.
고맙습니다. 좋은 봄날 만끽하시길...

2018-05-06 18: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7 2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8-05-05 1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헉, 정말요? 역시 엄지 척!입니다.
언니 혹시 <밤 잘 사 주는 예쁜 누나> 보시나요?
거기서 보면 평생 아들처럼 아껴줬던 아들의 친구
준희가 딸을 사랑한다고 해서 뒤짚어지는 엄마기 나오잖아요.
처음엔 꼭 저럴 필요 있나 싶다가도 일견 이해가 가더라구요.
미리 봐 두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ㅎ

저도 일과를 마치고 10시쯤 좋아하는 드라마 보는 게 얼마나 좋은지.
이런 낙도 없으면 하루를 어떻게 살까 싶어요.^^

페크pek0501 2018-05-06 11:06   좋아요 1 | URL
그 드라마 지나친 적은 있는데 시청하지 않았어요. 중간에 보려면 연결이 안 되어서 포기하게 됩니다. 앞으론 볼게요.

뒤집어지는 엄마라, 미래의 저가 그럴지 모릅니다. 딸애가 결혼하겠다고 데리고 온 남자가 나의 이상형? 빠바방... 히힛. 아직 저는 젊다는 착각 속에 사는지 만약 딸이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 내게 맡기면 손주라는 생각보다 내가 늦둥이 낳은 걸로 착각하고 키워 줄 것 같아요. (이래도 되는 건가?) ㅋㅋ

맞아요. 드라마 보는 게 밤 낙, 이지요. 요즘은 근데 재밌는 걸 못 찾았어요.
모래시계를 다시 하는 채널이 있길래 그걸 보긴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세실 2018-05-06 07: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글이 술술 읽히네요~
군더더기 없고 공감되는 글. 역시!
아이들도 엄마의 시간을 존중해주는...
저는 아이들 어릴때 도서관 근무중 2시간이 쉼이었어요. 점심시간, 퇴근시간 1시간전...
지금은 제 시간이 천지네용.ㅎ

페크pek0501 2018-05-06 11:10   좋아요 0 | URL
술술 읽히기만 하는 게 제 글의 유일한 장점입니다. 그 이상의 장점은 없는 게 단점이고요. 히힛...

세실 님은 너무 열심히 사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비하면 저는 게으름뱅이입니다.
그래서 세실 님을 저는 끝까지 안 놓치고 살 예정입니다. 내 친구의 목록 속에~ 흐흐~~

좋은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AgalmA 2018-05-06 15: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거리에 대한 조건도 상대가 사랑의 믿음이 있으니 가능한 거지 타인이면 ‘니가 그러면 나도 그런다‘라든가 카탈스러워서 가까이 하기 어렵군 하며 멀어지기 십상이죠.
사랑과 믿음 이건 평생 수행할 조건이지 조건 만족이 절대 될 수 없는 것이기도 하죠^^,

페크pek0501 2018-05-07 22:33   좋아요 0 | URL
어떤 사람은 가까워지고 어떤 사람은 멀어지고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물 흐르는 대로 살 생각입니다. 으음~~ 이렇게 되는 게 내 운명인가 보네... 이러면서 말이죠.
상대가 나빴어, 라기보다 상황이 안 좋았어, 로 이해할 때가 있어요. 알고 보면 나쁜 사람이 없죠.
굿 밤 되시길... 재밌는 드라마를 못 찾아서 이 시간 이러고 있어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