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함께 읽는 우리 사이, 알죠?!
소설 잘 안 읽는 청년, 어떤 캐릭터인지 알죠?!

그런데 캐서린, 오늘 아침 내내 뭐 했어? 『우돌포』는 좀 읽었어?"
"응, 일어나서부터 계속 읽었어. 검은 베일까지 갔단다."
"정말? 멋져! 오! 검은 베일 뒤에 뭐가 있는지 세상없어도얘기하지 않을 거야! 너무너무 알고 싶지 않아?"
"아! 그럼, 당연하지. 어떻게 돼? 아니, 말하지 마. 절대 듣지않을래. 해골이 틀림없다고 생각해. 분명 로렌티나의 해골일거야. 아이! 이 책 너무 좋아! 이 책 읽으면서 평생을 보내고싶어. 너하고 만나는 일만 아니었다면 세상을 다 준다 해도 손에서 놓지 않았을 거야, 정말이야."
"아이 참, 정말 고맙다, 얘. 그리고 『우돌포』를 끝내고 나면, 우리 『이탤리언』을 같이 읽자. 너 주려고 같은 종류의 소설 목록을 열두 개쯤 뽑아 놓았어."
"그랬어, 정말? 너무 좋아! 그게 뭔데?"
"제목을 바로 읽어 줄게. 여기 내 수첩에 목록이 있어. 『울펜바흐의 성』, 『클러몬트』, 『비밀의 경고』, 『검은 숲의 네크로맨서』, 『한밤의 종소리』, 『라인강의 고아』, 『끔찍한 미스터리』야. 이 정도면 꽤 버티겠지."
"응, 한참 버티겠는걸. 그런데 전부 다 무시무시해? 정말 무시무시한 거 맞아?" - P46

"P찰스 그랜디슨 경』이라고! 그건 놀랄 정도로 끔찍한 책이잖아, 안 그래? 내 기억으로는 앤드루스 양 같으면 첫 권도 못끝냈을 거야."
"『우돌포』하고야 전혀 다르지. 그렇지만 아주 재미있다고는 생각해."
"그게 정말이니? 놀랍다, 얘. 읽을 수 없는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데 캐서린, 오늘 밤에 무슨 모자를 쓸 건지 정했니?
난 누가 뭐래도 너하고 똑같이 차려입기로 마음먹었어. 남자들이 그런 걸 눈치채기도 하더라."
"그렇지만 그런다고 의미가 있는 건 아니잖아." 캐서린이순진하게 말했다.
"의미라고! 오, 세상에! 난 남자들이 하는 소리는 신경 안쓰기로 했어. 당차게 상대해서 거리를 두게 만들지 않으면 남자들이란 넘보면서 기어오르려고 하거든."
(…) "그야! 남자들의 태도가 워낙 그래, 남자들이란 세상에서제일 자만심이 큰 종족이야. 자기들을 대단히 중요한 존재로여기지." - P49

. "『우돌포』를 읽어 보셨어요, 소프 씨?"
"『우돌포』라고요? 원, 세상에! 난 안 읽었어요. 소설은 전혀읽지 않습니다. 다른 할 일이 많거든요."
(…)
" 『우돌포』를 한번 읽어 보시면 마음에 드실 거예요. 아주 재미있거든요."
"맹세코 전 아닙니다. 아니, 뭔가를 읽는다면 그건 래드클리프 부인의 작품일 거예요. 부인의 소설은 정말 재미있어요. 읽을 만한 가치가 있지요. 재미도 있고 박진감도 있고."
" 『우돌포』는 래드클리프 부인이 썼어요." 캐서린이 망신스러워하면 어쩌나 좀 주저하면서 말했다.
"아니, 그럴 리가 그랬던가요? 아, 예, 기억나네요. 그렇군요. 사람들이 좋다고 난리를 치는 그 여자가 쓴 엉터리 책으로 착각했습니다. 프랑스 이민자하고 결혼한 여자 말입니다." - P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