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귀여우신 방년 4세(아니, 만 나이로 하면 3세) 둘째는 요즘 걱정이 많다. 

 집에 괴물, 마녀, 악당 등등이 올까봐 걱정이고, 꿈에 나올까봐도 걱정인데,

 엊그제는 "나 안 클 거야, 절대 안 클 거야, 계속 네살 아기로 살거야아아아"

 하며 울어제끼는 거였다. 세살 때는 자기 아기 아니라고 빡빡 우기더니, 

 네살에는 항상 자기 아기라며, 아기 동물 흉내를 내는데.. 

 이게 언제까지 가랴 싶었는데 지금 피크를 찍는 것 같다 ㅋㅋ 

 왠지 자라면 누나처럼 스스로 해야하는 일이 많아지고, 어리광을 부리지 못할 것만 같은 생각이 드는 건지. 

 유치원 다닐 생각에 두려움이 있는 건지, 이 녀석의 마음속 깊은 곳까지는 모르겠지만

 "네가 아무리 커도 엄마아빠한테는 귀여운 아기다"라는 말로 달래주었다. 


그래, 생각해보면 어른이 된다는 건 많은 무게를 떠안는 일이다. 

내 밥벌이를 해야할 뿐 아니라, 생활을 위해 필요한 온갖 잡일을 해야 하고, 공과금 납부라든가 하는 자질구레한 일들을 잊지 않고 처리해내야 한다. 그런 책임에 지나치게 힘들어하지 않고, 인생의 방향을 잡고 잘 헤쳐나갈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 양육자의 임무가 아닐까.

어른들이 다 해주던 세수, 양치, 밥 먹기, 옷 입기를 어느 순간부터 하나씩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가르치듯이, 세상을 살아가며 필요한 능력과 마음가짐(모아서 '돌봄능력'이라고 해볼까)을 나이와 특성에 맞게 발전시켜 주기.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일을 스스로 해보는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너무 과한 부담이 한꺼번에 오지 않도록 적절히 조정해가며 좌절을 견디는 힘도 키워주기. 

그러나 인생이 던져주는 갑작스런 시련 앞에서, 개인의 돌봄능력만으로는 힘에 부치는 때가 있기 마련이다. 반드시 사회가 지지해줘야 한다. 사회가 내가 무너지도록 내버려두지는 않으리라는 믿음이 있어야, 어두운 시기를 버텨낼 수 있지 않을까. 


이태원 참사 생존자인 고등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기사를 접하고, 마음이 많이 안 좋았다. 같이 있던 친구 2명이 사망한 참극. 그 기억만으로 힘들 터인데, 죽은 친구들에게 "연예인 보러 갔다가 죽은 거 아니냐"고 던지는 댓글들에 상처를 받았다고 한다. 어느 시의원이라는 사람은 "나라 구하다 죽었냐"며 막말을 쏟아냈다는 기사도 보았다. 연예인을 보러 갔든, 춤을 추러 갔든 술을 마시러 갔든 그게 뭐가 어떻다는 것인가. 그러면 사고를 당해도 마땅하다는 것인가? '무구한 피해자'라는, 성범죄에서 적용되던 기준이 이런 사고에까지 확장되는 것인가? 3년 가까운 팬데믹을 지나는 동안 이 청춘들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오랜만에 하는 축제에 얼마나 들떴을지 생각하면 너무 가슴이 아픈데. 그들에게 무슨 잘못이 있단 말인가. 시의적절한 안전조치만 취해졌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를 당했을 뿐이다. 

생존자 고등학생에게 사회가 한 마음으로(물론 한 마음같은 건 안 될 테고 와중에도 악플러는 반드시 있겠지만) 함께 애도하고 회복을 응원해주었다면, 그가 이런 선택을 했을까. 참담하기 그지없다. 




<토지> 11권에서도 안타까운 죽음이 있었다. 복동네가 양잿물을 마시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다.

복동네, 그녀는 누구인가. 그네의 생은 참 기구하다. 아이 없이 남편이 사망하여 과부가 되었고, 남편도 아이도 없는데 시부모를 부양하며 함께 살며 효부 소리를 들었다. 어느 해 지독한 흉년이 들어, 복동네는 다만 보리 한말이라도 얻기 위해 친정에 간다. 그러나 도착하자마자 앓아눕는 바람에 며칠이 지나 돌아와 보니, 시어머니는 굶어 죽었고 시아버지(서서방)도 정신이 혼미한 상태. 겨우 시아버지를 살려냈으나, 정신이 나가버린 이 자는 "시어미를 굶겨 죽인 며느리가 해주는 밥은 먹기 싫다"며 동네방네 구걸을 다닌다. 

