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덕화 2004-06-24  

아이를 위한 역사책 추천 바랍니다.
큰 애가 중 2입니다. 지난주 이라크 특집편을 일요 스페셜에서 하더군요. 미군의 무고한 시민 공격 보도를 보면서 아이는 질문이 많더군요.
이번 김선일씨 사건도 그렇고, 아이에게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역사에 대해 책을 좀 읽혀야 겠다 싶더군요.
지난 겨울 일본 배낭 여행을 다녀와서 아이가 일본에 매료되어 있어서 여러가지로 일본이 우리 역사에서 잘못한점을 이야기해 줬지만 와 닿지 않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을 아시면 추천 바랍니다. 역사를 전공하셨다기에......
 
 
verdandy 2004-06-24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이라... 중 2라면 아이 취급하시면 안될 것 같은데요...?^^ 오히려 어른들 보는 책 가운데 좀 쉽게 쓴 걸 따라잡아 보라고 권하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부담이 될지도 모르지만, 열다섯살이면 오히려 도전의식이 불쑥불쑥 솟는 때니까요... 그래서 <청소년을 위한~>자가 붙은 책은 오히려 권하고 싶지 않답니다.

그래도 나이를 감안해서 생각해보자면 <역사신문>(한국사입니다) <세계사신문> 시리즈를 우선 권하겠습니다. 역사의 각 장면을 마치 신문기사 쓰듯이 표현한 체재도 재미있고, 신문 양식이다 보니 너무 깊고 전문적인 지식은 다루지 않았거든요.

심각한 고민 없이 정보 습득 위주로 본다면, <이야기~>시리즈가 다 괜찮을 듯하구요, 자녀분의 비판의식이 강한 편이라면 유시민씨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 한발 더 나아간다면 자와하랄 네루의 <세계사 편력> 정도까지도 괜찮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