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1>을 리뷰해주세요.
한국사 편지 1 - 개정판,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 지음, 류동필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재미있거나 재미없다가 함께 공존한다. 지루해서 금세 덮어버리거나 솔깃하게 다가오기도 하는데 그 어느쪽이든 그냥 재처 둘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우리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더 솔직히 말하면 숙제를 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 시험을 보기 위해서 우리는 하기 싫어도 역사책을 읽게 되는데 이럴때 어떤 역사책을 읽느냐가 관건이다. 이때 으뜸으로 권할 수 있는 책이 바로 한국사 편지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말 책이 아니라 소장본이라 할 만큼 충분한 자료와 술술 쉽게 읽히는 재미의 두가지 토끼를 다 잡은 역사 책이다. 

실린 사진 자료들은 인쇄 상태가 어찌나 생생한지 사진 하나하나에도 정성을 들였구나 하는 게 느껴진다. 

한국사 편지 1은 사람이 처음 살면서 문명이 시작된 구석시 시대부터 발해까지의 역사를 다루었다. 좀 짧다면 짧지만 알차게 정리된 모양새가 머리에 쏙쏙 들어와 박힌다. 



대강 그러려니 했던 구석기 도구들을 사진과 함께 보며 그렇구나 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만화 풍으로 하는 설명은 쉽게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 정리가 잘 된다. 

빗살무늬 토기의 빗살이 치장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릇을 불에 구울 때 갈라지거나 깨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라니 신라시대의 과학을 엿보는 느낌이었다. 울산 반구대 조각화 복원 사진은 무척 생생해서 이렇게 가깝고 자세하게 본 것은 처음 같은 느낌이 든다. 

 

중간 중간 나오는 한문은 중요한 키포인트를 다시 알려주면서 한자도 배우고 이해도 하게 되어 참 좋은 생각인 듯하다. 

청동기 대장간 모습을 일러스트로 보여주는 건 아주 새로운 느낌이다.  

단순한 설명 나열이 아닌 이야기, 첨부 설명. 풍부한 사진 자료와 섬세한 그림, 재미난 일러스트, 백과 사전 식 편집이 이 책의 가치를 더욱 높여 주는 듯하다.  

누가 역사책을 권해달라하면 단연 한국사 편지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풍부한 사진 차료와 보충 설명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이야기 한국사 

마주보는 한국사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초등 고학년에서 고등학생까지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