복동네는 아이를 입양하며 애지중지 키워 장가까지 보내는데(그 사이 언젠가 시아버지는 사망), 친어미가 아니라고 그러는지 아들도 며느리도 그녀를 괄시한다. 그런 사실이 동네에 소문날 정도. 그렇게 속상하게 살고 있는 복동네에게 청천벽력 같은 일이 생겼으니, 바로 "삼수놈(조준구에게 붙었다가 배신하려 했다가 다시 붙어 한몫 잡아보려다 조준구에게 팽 당해 죽은 그 삼수!)과 복동네가 붙어먹었다"는 소문이 동네에 퍼진 것이었다. 뒤늦게 소문을 알게 된 복동네가 출처를 따져보니 심술쟁이 봉기가 범인. 봉기에게 가 따졌으나 소용 없고, 아들 며느리조차 의심하는 상황에 억울함을 참지 못하고 그만 목숨을 끊은 것이다. 

그럼 봉기는 대체 왜 그랬는가? 오래 전, 봉기의 딸 두리는 삼수놈에게 강간을 당한 바 있다. 봉기 내외는 딸 신세를 망치지 않기 위해 쉬쉬 하며 숨기고 두리를 시집보냈다. 그런데 "삼수놈이 수수밭으로 두리를 끌고 가 욕보였다"는 말을 누군가 했고, 그게 봉기의 귀에 들어간 것이다. 말은 복동네 며느리에게서 나왔는데, 봉기가 찾아가 어디서 들었냐 닦달을 하자 자기 시어머니 복동네에게 뒤집어 씌우고 말았다. 이에 봉기는 자기 딸 두리가 당한 일을 덮기 위해, 복동네에게 "니가 쌀 몇말 얻자고 삼수놈이랑 붙어먹어 놓고 내 딸에게 뒤집어 씌우느냐"고 지랄을 한 것이었다. 


이 사연을 복동네로부터 들어 알고 있던 마당쇠댁네가 복동네의 죽음 후 야무네에게 이 말을 전하고, 분개한 아낙들은 도와줄 사람들을 찾아간다. 결국 해결사를 자처한 석이(조준구 때문에 죽은 한조의 아들로, 물지게꾼을 하며 어렵게 살다가 이상현 등의 도움으로 공부하여 선생이 되었다)가 봉기에게 찾아가, 딸의 일이 알려지길 원치 않으면 복동네의 출상날에 마을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지어낸 내용대로 자복하라고 협박한다. 울며 겨자먹기로 봉기는 그 말에 따르는데, 본성이 어디가는지, 마무리에 결국 "말 몇마디에 죽는 사람이 어디 있나? 너희들은 꾸며낸 말 한 적이 없단 말이냐?"며 펄펄 뛰고, 이에 성난 사람들이 그에게 돌팔매질을 한다. 박경리 선생님의 예리한 통찰에 의하면, 복동네의 소문이 돌 적에 뒤에서 입방아를 찧으며 동조했던 사람일수록 더 화를 내며 돌을 던졌다는 것이다. 

이를 지켜보던 석이는 씁쓸해하며, 개미가 무너진 굴에서 알부터 찾아 옮기는 것처럼, 제자식 지키려는 봉기를 마냥 미워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 사태의 핵심은 결국, '강간 피해자가 되려 피해 사실을 숨기기 위해 전전긍긍해야 했던', '강간당한 사실이 알려지면 신세 망치는 꼴이 되었던' 그 시대 부당한 인식에 있다. 그에 더하여, 과부인 복동네의 죽음에 슬퍼하며 같은 과부로서의 처지를 울며 하소연하는 마당쇠댁네의 말이 뼈아프다.  



임자가 있었다면 갬히 누가 그런 말을 했겄소.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위해서 그리 애발스럽게 살라고 나부대었는고. 참말이지 남의 일 같지 않소. 혼자 사는 것도 뼈가 저리게 설운데, 이놈의 세상, 머릿기름 한번 바를라 캐도 남의 눈치보고, 옷 한번 갈아입을라 캐도 남의 눈치 보고, 아무렇게나 하고 다니면 또, ..아휴.. 남정네를 보면 마주칠까 길을 돌아가고, 이것저것 귀찮아서 남을 피하고 살면 신들맀다 카고, 말도 많고.. 아이고.. 과부 팔자.. 죽일놈 살릴놈 해도 가장같은 그늘이 또 어디 있겄소.

