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은 앵두가 얼핏 보인다>

올봄에 물고기식구들을 들였다.

한동안 잘 살아가던 그 녀석들이 얼마전부터 죽어가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초창기 멤버가 거의

교체된 정도다. 그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앵두가 죽은 거다.

며칠 전 내가 가장 좋아했던 앵두플레티 한 마리가 물풀 사이에 누워있는 게 보였다.

워낙 활발하게 움직이던 녀석이라 한 눈에 불길한 느낌이 들었다.

초창기 멤버가 거의 교체된 상태에서도 가장 씩씩하게 제 세상을 누비던 녀석인데..

차마 건져내지도 못하고 이틀을 두었더니 물이 급속도로 더러워져갔다.

작은 돌들이 시커멓게 변하고 물풀 사이사이에도 때가 끼였다.

어제 수족관을 청소해 주시는 분이 오셔서 처리해주기로 했는데

문득 어제 아침 그곳을 지나다 보니, 앵두의 주검이 보이지 않았다.

다른 녀석들이 먹은 걸까. 그악한 녀석들..

전부터 아이들은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했지만, 난 강아지 한 마리를 온전히 길러낼 자신이 없어

차일피일 미루다가, 올봄에 그 대안으로 물고기를 기르자고 제안했다.

특히 희령이가 제일 좋아했고 지금도 물고기밥 주는 일은 희령이 몫이다.

녀석들의 몸 색깔은 내 지친 눈에 생기를 돌게한다. 그보다 더 흐뭇한 것은,

좁은 세상 안에서도 제 세상을 한껏 누리며 사는 녀석들을 보는 일이었다.

특히 내가 '앵두'라고 부르던 그 녀석은 첫눈에 내 맘을 당기는 매력이 있었다.

지금은 미키마우스플레티와 야광빛이 나는 뭐라더라 하는 녀석들이 유리방을 휘젓고 있다.

녀석들이 잘 자라도록 물을 깨끗이 유지하려면 밥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주면 안 된다는 걸 알았다.

밥이 바닥으로 가라앉기 전에 녀석들이 다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조금씩 주어야한다.

역시 과다영양은 폐해를 물고온다. 정신이든, 육체든..

그런데 가슴이 조여드는 것 같은 이 느낌은 단지 앵두가 죽어서만이 아니라

정이 뭔지, 특히 첫정은...

정을 못 잊어내는 내 허약함 때문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5-10-22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이라는 거..참 오묘하죠

물만두 2005-10-22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정이 무섭죠...

울보 2005-10-22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마음알아요,,
아이가 너무 물고리를 좋아라해서 키운지 일년이 되어갈라나,,
그런데 처음에 복어가 너무 이뻐서 키웠는데 저도 먹이를 좀 많이 주었던탓일까요,,
아이는 지금도 복어는 하늘나라갔다는이야기를 해요,,
그리고 그 작은 아이 기억속에 복어라는 물고기는 아마 잊혀지지 않을듯해요,,

프레이야 2005-10-23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란여우님, 물만두님, 울보님, 좋은 날씨..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하늘바람 2005-10-23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고기 키우다 죽음 너무 슬프더라고요. 부연 물에 둥둥 더 있음 차마 볼수 가 없어서요

2005-10-23 2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앵두가 죽었군요...ㅜ.ㅜ 아마도 수명이 다해서 그랬을 거에요. 잘 떠나 보내셔요..