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의 전쟁 생각하는 책이 좋아 5
게리 D. 슈미트 지음, 김영선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재작년, 이 책의 번역이 나왔다는 기사를 읽고 서점에서 큰아이에게 보여줬더니, 몇 줄 읽지도 않고 "어려워요" 라면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이번 주에 다시 이 책이 눈에 띄기에 내가 먼저 꺼내 들었다. 주인공은 지금의 큰아이와 동갑 중학 1학년생 (미국 학제에선 7학년) 이다. 2년동안 기다리길 잘했다.  

1967년, 월남전에 남편을 보낸 영어 선생님, 그리고 학생 홀링은 매주 수요일 단 둘이 학교에 남는다. 다른 모든 학생들은 종교 활동으로 유대교 성전이나 성당으로 가버린 수요일 오후, 선생님은 학생과 세익스피어 작품을 하나씩 읽는다. 쪽지 시험도 보고, 독후감도 쓰고, 연극에도 참가하면서.  

그 아이의 "완벽한" 집에는 대화 없는 부모들과 히피 누나가 산다. 껄렁하기도 하고 유머감각이 풍부한 이 소년이 학교에서 이런 특별한 선생님의 특별 방과후 활동을 만난 것은 행운이다. 동네 특별 연극에도 부모는 오질 않고, 양키스 선수의 특별 사인회에도 아빠는 오질 않아서 아이는 별난 연극 복장을 입은채로 버스에 오른다. 아이가 병원에 실려가도 부모 대신 선생님들이 함께 한다. 그리고 가출한 누나가 돌아오는 길에도 부모는 냉냉하게 반응한다. 그들이 사는 집은 너무나 예쁘고 완벽한데. 

중반부까지는 너무 "유치한게" 아닐까 싶었는데, 후반부로 갈 수록 아이가 자라나는 게 눈에 보이고, 이 아이가 집안에서 혼자 고요함 (이걸 이 아이는 진짜 세상이라고 이해하고 있다)을 견뎌내는 모습이 대견하다 못해 불쌍하기 까지 했다. 이 아이는 부모의 관심 밖에 있어도 꾿꾿하게 살아낸다. 하긴, 학교도 그리 평화롭지만은 않다. 사십년 전의 미국이나 지금의 한국이나 남자 중학생들은 목숨을 걸고 학교에 다닌다는 생각이 든다. 마치 세익스피어의 영웅 처럼.  

부모의 입장에서 읽어서 그런지, 나 자신의 모습을 자꾸 반성하게 됬다. 1960년대 미국의 정치사와 베트남 전쟁, 히피, 세익스피어의 명작과 멋진 해석, 또 비틀즈 노래 가사들도 적당히 버무려져 있어서 짧은 영화를 상상할 수도 있다. 어쨌거나, 큰 아이가 읽고 자기 또래의 영웅을 어떻게 읽을까 궁금하다. 

책이 너무 두껍고 (행간을 줄일 수도 있건만!) 무거운게 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