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6학년 2반>을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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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6학년 2반
석혜원 지음, 한상언 그림 / 다섯수레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 허덕이면서도 경제와는 담쌓고 사는 나. 경제 지식은 전무하고 언제나 돈타령만. 누구 경제 관련 지식만 이야기하면 마치 수학공식을 들은 듯 머리 아파 하는 나.
그런내가 너무 나 재미있게 읽은 경제 책이 있었으니 주식회사 6학년 2반.
이책을 경제 책이라고 해도 될까? 우선 작가를 보니 허걱. 메트로은행 서울지점 부지점장. 오 경제 책 쓸만 하네. 돈도 잘 벌텐데 책까지 쓰고 대단,
이쯤에서 책으로 들어가 보다 다시 작가 이름 한번 작가 소개 글 한번.
전문 작가가 아닌 데 어쩜 이리 재미있게 쓸 수 있지? 이럴 수 있는거야? 얼굴이 화끈 달ㄹ아오르며 화가 나려고 한다.
첫 시작은 한준영이란 아이가 새학교로 전학가면서 학급회의를 통화 건의된 주식회사를 차리는 이야기인데 아주 비슷한 경험을 나도 6학년 때 한 적이 있다.
나 역시 6학년 때 전학을 가서 학급회의 떄 우체통을 만들고 돌아가면서 우체부를 하고 편지를 주고 받자고 건의를 해서 큰 호응을 불러 일으켰었는데 잠시 그때로 돌아가 추억을 맛보았다.
그런데 반아이들도 놀라고 담임선생님도 놀라고 교장 선생님의 결사 반대를 가져온 거울 왕자 진우의 건의는 회사를 만들자는 것.
아이로서 상상이나 가능한 일일까? 될 놈은 떡잎부터 다르다더니 하는 생각이 머리에 퍼뜩 스쳤다. 그만큼 진우는 확고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계획적이고 합리적으로 밀어붙였고 좌충우돌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멋지게 주식회사 6학년 2반이 굴러갔다.
내가 첫번째로 놀란 것은 사업계획서
나보고 사업계획서를 짜라하면 얼마나 망막할까?
뭘 이런 걸짜라고 그래? 할텐데 진우와 준영은 정말 멋지게 사업계획서를 완성했다.
이 멋진 사업계획서를 보고서 어찌 아이들의 생각해 동의해 주지 않겠는가?
나라도 당장 무슨 사업계획서 한장 짜서 어디 디밀어 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게다가 내가 정말 놀란 것은 말만 들어도 머리를 절레절레 돌리게 되는 대차 대조표, 손익계산서
와우. 정말 놀랍지 아니한가?
나처럼 계산에는 머리아파하는 사람도 이처럼 쉽게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이해하게 하니 작가의 힘이 정말 놀랍기만 하다.
아이들은 학급회의 시간에 이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가지고 첫번째 주주총회를 연다.
생각만으로도 신나는 일이다. 그래서 나는 마치 내가 6학년 2반에 한자리에 앉아 함께 주주총회를 하는 기분이 들었다.
아이들은 여러가지 사업을 했는데 문구점 사업은 동대문까지 가서 직접 물건을 싸게 공수해 오는 걸 시작으로 여러 이문을 남기기 시작했다.
가장 나를 심란하게 한건 5월 7일 카네이션 사업이다.
왜 심란하게 했냐면 아줌마인 나를 너무나 혹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아 이거이거 나도 카테이션 장사 한번 해봐? 음 아이들은 천원이니까 난 한 이천원에 팔면 되지 않을까? 우습게도 나는 정말 아주 심각해게 어젯밤 고민했다. 지하철 역앞에 나가볼까? 그럼 팔릴까? 안팔리면 어떡하지? 이런 아르바이트를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내가 이 책 한권으로 사업 동참을 결심하고 있는 거다, 대단한 책의 위력이다.
그 외에도 책 속에는 여러 가지 통장에 대해 소개하고 펀드에 대해서도 알려주며 회사의 분식 회계에 대해서도 아주 쉽게 설명해준다. 사실 나도 잘 몰랐던 점들인데 이리 쉽게 알게 된데 놀랍다.
방학이 끝난 뒤 아이들은 회의하에 4가지 사업계획을 구상하여 교장 선생님을 찾아간다.내가 교장 선생님이라면 이 아이들을 꼭 껴안아 줄텐데.
교장선생님의 조언 역시 멋지다. 사업 아이디어는 좋은 지 아닌지 아이들 스스로 판단하길. 어린이들이 하는 것이니만큼 대상은 어린이들이길.
여기에 일본 소니의 워크맨 이야기가 나온다.
사실 사업과 창의적 아이디어는 뗄레야 뗄수 없는 게 아닌가
아이들은 10월에 운동경기와 11월에 알뜰시장도 열기로 한다. 이제 주식회사 6학년 2반이 하는 사업은 기대만발로 궁금하기 짝이 없다.
아이들은 운동경기에 관심부족으로 잠시 포기할뻔도 하지만 당당하게 맞서며 진이네 김밥 스폰서까지 따내고 멋진 포스터까지 붙인다.
하지만 실제 사업으로 소득을 많이 올리지는 못했지만 아이들은 이번 운동경기로 주식회사 6학년 2반을 알린 좋은 계기로 삼았다.
이 운동경기는 기업의 스포트 마케팅에 대한 설명을 위한 것이었다. 스토리 하나하나 마다 설명되는 경제 상식에 혀가 내둘러질 정도다.
어찌나 연관이 자연스럽고 이해가 쉬운지 박수가 절로 난다.
아이들은 알뜰시장을 여는 데 벤치 마킹을 한다.
오 벤치 마킹 이리 어려운 말을.
벤치마킹은 책 속 설명에 의하면
다른 회사의 물건, 기술 따위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어떤 방법으로 상품을 잘 파는 지도 보고 그러고 나서 자기 회사를 꾸리거나 새 상품을 개발할 때 그 아이디어를 응용하는 것.
아이들은 벤치 마킹을 하기 위해 뚝섬의 알뜰시장 견학을 한다.
견학을 다녀온 아이들은 알뜰 시장에 지구를 살리는 알뜰시장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붙인다.
이 부분을 읽는 동안 나는 당장 어디 알뜰시장이라도 다녀오고 파 엉덩이가 씰룩거렸다.
여기에는 작은 실천의 중요성과 함께 아나바다 운동이야기가 나온다.
새로운 자원을 써 버리는 대신 이미 사용한 자원을 다시 쓸 수 있다면 그만큼 지구의 자원을 아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구점 물건을 정리하면서 주식회사의 결산을 하는데 아이들은 자본금의 두배도 넘는 수익을 남긴 것을 알게 된다.
이익금과 배당금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훈훈한 마무리로 마치는 이 책은 정말 어느 동화작가가 써도 이리 흥미진진하진 않았으리라 싶을 만큼 공부가 되면서 재미나게 읽었다.
새학기가 시작되면 이반 저반 너도 나도 주식회사를 차리려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까지 동반하는 이책.
무엇보다 나도 당장 회사하나 차려보고 싶다.
음 나는 어떤 사업을 해 볼까?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재미나게 읽으며 저절로 경제 상식이 쌓인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초등 중 고학년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날마다 거울을 보며 거울 속 나에게 주문을 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