(...) 우짜다가 이웃이라꼬 안쓰러워 하믄 남의 남정네기 때문에 고마우면서도 모른척 하고, 마구잡이로 나오면은 임자 없는 탓이려니,, 안 그렇습니까 야무어매? 

(...) 여자끼리는 어떻고요. 같은 여자믄서, 아이고.. 제 임자 누가 뺏아갈까 봐서 손이야 발이야 빌어도 어림없는 것을 두고 그럴 때는 이 오장이 틀어져서 속앓이를 한다카이.. 덮어놓고 헐뜯고 몹쓸년을 만들어놔야 맴이 놓이는가. 누가 어쨌기에, 가만히 있는 사람을.. 아이고.. . 

- <토지> 11권(3부) 14장 자살 중(오디오북 발췌)


결혼하지 않은 여성과 함께 결혼했어도 남편을 잃은 과부에 대한 모난 시선과 차별 대우, 툭하면 쉽게 헐뜯기 만만한 대상으로 삼는 것은 가부장제의 당연한 전략이다. 그래야 마당쇠댁네의 말처럼, "죽일놈 살릴놈 해도 가장같은 그늘이 또 어디 있겠냐"며 가장을 떠받들며 살지 않겠는가. 또 시집을 못 갈까봐 강간당해도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지 않겠는가. 

 남말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 만만한 과부의 스캔들이라니 떠들기 좋았겠다. 그러다 복동네가 자살하니 양심의 가책을 한번에 평소에도 미운 짓 골라하던 봉기에게 쏟아내니, 씁쓸하기 그지없다. 복동네가 어디 마음이 "굳건하지" 못하여 자살에 이르렀을까? 한많고 서러운 과부생활에, 시아버지의 패악을 건디며, 입양한 아들을 키워 내며, 아들과 며느리의 괄시도 견뎌내던 사람이 거짓소문에 무너진 것은, 그녀를 지탱해주던 기반 자체가 와르르 무너졌기 때문이다. 정절을 지키며 살아온 인생에 대한 모욕도 모욕이려니와, 그 인생을 아무도 인정하고 지지해주지 않는다는 절망, 그것이 결정적이었으리라 생각한다. 



"더 굳건했으면" 이라는 국무총리의 발언은 개인의 주체성과 책임을 강조하는 '근대적 주체' 개념을 떠오르게 한다. 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회에서, 모든 걸 개인의 문제로 돌리는 발상은 쉽고 편하다. 악플에 시달리다 자살에 이른 여러 사람들을 떠올려 본다. 아무리 악플러들이 달려들어 한 사람을 물어뜯어도 개인이 스스로를 믿고 마음을 단단히 먹으면 된다고, 그러니 그 개인이 무너진다 한들 정부와 사회에는 책임이 없다는 것일까. 그렇다면 조직이, 제도가, 정책이, 사회 운동이, 무슨 필요가 있는가? 조직을 이끄는 수장이 스스로를 부정하는 말을 하면 안 되는 것이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남은 생존자들이 '굳건해 질 수 있도록' 이제는 비방의 말과 댓글을 삼가고 조용한 응원과 지지를 보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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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화가 2022-12-16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태원 생존자의 비극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참 무거웠습니다. 얼마나 버티기 힘겨웠을까, 정치인들은 그들을 끌어안기는커녕 돌이나 던져대는걸 보고 있노라니 끔찍하기 이를데가 없습니다. 하긴 비단 정치인뿐 아니라 삐딱한 마음으로 짖는 인간들이 있는 걸 보면 이 사회가 그만큼 삭막해져있는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네요.
낮에 산책을 하면서 토지 8권을 들었는데 너무 슬펐네요ㅜㅜ 방년 4세의 아이의 마음이 저는 왜 이리 이해가 될까요. 최소한의 보호막이 존재하는 사회가 되어야할텐데 말이죠.

독서괭 2022-12-16 13:51   좋아요 1 | URL
이태원참사 때 인터뷰하면서도 국무총리가 웃으며 농담을 던졌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대체 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며 사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이 사회가 삭막해져있다는, 그런 생각 많이 들지요. 하지만 인터넷 악플러들은 소수이고 눈에 띄기 때문에 많아 보일 뿐이라고 믿고 있(싶)습니다..
토지 8권이 무슨 내용이지 하고 제 리뷰를 찾아보니, 월선이..! 그 부분인가요? 아님 서희가 떠나는 부분? 저도 8권이 제일 슬펐습니다.
방년 4세 아이 마음 저도 이해가 되더라구요. 자라고 싶지 않은 마음. 안전한 집, 부모의 보호막 아래 있고 싶은 마음이요..

