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 마리앤과 코넬의 사랑과 갈등을 따라가는 성장기 소설이다. 서로를 이해하는 두 사람이 주저하고 오해하면서 여러번 비켜나가고 상처를 주고 받는다. 그러다 이런 저런 사건에서 서로를 보듬지만 그래도 못 내어 보이는 자신의 속내, "난 이상한 사람이야. 난 노멀 하지 않아" 라는 생각을 계속 품고 있다. 그들은 조금씩 변화하고, 각자의 틀, 혹은 경제적 족쇄나 가정폭력 트라우마를 서로의 도움으로 벗어난다. 시간이 꽤 걸리는 일이고 독자의 복장도 터지고.


마리앤의 자기 학대적 성향과 그것이 발현되는 상황이 너무나 위험해서 화가 났다. 이 아이는 왜 이런 식으로만 도망가는 건가. 인터넷 시대에! 너 N번방이라는 거 모르지? 얘야 그건 사랑이 아니야! 코넬의 자기 비하 역시 짜증이 난다. 그냥 말을 해, 자식아! 왜 이 아이들은 자신들의 약점만 파고들어 더 나쁜 결과로만 향하는지. 하지만..... 읽으면서 실은 나도 그렇다, 고 깨달았다. 나 역시 불확실한 매일 매일의 상황에서 타인들, 노멀 피플과 다른 나 자신이 부끄럽고 싫다. 나의 진짜 모습이 들킬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 나이 먹도록. 그런데, 뭐가 노멀, 보통, 정상인가요?


두 아이의 가정 환경이 전형적으로 대조를 이루는 점 (폭력적 부잣집, 사랑 넘치는 싱글맘) 이나 성적인 모험을 감행하는 마리앤, 과묵한 청년 코넬, 모두 클리셰 투성이다. 쉬는 시간에 프루스트를 읽는 여고생이라니, 남몰래 혼자 소설을 쓰는 남학생까지. 결말도 그렇고 마리앤은 끝까지 주체적이지 못하다. 그래도 덤덤하게 상황과 인물을 그려내는 문장과 이야기 서술 만큼은 인물들 보다 솔직하다. 이래서 사람들이 작가 샐리 루니를 칭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프랑스와즈 사강이나 샐린저에 비하기도 한다고. 10월에 발표될 올해의 부커상 후보작. bbc에서 드라마도 나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