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4 - 1부 4권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 (마로니에북스) 4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악, 윤보야아아아ㅏㅏㅏㅏ 너마저.. ㅠㅠㅠㅠㅠ 

4권 끝무렵에 질렀던 마음의 소리다. 한줄 처리된 윤보의 사망 소식. 아 작가님 너무해요.. 초독에는 몰랐던 윤보의 매력에 빠져있던 참인데.. 정들면 떠나보내시는 작가님 ㅠㅠ 윤보가 누군지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바른말 잘하는 곰보목수입니다. 

반면, 용이와 월선이, 임이네의 지긋지긋한 관계는 계속된다. 이 세사람 관계.. 아니 그전에는 임이네가 아닌 강청댁이 있는 삼각관계였는데, 여튼 용이와 월선이의 사랑이 이루어지지 못한 탓으로 계속되는 삼각관계는 정말이지 아침드라마는 댈 것도 아닌.. 징글징글하다.. 아니 좀, 용이랑 월선이 둘이 맺어줬으면 이 길고긴 불행이 생기지 않았을 텐데, 무당딸이, 선영봉사가 뭐 대수라고 어휴.. 셋중 제일 꼴보기 싫은 건 임이네지만(갈수록 더 진상임..), 제일 미운 건 용이다. 니놈이 임이네 덜컥 임신만 안 시켰어도 이런 꼴은 안 보잖아! 야 이놈아! 떠난 월선이 기다리는 게 그리 힘들더냐! 월선이는 그토록 니 생각만 하는데.. 부인들에게 맞아가면서도.. 어이구 답답이. 


아이고 이 귀여운 것들, 하며 들은 부분 이제 성숙한 여자태가 나는 봉순이와 들끓는 청춘 길상이 사이의 미묘한 기류다. 잘생긴 길상이가 이제 남자로 보이는 봉순이. 시내 나가면 남자들 눈이 막 돌아가도록 예쁜 봉순이건만, 길상이는 슬슬 피하기만 한다. 길상이 마음은 뭣인가, 궁금해서 듣는데. 나무하러 간 길상이를 따라간 봉순이가 은근히 들이대자 길상이가, 

"니같이 화냥기 있는 가시나는 싫단 말이다!" 하고 소리를 지른다.

아니 이노무 시키가..? 그런 못된 말은 어디서 배웠어! 이노므 자식 떼찌떼찌! 

하지만 곧이어 길상은 후회하면서 '화냥기는 내한테 있지..'라고 부끄러워한다. 그는 연모의 마음도 없으면서 봉순이에게 육체적으로 끌리는 것을 견딜 수 없어 피해왔던 것. 그래, 역시 길상이는 괜찮은 놈이다. 휴. 


4권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윤보를 앞세운 마을 사람들이 밤중에 조준구가 차지한 최참판댁으로 쳐들어가는 장면이다. 서희가 조용히 방관하는 가운데 이들은 고방을 열어 재물을 모두 가져간다. 정말이지 너무나 아쉬웠던 것은 조준구 부부를 끝내 찾지 못하고 떠난 것. 이들 부부는 잽싸게 사당 마루 밑에 숨어 있었는데, 이를 눈치챈 삼수놈이 몰래 가서 속닥속닥 나한테 한몫 떼어 줄 것을 약속하라고 협박한 뒤 윤보 일행에게 감춰준 것이다. 끝까지 비열하고 나쁜 삼수놈.. 또 어리석기도 한 놈. 그는 조준구가 그 언약을 지킬 거라 믿었을까? 역시나 조준구에 의해 삼수는 일본경찰에게 끌려가 총살당한다. 그의 말로는 자업자득이지만, 조준구 부부와 남겨진 서희는 수모를 당한다. 

서희는 "길상이 놈이, 나를 죽으라고 내버려두고 갔다!"라며 분노하는데, 그 후 길상이, 용이, 김훈장, 이부사댁 도령 상현 등이 공모하여 서희 등을 데리고 간도로 떠나는 과정에서 서희의 길상에 대한 분노가 드러나는 장면은 없다. 나중에 어떻게 둘의 관계가 전개될지 흥미진진. 홀로 떠난 봉순이는 또 어찌될지 궁금하다. 


4권으로 1부가 마무리되고, 2부부터는 간도에서의 생활이 시작된다.

그런데 4권까지 듣고 나니, 아, 작가님이 짜놓은 이 구성에 소름이 돋는다.