거리의화가 2022-12-16 13:55   좋아요 1 | URL
월선이요ㅠㅠ 하... 그나마 가장 따뜻한 사람이었고 늘 퍼주는 사람이였기에. 날은 추운데 듣고 있으려니 눈물 콧물나서 혼났어요ㅋㅋㅋ

독서괭 2022-12-16 14:06   좋아요 1 | URL
저도 월선이.. 눈물 줄줄줄 ㅠㅠㅠ

잠자냥 2022-12-16 13: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쿠야, 우리 둘째는 귀여움이 쑥쑥 자라는군요! ㅎ 아이쿠 귀여워라........ >_<
그나저나 둘째의 귀여움으로 시작해서 참 마음 무겁게 끝나는 글입니다...ㅠㅠ
복동네 인생은 정말 기구하기, 아니 참혹하기 짝이 없네요....
소설 속의 그때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참 남에게 돌팔매질 하는 데 대단한 소질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덕수 그자를 비롯해 이번 정부는 죄다 어디서 그런 역대급 소시오패스들만 자리에 앉혔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그런 소시오패스들이 요즘 한국 사회에 참 많은 것 같아요. 죄다 자기 이념에 맞는 가짜 뉴스 유튜브만 보고 독서라곤 안 하니까 타인의 아픔에 공감이라곤 1도 못하는 것이겠지요. 에휴........

독서괭 2022-12-16 13:54   좋아요 1 | URL
귀여움이 쑥쑥 자라는 둘째 ㅋㅋ 항상 자신의 귀여움을 강조합니다. ㅋㅋ
복동네 인생 정말 한숨 나오죠? 그때까지 버틴 것도 대단한데, 아휴.. 봉기놈한테 너무 화나고, 그보다 삼수놈 진짜 이미 죽었지만 다시 죽이고 싶고 그랬습니다 ㅠㅠ 하지만 소수의 악당보다 다수의 군중심리가 더 무서운 것 같아요.
책은 의외로 많이 읽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책 읽는다고 다 훌륭해지는 건 아니라는.. 애서가로서 좀 슬픈 일입니다만. 어째 그렇게 공감능력이 없는지 신기할 지경입니다.

다락방 2022-12-16 13: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혼불>에도 강간당했지만 말도 못하는 여성이 나오거든요. 그리고 그것이 알려질까봐 고민하는 피해자의 가족들이 나오고요. 강간을 당한게 마치 죄인것처럼 여겨지고 손가락질 받았던 시기가 있었죠. 사실 지금도 얼마나 달라졌을까 싶지만..

너무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독서괭 님. 범죄와 피해를 대하는 시선과 태도가 달라져야 함이 마땅하지만, 그러지 않는 쪽이 자신들의 힘을 휘두르기 좋기 때문에 굳이 바꾸려 하지 않을 것 같아요. 시선과 태도가 달라진다는 건 좀 더 평등한 사회가 되는 길일테고 평등한 사회가 된다는 건 기득권의 힘을 잃는다는 걸 뜻하니까요. 장관씩이나 되는 자리에 앉혀놓아도 ‘네가 강했으면 됐잖아~‘ 라는 말을 한다는게, 그 말을 입밖으로 낸다는 게 정말 경악할만한 일이죠. 저는 요즘 진짜 다 때려죽이고 싶어요. 하하.

어린 아이가 자라는데에도 돌봄이 필요하지만 한 사람이 늙어가는 길에도 돌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요즘 아주 많이 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 일이 언젠가 내 것이 될거라 생각하면, 그러니까 제가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해질 거라고 생각하면 저는 요즘 아주 무서워요. 무섭고 약해집니다. 혼자 온전하게 굳건히 서고 싶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잘 해오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앞으로까지 그렇게 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가 없어요. 두려운 마음과 불안한 마음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이런 마음을 앞으로 평생 가져야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도우면서 사는게 답이겠지요.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서는 우리가 서로 도와야하는 거겠지요. 멀게 느껴지네요 ㅠㅠ

