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뭐 아이들 책이고 제목이 이렇다면 헌신적인 선생님 이야기겠거니 하고 생각했고 내 예상은 적중했다. 그러나 그냥 그래서 진부하다고 치부해버리기엔 내용이 참 감동적이었다.
이 책은 선생님과 사회에서 소외받은 아이들(쓰레기 처리장 아이들,, 정신지체 아이들 등등,,)의 갈등들 내용으로 가슴이 찡해지는 책이다.
학창시절 나는 소외받은 학생도 그 외 어디가 부족한 학생도 아니었지만 어딘가 항상 불만이 많았다. 선생님이 내게 믿음직하다고 말하면 그게 싫었다. 나를 채찍질해 주길 바랐다. 왜 나는 더 나은 가치가 있는데 이것밖에 못해 하며 꾸중하지 않는가했다. 그러나 칭찬하면 또 그게 싫었다. 내 이야기를 들어주길 원했고 해주는 신경써 주는 모든 것이 당연하게 여겼다. 그러나 나이가 들고 선생님이 되는 친구들을 보았다. 그들은 처음부터 선생님이 되고자 한 것이 아니었다. 단지 선생님이란 직업이 모두가 알아주는 최고의 직업이었고 실제로 그렇다는 것에 그 선택의 이유가 있었다. 많은 선생들이 아이들을 짜증내 했고 골머리 아프다는 말을 남발했다.
내가 학원 선생일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수학 영어 선생들도 모두 그랬다. 그들은 학원강사니 더더욱 사명감은 없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들이 하는 말에 모든 촉각을 곤두세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이라는 직업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선생님이라는 직업은 정말 쉽지않은 직업이다, 천직이며 봉사의 직업이며 의무가 닿아있는 직업이다.
나는 고다니 선생님의 노력과 땀이 너무 좋고 부럽기까지 하다. 나는 지금 선생이 아니지만 고라니 선생님을 닮고 싶다. 어른은 모든 아이의 선생이므로.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고 마음속이 매우 깊으신 고다니 선생님을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6-04-19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 아침부터 읽고 있습니다~

하늘바람 2006-04-19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요? 에이치 나인님 서평 기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