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눈 파랑 눈
정인철 지음, 이영원 그림 / 베틀북 / 2005년 12월
평점 :
품절


몇 년전부터 유아들이 보는 과학동화 위인동화, 원리 학습까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학년이 올라간 뒤에나 배울 수있는 내용들을 쉽게 풀었다는 이유만으로 마구 출간되는 것을 보았다.

나는 어린 유아들에게 정말 필요한게 과학일까 싶다.

눈의 구성, 눈의 결정, 눈은 왜 만들어지고, 눈의 성분은 무엇인지, 눈을 녹이면 어떻게 되는지.

그런게 아이들은 정말 궁금할까?

혹 눈은 어디서 왔어요? 눈은 누가 만들었어요?

등등 아이들의  끝없는 '왜 왜"의 질문을 어른들은 잘못 이해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친절하게도 구구절절 원리까지 설명해 주고 싶은 걸까?

그 친절에 아이들은 동심을 잃고 영악해져만 가는 건 아닐까?

크리스마스에 산타를 믿고 동화 속 요정을 믿는 아이들에게 어른들은 너무 잔인한게 아닐까 싶다.

그러던 참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왜 하얀 눈은 왜 하얀 색일까?

소금장수가 소금을 흘려서

그런데 왜 소금은 짠데 눈은 싱겁지?

이 대목에서 정말 한참 웃었다. 나는 단순하게 소금장수가 흘려서 눈이구나 그냥 그렇게만 생각하고 그렇게 말해주는 할머니가 참대단해 라고 생각했다.

아이들의 눈은 참 예리하다. 그걸 간파해내고 글을 작가 역시 대단해 보인다.

동심을 갖고 있는작가이거나 아이를 잘 아는 작가일 테니.

그렇게 눈에 대해 동화스럽게 접근한 이책에는 노랑눈 빨강눈 파랑눈에 대해 나온다.

노란눈이 내리면 왜 일까?

빨간 눈이 내린다면 왜 일까?

파랑운은 왜 일까?

책 속에서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온 가족이 머리를싸매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지어내는 동안 아이들은 더 아름다운 상상을 하고 있지 않을까?

책 속에 등장하는 가족들의 호호 하하 웃음 처음 읽는 내내 보는 내내 입가에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눈이 어떻게 생겼는지 눈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는 굳이 초등학교도 안들어간 어릴때부터 배우지 않아도 저절로 알게 된다.

나는 그보다 아이들에게 더 아름다운 생각과 꿈을 심어주는 책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바로 이 책처럼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5-12-20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진 책일것 같은 느낌이.... 저도 이 책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어요. ^^ 일단 추천!!!

하늘바람 2005-12-20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감사합니다. 내용이 읽을수록 흐뭇해지는 내용이었어요.

호랑녀 2005-12-20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 6살 짜리가 물이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구름이 무거워지면 비가 되거나 눈이 되고... 이런 얘기를 하면서, 구름을 솜사탕이나 솜이불처럼 느끼는 게 아니라 축축한 안개덩어리로 느낄 때... 난감하더군요 ^^
멋진 책일 것 같네요, 정말.

하늘바람 2005-12-21 0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랑녀님 네 내용이 그래요. 그런데 이런 엄마도 있다네요 두고 두고 아이에게 도움이 도리만한 책 학교가서 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책 글 많은 책을 선호하는 그런데 과연 도움이 될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