독서괭 2022-12-16 14:06   좋아요 0 | URL
<혼불>도 읽으면 엄청 화날 것 같아요. 아휴. 그 시절 여성 이야기가 다 그렇지만요. 강간 가해자인 삼수놈이 오히려 큰소리 떵떵 칠 땐 정말.. 크아악
평등한 사회가 된다는 건 기득권의 힘을 잃는다는 걸 뜻한다, 는 말씀이 맞는 것 같네요. 흠. 저는 정말 이해가 안 되는게, 설령 그런 생각을 속으로 품더라도 겉으로 말하면 안 된다는 걸 이자들은 모르나..? 이자들을 지지하는 세력은 이런 말하면 더 좋아하나? 전략인가? 그게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거..? 아 정말 모르겠다.. 혼란스럽습니다.
‘한 사람이 늙어가는 길에 돌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하시니 갑자기 얼마전에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영화가 생각나네요. 거의 마지막에 할머니가 된 아내와 아기가 된 벤자민이 손잡고 산책하다가 멈춰서서 뽀뽀하는 장면 넘 뭉클했는데. 저는 그 영화가 돌봄에 대한 이야기로 보이더라구요.
서로 돕고, 연대하며.. 무너져도 완전히 무너지지 않도록 받쳐줄 수 있으면 좋겠어요.
다락방님 감사해요^^

잠자냥 2022-12-16 14:12   좋아요 0 | URL
최근에 버지니아 울프와 그의 어머니 줄리아 스티븐의 에세이를 합본한 <아픈 것에 관하여 병실 노트>라는 책이 출간되었는데, 다부장님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아픈 사람과 간병하는 사람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하네요..

다락방 2022-12-16 15:22   좋아요 0 | URL
잠자냥 님, 자나깨다 다락방 생각......

(도망친다 =3=3=3=3=3)

잠자냥 2022-12-16 15:34   좋아요 0 | URL
요즘 힘드시구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12-16 16:47   좋아요 0 | URL
따뜻한 포옹이 필요합니다.. (그렁그렁)

독서괭 2022-12-16 16:50   좋아요 1 | URL
왜 여기서 사랑을 확인하고 계신 거예요 두분? ㅋㅋㅋㅋ 이리오세욧 와락😘

단발머리 2022-12-21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경리 선생님의 예리한 통찰에 의하면, 복동네의 소문이 돌 적에 뒤에서 입방아를 찧으며 동조했던 사람일수록 더 화를 내며 돌을 던졌다는 것이다.

이 문장이 너무 슬프네요. 복동네의 삶도 너무 기구하구요. 전, 전통적 혹은 농촌 활동 기반의 사회에서는 이런 게 어쩔 수 없는 일인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땅이 여기 있고 밭이 여기 있는데 어디로 가겠어요. 훌쩍 떠나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수 있는 가능성이 아예 막혀 있기에, 만나는 사람들이 제한되어 있기에 이런 일이 있지 않나 싶어요. 도시 생활의 갑갑함 한켠의 이 밀집사회의 답답함을.... 아, 어쩌면 좋단 말입니까.

죽어도 사과를 하지 않는 정치인이 있기에 막말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준석이가 전장연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나서 전장연으로 협박 욕설 전화가 그렇게 많이 왔다고요. 우리는 대체, 어떤 사람들을 우리의 지도자로 뽑은 걸까요. 슬프네요, 진심.....

단발머리 2022-12-21 09: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0. 29 참사에 대한 무거움, 부담감, 글로 쓰고 싶지만 꺼려지는 마음과 미안함... 그런 복잡한 마음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있을 거라고 전 생각해요. 며칠 전에 ‘생존자이며 유족, 목격자‘인 분의 글을 읽는데, 화가 나면서 슬픈 이 마음을.... 정말 어쩌지 못하겠더라구요.

독서괭님의 이 글이 너무 힘이 되고 위로가 되네요. 아무쪼록 진상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유가족들의 아픔이 치유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고마워요, 독서괭님!!

독서괭 2022-12-21 16:08   좋아요 1 | URL
단발님의 댓글이 묵직하고 따뜻하네요.
‘땅이 여기 있고 밭이 여기 있는데‘ - 그러게요. <토지>가 처음에는 농사꾼 위주로 진행이 되다가 이제 농사꾼 외에도 운전수, 간도나 러시아 등 넓은 땅을 돌아다니며 장사를 하는 사람, 떠돌며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잡일꾼 등 여러 직종이 등장하다 보니, 농사꾼들의 답답한 심정 토로도 나오더라구요. 지금도 폐쇄된 곳에서 특히 자주 일어나는 일이지요. 학교, 직장, 온라인도 일면은 그렇고요.
‘생존자이며 유족, 목격자‘라니 정말 상상하기도 힘듭니다 ㅠㅠ 글을 쓰는 것도 용기가 필요했을 텐데..
단발님께 작은 힘과 위로가 되었다니 제가 더 위로받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