1권 첫 장면이 한가위 잔치 장면으로 시작하지 않나? 젊었던 서서방, 용이 등이 북치고 장구치며 마을을 돌아다니고 아낙들은 구경하고, 교과서에 실렸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토지>를 읽지 않았어도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바로 그 장면, 서희가 머슴들을 피해 마당을 돌아다니는 분주한 모습과 대비되게 최치수의 방에서 들려오는 스산한 마른 기침 소리.. 이때 '최참판댁'이라는 왕조를 가진 평사리 마을은 한없이 평화로웠고 풍요로웠다. 이것은 4권에서 한가위에도 꽹과리 소리 없이 한산하기만 한 장터를 보며 씁쓸해 하는 마을 사람들의 대화로부터 새삼 떠올리게 되는 장면이다. '최참판댁'의 몰락, 그리고 대한제국의 몰락, 보수적인 전통의 몰락, 구세대의 몰락, 농민의 몰락. 1부는 하락 하락, 오직 하락만을 거듭해가다가 몰락에 이르러, 끝내 고향을 등져야만 했던 사람들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이 몰락의 씨앗은, 저 흥겨웠던 1권의 첫 장면에 이미 심겨져 있었던 것이다. 귀녀는 이미 최치수를 노리고 있었고, 구천이와 별당아씨의 만남은 이루어졌다.. 


서희의 그 독하고 냉정한 성미에도 불구하고, 아주 어린 시절- 다섯 살인가?- 부터 이 아이를 지켜봐온 독자는, 서희를 미워할 수 없다. 이 꼿꼿한 양반의 자손이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기대된다. (마치 처음 읽는 것처럼 ㅎㅎ)

참, 별당아씨의 "진달래꽃을 따다가 당신께 화전을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라는 애처로운 대사는 4권에서 나온다. 별당아씨의 죽음과 구천이의 꿈에서밖에 울지 못하는 지독한 슬픔. 

근데, 20대에 읽을 때만큼 사랑이야기에 가슴 아프지는 않네? 흠. 역시 나이와 상황에 따라 중점적으로 보고 느끼는 부분이 다른가 보다. 


오디오북으로 토지 듣기는 계속됩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7-12 12: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오 정들면 떠나보내는 건… 토지는 박완서판 <킹덤?>이란 말인가…. 우오오오….. 괜히 듣고 싶네요? ㅋㅋㅋㅋ 이따, 일하면서 들어야겠다 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07-13 12:14   좋아요 0 | URL
킹덤을 안 봐서 ㅋㅋ 거기서도 많이 떠나보내시나요 ㅋㅋ 워낙 장편인데다 시대배경도 그렇다 보니 좀비가 안 나와도 많이들 죽네요 ㅜㅜ

거리의화가 2022-07-12 12: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토지 오디오북 시작했거든요~ 듣고 나서 댓글 달겠습니다ㅎㅎㅎ 괭님 계속 듣기 응원해요!^^

독서괭 2022-07-13 12:15   좋아요 1 | URL
오호호 화가님 반갑습니다~~ 재미있게 들으시면 좋겠네요^^ 응원 감사해요!

새파랑 2022-07-12 14: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디오북으로 들으시면 몇달 걸리실거 같아요. 차라리 이번에 약속을 깨시고 책을 구매하시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

독서괭 2022-07-13 12:15   좋아요 2 | URL
아니 새파랑님 요즘 댓글 일관성 무엇 ㅋㅋㅋ 알라딘 직원이신가요? ㅋㅋㅋ 근데 저 토지 전집 소장하고 있지롱~요! 둘 데가 없어서 본가에서 안 가져오고 있지만요^^

다락방 2022-07-12 15: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아 진달래꽃이 4권에 나오는 겁니까!! 저는 6권이라고 생각했어요.
리뷰 읽고 나니까 토지 다시읽기 하고 싶네요. 그러나 21권... 두둥-

독서괭 2022-07-13 12:16   좋아요 1 | URL
네 4권에서 나오길래 다락방님에게 알려드려야겠다! 했어요 ㅋㅋ
1~4권까지의 1부만 다시 읽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물론 책구매 페이퍼 보면 재독하실 시간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ㅋㅋ

단발머리 2022-07-18 13: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정말 20년 전에 읽어서 하나도 기억 안 나는데ㅋㅋㅋ 그 최수지가 서희를 맡았던 드라마에서 (길상이는 제 스탈 아니었죠) 봉순이가 길상이 좋아하는데 길상이가 왕자님으로 변하는 순간에 봉순이의 절망감이...... 아, 눈에 선하네요. 저도 다시 읽고 싶은데 영 자신이 없네요. 그냥 독서괭님 리뷰로 갈음할까 ㅋㅋㅋㅋㅋㅋ 싶습니다.

독서괭 2022-08-02 12:40   좋아요 0 | URL
오 단발님. 저는 토지 드라마는 못 봤어요! 봉순이가 2부에서는 안 나오고 있는데 뒤에 다시 등장하겠죠? 제가 계속 오디오북 들으면서 리뷰 열심히 쓸테니 부족하나마 단발님 기억 상기용으로 써주세용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