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된 아이 - 제1회 올해의 작가상 수상작품집 책읽는 가족 55
김기정 외 지음, 유기훈.이영림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제 1회 올해 작가상 수상작 모음집이다. 

그래서 이 책 속 동화들을 나는 동화 읽는 가족에서 수상작으로 먼저 만났다. 

수상작이라 그런지 한편한편이  아주 예사롭지 않다. 

이책은 제목이 시선을 확끌지만 난 수선된 아이라는 이 제목의 작품보다는 처음 펼쳤을때 나오는 작품인 두껍선생님을 가장 재미나게 읽었다. 

왜 처음 이작품을 넣었는지 알정도로 재미나고 유쾌하고 웃음이 절로 난다. 

삶이 노곤해졌나 

이젠 재미나고 새로운 이야기가 좋다 

어찌보면 오카다 준의 방과후 수업시간 이란 내용과 웬지 나혼자 연결시켜 보기도 하지만 단편이면서도 탄탄하고 식상하지 않아서 결말이 기대되는 내용이었다.  

두꺼비가 선생님으로 오는 장면은 쉬운 상상일듯하면서도 그렇지 않고 기발하고 작가를 만나면 즐거워 질것같은 생각마저 든다. 

견우랑 나랑은 견우 마음과 내마음이 모두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서 참 좋았다. 

나라는 캐릭터는 일찍 철이 들어 어른스러운 흔치 않은 캐릭터다. 친구를 배려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마음으로 돌볼 줄 아는 아이. 내 아이도 그렇게 자랐으면 한다. 

수선된 아이는 마음이 아팠다 

마치 묵은 채기가 명치를 조여오는 듯했다. 

58p 

남의 기분에 맞춰서 대꾸하거나 기분나쁜 일을 당해도 참는 건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다.  

휴. 한숨이 나온다. 

내가 그랬고 그렇게 살고 있다. 

수선된 아이라 발상이 기발하지만 뭐랄까 그냥 슬프다. 답답하고 실제 수선될 수 없는 마음이 깝깝스럽다. 하지만 그런 아이를 잘 조면해 준듯하여 역시 수작이다. 

버럭 할배입속에는 악어가 산다는 아이라면 한번쯤 할만한 경험을 잘 풀어 놓았다. 

하지만 솔직히 내강 짐작이 가는 스토리라인이라서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내용자체는 수작이다. 

우리 동네 스타와 천타의 비밀 역시 동화 읽는 가족에서도 만나고 다시 만나서 볼수록 재미난 작품이다. 

좋은 실로 뜨게질해서 만든 옷을 볼때 이 옷 참 오래 입겠구나 싶다. 

여기 나오는 작가들이 그렇다. 

 

처음 이 단편집을 읽을 떄는 그냥 대강 읽어내려갔었는데 다시 읽으니 내가 왜 그랬을까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09-01-29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맘에 들지 않는 부분 수선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